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0 no.6, 2015년, pp.757 - 762
박윤희 (호원대학교 작업치료과) , 양영애 (인제대학교 작업치료과)
This paper examine how CCT affected to writing task performance and EEG through 24 elementary students from in July to September, 2014. The study analyzed EEG that was changed in a task performance under an orange color light and a white color light in a laboratory for stabilization and relaxatio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색온도란 무엇인가? | 최근의 실내 빛 환경에 대한 연구는 조도, 색온도 등의 효과에서 시각적 명료성 보다 공간의 용도나 작업자의 쾌적성과 작업능률에 초점을 두고 있다. 색온도란 광원으로부터 방사하는 빛의 색을 온도로써 표시하는 방법으로 방사하는 빛의 색과 흑체에서 방사하는 빛의 색이 일치했을 때의 흑체온도를 말한다. 색온도의 값에 따라 편안함, 활동성, 작업능률 등에 차이를 나타낸다. | |
색온도의 값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은 무엇인가? | 색온도란 광원으로부터 방사하는 빛의 색을 온도로써 표시하는 방법으로 방사하는 빛의 색과 흑체에서 방사하는 빛의 색이 일치했을 때의 흑체온도를 말한다. 색온도의 값에 따라 편안함, 활동성, 작업능률 등에 차이를 나타낸다. | |
본 논문에서 수행한, 색온도가 글씨 쓰기 과제 수행과 뇌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실험의 결과는 어떠한가? | 색온도의 고정과 유지를 위해 준비된 실험실에서 주황색등과 백색등에 따른 과제수행시간의 측정과 뇌파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알파파, 베타파, 하이베타파의 출현이 백색등에서 높게 나타났으나 과제수행 시간은 주황색등에서 유의하게 빠른 수행을 보였다. 이는 기존의 낮은 색온도는 안정과 이완에 전형적인 색온도로 여겨졌으나 심인적인 요인과 과제의 특성과 종류에 따른 다양한 활용은 학습과 작업의 능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제시했다. |
B. Culp, "Management of the physical environment in the classroom and gymnasium: It's not that different," Teaching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vol. 17, no. 5, 2006, pp. 13-15.
P. Kotler, "Atmospherics as a marketing tool," J. of Retailing, vol. 49, no. 4, 1973, pp. 48-64.
M. Bitner,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 of marketing, vol. 8, no. 2, 1992, pp. 57-71.
S. Jones, R. Axelrad, and W. Wattigney, "Healthy and safe school environment, Part II, Physical school environment: Results from the school health policies and programs study 2006," J. of School Health, vol. 77, no. 8, 2007, pp. 554-556.
J. Flutter, "This place could help you learn: student participation in creating better school environment," Educational Review, vol. 58, no. 2, 2006, pp. 183-193.
M. Kennedy, "Breathing in comfort," American School and University, vol. 79, no. 9, 2007, pp. 39-42.
J. M. Kennedy, "Adjusting to technology," American School and University, vol. 79, no. 11, 2007, pp. 26-31.
S. Lee, "Ergonomics in schools," Ergonomics, vol. 50, no. 10, 2007, pp. 1523-1529.
S. Kim and Y. Baik, "Influence of Color Temperature of Lighting Lamps on Visual Responses in a Small Office," J. of the Korean society of living environmental system, vol. 16, no. 6, 2008, pp. 630-638.
H. Yang, H. Ko, M. Kim, S. Lim, and Y. Yun, "Evaluation of Fatigue by Analysis of Relation between Subjective Rating Score and Working Performance with Color Temperature," Korea J. of the Science of Emotion and Sensibility, vol. 4, no. 2, 2001, pp. 63-68.
L. Mayron, J. Ott, R. Nations, and E. Mayron, "Light, radiation and academic behaviour: Initial studies on the effects of full-spectrum light and radiation shielding on behaviour and academic performance of school children," Academic Therapy, vol. 10, no. 2, 1974, pp. 33-47.
F. Mahnke and R. Mahnke, Color, environment and human response. New York: John Wiley, 1996.
K. Jeong, C. Lee, W. S. Sung, J. Sun, and G. Ryu, "Effects of Correlated Color Temperature of LED Light Sources and Illumination on Visual Performance at Near," The Korean J. of vision science, vol. 14. no. 4, 2012, pp. 189-195.
E. Lee and H. Suk, "The Emotional Response to Lighting Hue Focusing on Relaxation and Attention," J.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ol. 25 no. 2, 2012, pp. 27-3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