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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온도에 따른 글씨쓰기 과제수행과 뇌파의 변화
A Study on the Change of EEG for the Writing Task When CCT is Changed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0 no.6, 2015년, pp.757 - 762  

박윤희 (호원대학교 작업치료과) ,  양영애 (인제대학교 작업치료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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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색온도가 글씨 쓰기 과제 수행과 뇌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2013년 7월부터 9월까지 초등학생 아동 2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색온도의 고정과 유지를 위해 준비된 실험실에서 주황색등과 백색등에 따른 과제수행시간의 측정과 뇌파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알파파, 베타파, 하이베타파의 출현이 백색등에서 높게 나타났으나 과제수행 시간은 주황색등에서 유의하게 빠른 수행을 보였다. 이는 기존의 낮은 색온도는 안정과 이완에 전형적인 색온도로 여겨졌으나 심인적인 요인과 과제의 특성과 종류에 따른 다양한 활용은 학습과 작업의 능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제시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 how CCT affected to writing task performance and EEG through 24 elementary students from in July to September, 2014. The study analyzed EEG that was changed in a task performance under an orange color light and a white color light in a laboratory for stabilization and relax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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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 결과는 과제를 수행하는 상황에서는 전형적인 생리적인 반응 외 다른 요인도 함께 작용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본 논문에서는 색온도에 따른 특정 과제에서 집중파의 출현과 변화를 확인하였고 또한 심인적인 요소 등이 과제수행력에 영향을 미칠 수가 있음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물리적 환경의 다양성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그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인지적 학습 환경에서 요구되는 글씨쓰기에 대한 특성을 반영하여 글씨 쓰기 과제 수행 시간의 변화와 그에 따른 뇌파의 변화를 확인함으로써 상관 색온도가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이는 작업 수행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물리적 환경 중 특정과제의 특성을 고려한 실내 빛환경 연구로 특히 시각적 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색온도의 변화가 작업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뇌파(EEG, Electroencephalogram)분석과 과제수행시간 측정을 통하여 알아봄으로써 물리적 환경의 생리적인 반응과 수행에서의 반응결과의 일치성 여부를 확인해 보고 이를 통해 작업 수행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적절한 실내 빛 환경을 제시하고 작업과 학습, 치료환경에 더욱 효과적인 물리적 환경을 만드는데 필요 요인을 확인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인지적 학습 환경에서 요구되는 글씨쓰기에 대한 특성을 반영하여 글씨 쓰기 과제 수행 시간의 변화와 그에 따른 뇌파의 변화를 확인함으로써 상관 색온도가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이는 작업 수행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물리적 환경 중 특정과제의 특성을 고려한 실내 빛환경 연구로 특히 시각적 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색온도의 변화가 작업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뇌파(EEG, Electroencephalogram)분석과 과제수행시간 측정을 통하여 알아봄으로써 물리적 환경의 생리적인 반응과 수행에서의 반응결과의 일치성 여부를 확인해 보고 이를 통해 작업 수행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적절한 실내 빛 환경을 제시하고 작업과 학습, 치료환경에 더욱 효과적인 물리적 환경을 만드는데 필요 요인을 확인한다.
  • 본 논문에서는 색온도에 따른 특정 과제에서 집중파의 출현과 변화를 확인하였고 또한 심인적인 요소 등이 과제수행력에 영향을 미칠 수가 있음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물리적 환경의 다양성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그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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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색온도란 무엇인가? 최근의 실내 빛 환경에 대한 연구는 조도, 색온도 등의 효과에서 시각적 명료성 보다 공간의 용도나 작업자의 쾌적성과 작업능률에 초점을 두고 있다. 색온도란 광원으로부터 방사하는 빛의 색을 온도로써 표시하는 방법으로 방사하는 빛의 색과 흑체에서 방사하는 빛의 색이 일치했을 때의 흑체온도를 말한다. 색온도의 값에 따라 편안함, 활동성, 작업능률 등에 차이를 나타낸다.
색온도의 값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은 무엇인가? 색온도란 광원으로부터 방사하는 빛의 색을 온도로써 표시하는 방법으로 방사하는 빛의 색과 흑체에서 방사하는 빛의 색이 일치했을 때의 흑체온도를 말한다. 색온도의 값에 따라 편안함, 활동성, 작업능률 등에 차이를 나타낸다.
본 논문에서 수행한, 색온도가 글씨 쓰기 과제 수행과 뇌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실험의 결과는 어떠한가? 색온도의 고정과 유지를 위해 준비된 실험실에서 주황색등과 백색등에 따른 과제수행시간의 측정과 뇌파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알파파, 베타파, 하이베타파의 출현이 백색등에서 높게 나타났으나 과제수행 시간은 주황색등에서 유의하게 빠른 수행을 보였다. 이는 기존의 낮은 색온도는 안정과 이완에 전형적인 색온도로 여겨졌으나 심인적인 요인과 과제의 특성과 종류에 따른 다양한 활용은 학습과 작업의 능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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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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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S. Jones, R. Axelrad, and W. Wattigney, "Healthy and safe school environment, Part II, Physical school environment: Results from the school health policies and programs study 2006," J. of School Health, vol. 77, no. 8, 2007, pp. 554-556. 

  5. J. Flutter, "This place could help you learn: student participation in creating better school environment," Educational Review, vol. 58, no. 2, 2006, pp. 183-193. 

  6. M. Kennedy, "Breathing in comfort," American School and University, vol. 79, no. 9, 2007, pp. 39-42. 

  7. J. M. Kennedy, "Adjusting to technology," American School and University, vol. 79, no. 11, 2007, pp. 26-31. 

  8. S. Lee, "Ergonomics in schools," Ergonomics, vol. 50, no. 10, 2007, pp. 1523-1529. 

  9. S. Kim and Y. Baik, "Influence of Color Temperature of Lighting Lamps on Visual Responses in a Small Office," J. of the Korean society of living environmental system, vol. 16, no. 6, 2008, pp. 630-638. 

  10. H. Yang, H. Ko, M. Kim, S. Lim, and Y. Yun, "Evaluation of Fatigue by Analysis of Relation between Subjective Rating Score and Working Performance with Color Temperature," Korea J. of the Science of Emotion and Sensibility, vol. 4, no. 2, 2001, pp. 63-68. 

  11. L. Mayron, J. Ott, R. Nations, and E. Mayron, "Light, radiation and academic behaviour: Initial studies on the effects of full-spectrum light and radiation shielding on behaviour and academic performance of school children," Academic Therapy, vol. 10, no. 2, 1974, pp. 33-47. 

  12. F. Mahnke and R. Mahnke, Color, environment and human response. New York: John Wiley, 1996. 

  13. K. Jeong, C. Lee, W. S. Sung, J. Sun, and G. Ryu, "Effects of Correlated Color Temperature of LED Light Sources and Illumination on Visual Performance at Near," The Korean J. of vision science, vol. 14. no. 4, 2012, pp. 189-195. 

  14. E. Lee and H. Suk, "The Emotional Response to Lighting Hue Focusing on Relaxation and Attention," J.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ol. 25 no. 2, 2012, pp. 27-39. 

  15. J. Jo, "Analysis of EEG characteristics for the effectiveness verification of meditation music,"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10, 2014, pp. 1139-1144. 

  16. J. Jo, "EEG brainwave analysis for research on meditation influence to the concentrat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12, 2014, pp. 1421-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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