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전시형태는 기존의 관람위주 단방향 전시형태에서 전시물을 직접 체험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쌍방향 실감형 전시형태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이러한 인터랙티브 형태의 전시에서는 보통 시공간에 빛, 소리, 압력 등을 활용하여 전시물에 대한 휴먼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본 논문은 다양한 형태의 체험형 전시에 대해서 알아 본 후 프랙탈로 생성된 이미지를 이미지 필터링 기법을 통하여 여러 가지 형태로 변환되는 방법에 대한 연구로, 관람자가 프랙탈 이미지의 어느 위치에서 마우스를 클릭하느냐에 따라서 수채화 효과, 판화 효과, 스케치 효과, 팝아트 효과 등의 다양한 이미지 변형이 일어나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전시회, 제품 프로모션, 미디어 아트 디자인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의 전시형태는 기존의 관람위주 단방향 전시형태에서 전시물을 직접 체험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쌍방향 실감형 전시형태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이러한 인터랙티브 형태의 전시에서는 보통 시공간에 빛, 소리, 압력 등을 활용하여 전시물에 대한 휴먼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본 논문은 다양한 형태의 체험형 전시에 대해서 알아 본 후 프랙탈로 생성된 이미지를 이미지 필터링 기법을 통하여 여러 가지 형태로 변환되는 방법에 대한 연구로, 관람자가 프랙탈 이미지의 어느 위치에서 마우스를 클릭하느냐에 따라서 수채화 효과, 판화 효과, 스케치 효과, 팝아트 효과 등의 다양한 이미지 변형이 일어나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전시회, 제품 프로모션, 미디어 아트 디자인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ecent exhibition's paradigm is changing from the existing unidirectional oriented exhibition form to a form of interactive hands-on exhibits that viewers can get and realistically feel a variety of information. Hands-on exhibit embodies the human interface by utilizing light, sound, pressure, etc. ...
Recent exhibition's paradigm is changing from the existing unidirectional oriented exhibition form to a form of interactive hands-on exhibits that viewers can get and realistically feel a variety of information. Hands-on exhibit embodies the human interface by utilizing light, sound, pressure, etc. in time and space. In this paper, we have studied the creation of fractal image by the Mandelbrot technique and proposed the interaction method for it to be converted into a variety of forms. By using the proposed method, a variety of image transformation such as printmaking effect, sketch effect, Pop Art effect can be performed, according to clicking a certain fraction on the created fractal image screen by a user mouse. Interactive image generated in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d for trade shows, promotional products, media art design.
Recent exhibition's paradigm is changing from the existing unidirectional oriented exhibition form to a form of interactive hands-on exhibits that viewers can get and realistically feel a variety of information. Hands-on exhibit embodies the human interface by utilizing light, sound, pressure, etc. in time and space. In this paper, we have studied the creation of fractal image by the Mandelbrot technique and proposed the interaction method for it to be converted into a variety of forms. By using the proposed method, a variety of image transformation such as printmaking effect, sketch effect, Pop Art effect can be performed, according to clicking a certain fraction on the created fractal image screen by a user mouse. Interactive image generated in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d for trade shows, promotional products, media art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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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체험형 전시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러한 체험형 전시를 실현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만델브로트 프랙탈이론을 이용하여 프랙탈 이미지를 생성하고 생성된 프랙탈 이미지를 이미지 필터링 기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순수 회화의 이미지 효과가 나타나도록 하였다. 그 결과를 이용하여 (x, y)의 좌표 값에 따라서도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이미지가 다 조금씩 달라 져 관람자가 지루하지 않도록 하고, 인터랙션 방법을 통하여 여러 가지 형태로 변환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체험형 전시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러한 체험형 전시를 실현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만델브로트 프랙탈이론을 이용하여 프랙탈 이미지를 생성하고 생성된 프랙탈 이미지를 이미지 필터링 기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순수 회화의 이미지 효과가 나타나도록 하였다. 그 결과를 이용하여 (x, y)의 좌표 값에 따라서도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이미지가 다 조금씩 달라 져 관람자가 지루하지 않도록 하고, 인터랙션 방법을 통하여 여러 가지 형태로 변환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제안 방법
작은 삼각형의 회로보드 중심에 반응형 조명이 있는, 각각의 얇은 기판 수천 개를 이어 붙여 중앙이 뚫린 반구형의 조형물을 만들고, 천정에 매달아 설치하였다. 관람자가 기판 가까이에 손을 대면, 조명의 색상이 변화하여 관람자가 조형물의 내· 외부로 움직이며 조명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작품이다.
후속연구
이러한 연구를 활용하면 전시회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관람자가 원하는 색깔과 패턴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도록 프랙탈 이미지를 생성하고, 생성된 이미지를 가지고 인터랙션을 통하여 회화적인 이미지의 효과를 즐길 수 있다. 이렇게 생성된 여러 가지 효과의 이미지들은 패브릭의 패턴 디자인, 주얼리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등 여러 분야의 디자이너들에게 새로운 소재 로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하게 산업디자인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연구를 활용하면 전시회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관람자가 원하는 색깔과 패턴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도록 프랙탈 이미지를 생성하고, 생성된 이미지를 가지고 인터랙션을 통하여 회화적인 이미지의 효과를 즐길 수 있다. 이렇게 생성된 여러 가지 효과의 이미지들은 패브릭의 패턴 디자인, 주얼리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등 여러 분야의 디자이너들에게 새로운 소재 로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하게 산업디자인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연구과제로서 인터랙션의 편의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관람자의 손을 입력장치로 하여 마우스를 클릭하는 대신 관람자의 손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손이 가리키는 위치 점에 따라 각각 다르게 인터랙션 이미지 효과가 나타나도록 구현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시의 구성요소는?
전시의 구성 요소는 전시물(object), 공간(Space), 관람객(person), 시간(time) 등이다. 체험형 전시는 수동적인 전시에서 벗어나 관람객 개인이 전시공간에 들어서면서부터 여러 가지 기술과 어우러져 스스로 전시물을 직접 만져보고 조작해 보는 체험을 하면서 전시 주제에 대하여 인식하고 이해하며 직접적이고 능동적으로 할 수 있도록 연출하는 전시방법으로 이러한 체험형 전시를 인터랙티브(Interactive)전시라고 부른다.
체험형 전시에서 관람자는 어떻게 물리적인 확경이나 심리적인 요소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가?
관람자는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손, 발, 또는 온몸을 이용한 입력정보를 가지고 빛, 소리, 압력, 위치 값들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행하는 액션에 반응하여 실시간으로 다르게 나타나는 결과(이벤트) 값을 경험할 수 있다. 관람자의 오감을 자극하여, 물리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요소의 변화까지 느끼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체험형 전시는 예술적인 요소, 유희적인 요소, 교육적인 요소, 상업적인 요소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인터랙티브 전시는 무엇인가?
전시의 구성 요소는 전시물(object), 공간(Space), 관람객(person), 시간(time) 등이다. 체험형 전시는 수동적인 전시에서 벗어나 관람객 개인이 전시공간에 들어서면서부터 여러 가지 기술과 어우러져 스스로 전시물을 직접 만져보고 조작해 보는 체험을 하면서 전시 주제에 대하여 인식하고 이해하며 직접적이고 능동적으로 할 수 있도록 연출하는 전시방법으로 이러한 체험형 전시를 인터랙티브(Interactive)전시라고 부른다. 이러한 전시형태는 기술과 맞물려 공간의 한계를 벗어나고, 관람객이 어떠한 행위를 하느냐에 따라 표현하고자 하는 전시물의 형태도 달라진다.
참고문헌 (10)
Kim Mi Yun, Kim Jung Hyun, Choi Jin Won "Analyzing the case studies of interactive exhibition for space design", Th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 Vol 231, 2008
Kim Hyeong Jun, "A study on the museums that utilize a method using experienceable exhibits", Gacho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3
Gang Sung Nam, "Media and interactive, AUTO SHANGHAI 2015", 2015 http://blog.naver.com/kkang8946/220368068152
Participatory media art exhibition "Light Garden" Blog, 2014 http://blog.naver.com/light_garden?RedirectLog&logNo40201628198
Itech co, "Meet a large TV with digital guest book", 2015 http://blog.naver.com/itech_co/220302664700
Lim Mi Jeong, Cho Hyong Je, "A study on generation and types of mandelbrot fractal images", The Journal of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5, No. 1, 2015
Gary Rost Bradski, Adrian Kaehler, (Hwang Sun Kyu, trans.) "Learning OpenCV", O'REILLY, Hanbit Media, 2013
Kim Jin Mo, Cho Hyung Je, "Real-time Rendering of Realistic Grasses Using Fractal and Shader Instancing,"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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