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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0 no.8, 2015년, pp.875 - 882
이재호 (광운대학교 일반대학원 제어계측공학과) , 오세화 (네오트랜스주식회사) , 박종문 (네오트랜스주식회사) , 이기서 (광운대학교)
Recently, An introduction of 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system both into greenfield and brownfield of urban transit network has been actively reviewed. However, since a number of line sections and rolling stock depots tends to be constructed based on track circuit for various reasons, neces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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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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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당선 열차제어시스템은 어떤 시스템인가? | 분당선 열차제어시스템(ATC)은 선행열차와 후속열차 사이에 일정한 거리(폐색)을 확보하여 열차의 안전운행을 보장하는 고정폐색방식의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연속된 속도코드(Speed Code)를 통해 차상신호장치로 운행속도를 전송하고, 기관사는 차상신호장치 감시 하에 허용속도 이하로 수동 운전하는 방식이다. 분당선에서 열차의 운행 통제를 위해 사용하는 분당선 ATC 속도코드는 표 1과 같다[1]. | |
CBTC(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시스템은 무엇에 효과적인 시스템인가? | 최근에는 CBTC(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시스템이 도입·운영되고 있으며, 광역철도 노선 등으로 적용 범위가 확대되는 추세이다. 이동폐색, 무인운전이 가능한 CBTC시스템은 기존 궤도회로 시스템 대비 지상신호설비의 구성이 단순하여 운영효율성 향상과 유지보수 비용절감에 효과적인 시스템이다. 국내에서도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개발 및 실용화를 위한 활동이 활발히 이루지고 있다. | |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CBTC)시스템은 어떻게 열차를 통제하는가? |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CBTC)시스템은 무인운전·이동폐색 시스템을 구현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으로 열차의 위치를 궤도회로가 아닌 무선통신을 이용해 수신하고 열차의 목적지, 속도, 방향 등을 전송하여 열차를 통제한다. 지상-차상간의 양방향 무선통신으로 궤도회로 보다 더 정밀하게 열차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무인운전을 위한 차상설비 감시와 제어가 가능하다. |
K. Jang, K. Cha, D. Kang, and J. Lee, "Guideline for Preparation of Manuscript for Proceedings," Conf.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May 2009, pp. 2017-2022.
Y. Kim, S. Lee, J. Yoo, J. Kim, and J. Baek, "The Study for Mixed Operation of CBTC Train and Non-CBTC Ones," Conf.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Daegu. Oct. 2003, pp. 151-156.
J. Jeon, D. Kang, and J. Lee, "A study of performing Fall-Back operation in RF-CBTC signalling system," Spr. Conf.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May. 2011, pp. 145-153.
J. CHoi,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ignaling System for Congestion relief on current Subway Lines," master's thesis, Hanyang Uni. Graduate Sch. Aug. 2013,
Y. Yoon, R. Jeong, and C. Kim, "A study of establishing ETCS Level 1 to speed up conventional lines," Conf.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Gangwon, May. 2011, pp. 666-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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