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BTC, ATC 열차제어 시스템 간 상호운행을 위한 차상장치 설계 및 안전 확보 방안
Safety Security Method and Onboard Design for Inter-operation between CBTC, ATC Train Control System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0 no.8, 2015년, pp.875 - 882  

이재호 (광운대학교 일반대학원 제어계측공학과) ,  오세화 (네오트랜스주식회사) ,  박종문 (네오트랜스주식회사) ,  이기서 (광운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국내 도시철도 신설 및 개량사업에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도입이 적극 검토되고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일부구간 또는 차량기지를 기존 궤도회로 기반으로 구축하는 경우가 있어 이종(CBTC, ATC) 열차제어시스템 간 상호운행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신분당선 무선통신기반(CBTC) 차상신호장치를 탑제한 열차가 분당선 궤도회로(ATC)구간을 상호운행하기 위한 차상신호장치 설계와 두 노선을 탈선분기기 없이 안전하게 연결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n introduction of 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system both into greenfield and brownfield of urban transit network has been actively reviewed. However, since a number of line sections and rolling stock depots tends to be constructed based on track circuit for various reasons, neces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CBTC 차상신호장치를 탑제한 열차(CBTC 열차)가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ATC구간과 CBTC구간을 상호운행하기 위한 차상장치 설계 방법과 탈선분기기를 설치하지 않고 두 노선을 안전하게 연결하기 위한 안전확보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BTC 차상시스템이 설치된 열차가 ATC구간을 상호운행하기 위한 차상장치 설계 방법과 두 노선의 연결에 필요한 안전 확보 방안을 제시하고 시험하여 기능검증과 안전성을 확인하였다. 열차 운행 중 발생 가능한 열차과속, 장치고장, 역방향 운행 등에 대해서도 시험하여 CBTC, ATC 열차제어시스템 간 상호운행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당선 열차제어시스템은 어떤 시스템인가? 분당선 열차제어시스템(ATC)은 선행열차와 후속열차 사이에 일정한 거리(폐색)을 확보하여 열차의 안전운행을 보장하는 고정폐색방식의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연속된 속도코드(Speed Code)를 통해 차상신호장치로 운행속도를 전송하고, 기관사는 차상신호장치 감시 하에 허용속도 이하로 수동 운전하는 방식이다. 분당선에서 열차의 운행 통제를 위해 사용하는 분당선 ATC 속도코드는 표 1과 같다[1].
CBTC(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시스템은 무엇에 효과적인 시스템인가? 최근에는 CBTC(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시스템이 도입·운영되고 있으며, 광역철도 노선 등으로 적용 범위가 확대되는 추세이다. 이동폐색, 무인운전이 가능한 CBTC시스템은 기존 궤도회로 시스템 대비 지상신호설비의 구성이 단순하여 운영효율성 향상과 유지보수 비용절감에 효과적인 시스템이다. 국내에서도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개발 및 실용화를 위한 활동이 활발히 이루지고 있다.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CBTC)시스템은 어떻게 열차를 통제하는가?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CBTC)시스템은 무인운전·이동폐색 시스템을 구현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으로 열차의 위치를 궤도회로가 아닌 무선통신을 이용해 수신하고 열차의 목적지, 속도, 방향 등을 전송하여 열차를 통제한다. 지상-차상간의 양방향 무선통신으로 궤도회로 보다 더 정밀하게 열차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무인운전을 위한 차상설비 감시와 제어가 가능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K. Jang, K. Cha, D. Kang, and J. Lee, "Guideline for Preparation of Manuscript for Proceedings," Conf.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May 2009, pp. 2017-2022. 

  2. Y. Kim and W. Choi, "Analysis of Operational Issues for ICT-based On-Board Train Control System," J. Korean Soc. Railway, vol. 14, no. 6, Dec. 2011, pp. 575-583. 

  3. Y. Kim, S. Lee, J. Yoo, J. Kim, and J. Baek, "The Study for Mixed Operation of CBTC Train and Non-CBTC Ones," Conf.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Daegu. Oct. 2003, pp. 151-156. 

  4. J. Jeon, D. Kang, and J. Lee, "A study of performing Fall-Back operation in RF-CBTC signalling system," Spr. Conf.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May. 2011, pp. 145-153. 

  5. J. CHoi,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ignaling System for Congestion relief on current Subway Lines," master's thesis, Hanyang Uni. Graduate Sch. Aug. 2013, 

  6. D. Yang, C. Li, Z. Jin, K. Lee, and Y. Ko, "A Study on Hybrid Track Circuit Tag Recognition Enhanceme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4, Apr. 2014, pp. 537-542. 

  7. S. Oh, Z. Jin, and K. Lee, "Study on the stabilisateur of information transmission in RF-CBTC train control system using the FHSS system,"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4, Apr. 2014, pp. 455-467. 

  8. Z. Kim, C. Li, J. Lee, J. Kim, and K. Lee, "A Study on Software Static Analysis Method on IEC 62279,"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0, no. 4, Apr. 2015, pp. 513-519. 

  9. Y. Yoon, R. Jeong, and C. Kim, "A study of establishing ETCS Level 1 to speed up conventional lines," Conf.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Gangwon, May. 2011, pp. 666-67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