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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5, 2015년, pp.1 - 18
고은경 (동아대학교 휴먼라이프리서치센터) , 견주연 (가야대학교 유아교육과) , 하지민 (창원문성대학 유아교육과)
Following the protocols for meta-analysis process,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the current state and effectiveness of stress reduction programs for young children. A population, intervention, comparisons, outcomes, study design strategy was established, and 2,322 pieces of literature from 3 elec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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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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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를 발생시키는 요인에 대한 예를 들면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그리고 이와 같은 스트레스를 발생시킬 수 있는 요인이자 원천은 일상생활 내 아주 사소한 일부터 큰 충격을 안겨 주는 인생의 주요한 사건까지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면, 배우자나 부모, 자녀의 사망, 결혼 또는 이혼, 실직 등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생활사건이나 교통체증, 소지품 분실과 같은 일상의 사소한 일 등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어떤 일이 자신의 의지나 기대, 바람대로 전개되지 않을 때 느끼는 감정을 의미하는 좌절을 경험하였을 때, 심리적 소진 또는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하였을 때 등이 있다(윤가현 외, 2012). 그리고 이러한 스트레스 발생 요인은 성인뿐만 아니라 유아들에게도 충분히 스트레스원(stressor)이 될 수 있다. | |
스트레스가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특히, 점차 사회문화적 구조 및 기능이 급변하고 복잡다단해짐에 따라 성인들은 물론 유아들도 일상생활을 하면서 크고 작은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모든 스트레스가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성장, 발달에 부정적일 가능성이 크며(Alsop & McCaffrey, 1993), 특히 유아는 언어적, 인지적 능력이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어 자신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가능성이 크며, 효율적으로 대처하기도 어려우므로 더욱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Honig, 1986). 이에 본 연구는 유아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실제적 방안을 다룬 선행연구들에 어떠한 것이 있으며, 유아 스트레스 감소와 관련된 연구들의 특징 및 효과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앞으로의 연구 방향에 대해 제언해보고자 하는 연구자들의 바람에 의해 시작되었다. | |
스트레스란? | 흔히 스트레스(stress)란 인간이 신체적․심리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느끼게 되는 불안과 위협 등의 감정으로(Lazarus, 1993), 유아는 이러한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와 대처능력이 부족하며(정영주, 2013; Honig, 1986) 자기의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때 그것을 오랜 시간 인내하는 힘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유아들의 스트레스는 더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보고된 바 있다(Chandler, 1987; 신인숙, 김지영, 2008, 재인용; Lite, 2014). 그리고 이와 같은 스트레스를 발생시킬 수 있는 요인이자 원천은 일상생활 내 아주 사소한 일부터 큰 충격을 안겨 주는 인생의 주요한 사건까지 매우 다양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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