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보육교사의 직무에서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과 정서노동 수행전략 간의 관계 및 영향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을 위해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정서표현규칙 지각은 정서노동의 내면행동, 표면행동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면행동은 정서표현규칙의 교육, 몰입, 공정성, 명확성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표현규칙 지각은 표면행동, 내면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정서표현규칙에 대한 몰입이 내면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을 지원하고 교사의 정서관리 능력향상을 위한 교육방향을 제안하였다.
이 논문은 보육교사의 직무에서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과 정서노동 수행전략 간의 관계 및 영향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을 위해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정서표현규칙 지각은 정서노동의 내면행동, 표면행동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면행동은 정서표현규칙의 교육, 몰입, 공정성, 명확성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표현규칙 지각은 표면행동, 내면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정서표현규칙에 대한 몰입이 내면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을 지원하고 교사의 정서관리 능력향상을 위한 교육방향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linkage between emotional display rules and emotional labor strategy and the affects of the display rule factors on the emotional labor strategy.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68 childcare teachers in Seoul, an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linkage between emotional display rules and emotional labor strategy and the affects of the display rule factors on the emotional labor strategy.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68 childcare teachers in Seoul, an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display rule perception was positively related to deep acting and surface acting. And the deep acting was positively related to display rule education, commitment, fairness of display rule, and explicit display rule. Second, display rule perception has a positive effect on deep acting and surface acting. And the commitment to display rule has a positive effect on deep acting. This study provided practical implications to help childcare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suggested directions for the education program for the emotional competence of childcare tea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linkage between emotional display rules and emotional labor strategy and the affects of the display rule factors on the emotional labor strategy.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68 childcare teachers in Seoul, an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display rule perception was positively related to deep acting and surface acting. And the deep acting was positively related to display rule education, commitment, fairness of display rule, and explicit display rule. Second, display rule perception has a positive effect on deep acting and surface acting. And the commitment to display rule has a positive effect on deep acting. This study provided practical implications to help childcare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suggested directions for the education program for the emotional competence of childcare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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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에 초점을 두고 정서노동 수행전략과의 관련성을 구체적으로 탐색해 보았다는 점에서 차별화 된다. 또한 보육교사 대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던 요인들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정서노동 연구 관련 조절변수의 가능성을 탐색해 본 것도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사용된 정서표현규칙 및 정서노동 데이터가 동일 원천에서 수집되고 대상 을 일부지역에 한정함에 따라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과 정서노동 수행전략과의 상관관계 및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연구문제에 따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에서 기대하는 정서표현규칙이 정서노동 수행전략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에 관심을 두고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지각, 교육, 공정성, 몰입, 명확성)을 구체적으로 탐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교사의 정서노동으로 인한 소진을 예방하고 내면행동 증진과 교사의 정서관리 역량을 높이기 위한 지원 방안 모색에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이 정서노동의 수행전략과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분석하여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으로 인한 부정적 결과에 대처하고, 정서표현규칙의 내면화를 증진시킴으로써 교사의 긍정적인 역할 수행 지원 방안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지각, 교육, 공정성, 몰입, 명확성)과 정서노동 수행전략(표면행동, 내면행동) 간의 상관관계 및 영향을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05)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응답자 연령, 경력, 기관유형, 근무시간 변인들은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과 정서노동 수행전략 간 회귀분석과정에서 통제변수로 투입되었다.
보육교사가 정서표현규칙에 대해 공정하다고 지각하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Grandey와 Fisk(2005)가 개발하여 강원경(2007), 이화석(2013)이 사용한 도구를 어린이집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보육교직원에게 업무의 일부로서 영유아에게 친절한 태도를 보이도록 하는 것은 합리적이다.
본 연구는 서울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280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서울 지역 보수교육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교사교육에 참여한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한 후 교육 후 회수하였고, 서울시 일부 지역 어린이집의 협조를 구한 후 이메일 및 우편으로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부실한 12부를 제외하고 최종 26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지각, 교육, 공정성, 몰입, 명확성)이 정서노동 수행전략(표면행동, 내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앞선 상관분석 결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인구학적 특성 변인(연령, 경력, 기관유형, 근무시간)을 통제변인으로 투입하였다.
연구문제 분석에 앞서 정서표현규칙 및 정서노동에 미치는 인구학적 특성 변인을 통제하기 위해 인구학적 특성 변인과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 정서노동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표 3>과 같다.
본 연구는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이 정서노동의 수행전략과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분석하여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으로 인한 부정적 결과에 대처하고, 정서표현규칙의 내면화를 증진시킴으로써 교사의 긍정적인 역할 수행 지원 방안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지각, 교육, 공정성, 몰입, 명확성)과 정서노동 수행전략(표면행동, 내면행동) 간의 상관관계 및 영향을 살펴보았다.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일부 학자들은 자연행동을 정서노동의 하위차원으로 포함하기도 하나(탁진국 등, 2009), 본 연구에서는 정서관리의 의식적 노력에 초점을 둔 Hochschild의 관점에 따라(이재원, 2014) 정서노동 전략에서 자연행동을 제외하고 표면행동과 내면행동을 포함하였다(Hochschild, 1983; Grandey, 2000; Diefendorff & Grosserand, 2003).
정서표현규칙 몰입은 Gosserand와 Diefendorff(2005)의 연구를 참조하여 전희진(2012)이 서비스 산업 분야에 적용한 척도를 보육교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나는 어린이집에서 긍정적인 정서를 표현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정서표현규칙의 명확성은 Morris와 Feldman(1997)의 연구를 참조하여 김상표와 하환호(2009) 가 서비스 노동자에게 적용한 척도를 보육교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우리 어린이집은 보육교직원이 영유아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를 지시하는 구체적인 지침이 마련되어 있다.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지각, 교육, 공정성, 몰입, 명확성)이 정서노동의 내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인구학적 특성 변인(기관유형, 연령, 경력, 근무시간)을 통제하고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을 독립변인으로 정서노동의 내면행동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과 같다.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지각, 교육, 공정성, 몰입, 명확성)이 정서노동의 표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인구학적 특성 변인(기관유형, 연령, 경력, 근무시간)을 통제하고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을 독립변인으로 정서노동의 표면행동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와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280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서울 지역 보수교육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교사교육에 참여한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한 후 교육 후 회수하였고, 서울시 일부 지역 어린이집의 협조를 구한 후 이메일 및 우편으로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서울 지역 보수교육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교사교육에 참여한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한 후 교육 후 회수하였고, 서울시 일부 지역 어린이집의 협조를 구한 후 이메일 및 우편으로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부실한 12부를 제외하고 최종 26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표 1>에 제시한 바와 같다.
데이터처리
분석 결과는 <표 4>와 같다. 먼저 각 변인들의 일반적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표면행동은 평균 3.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위해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내적 합치도 검증 신뢰도계수(Cronbach’s ⍺)를 산출하였다.
연구문제 1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과 정서노동 수행전략과의 상관분석을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문제 2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들이 정서노동 수행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결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인구학적 특성변 인을 통제변인으로 투입하고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1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과 정서노동 수행전략과의 상관분석을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문제 2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들이 정서노동 수행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결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인구학적 특성변 인을 통제변인으로 투입하고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회귀분석에 앞서 변인들 간의 높은 상관으로 인한 다중공선성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공차한계와 분산팽창요인 (VIF)을 산출하였는데 공차한계는 모두 0,1이상이고, Durbin-Watson값도 2에 근접하여 독립변인 간 다중공선성 한계를 충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지각, 교육, 공정성, 몰입, 명확성)과 정서노동 수행전략(표면행동, 내면행동)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는 <표 4>와 같다.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지각, 교육, 공정성, 몰입, 명확성)이 정서노동 수행전략(표면행동, 내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앞선 상관분석 결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인구학적 특성 변인(연령, 경력, 기관유형, 근무시간)을 통제변인으로 투입하였다.
이론/모형
정서노동 측정은 Gilstrap(2005)의 연구에서 사용된 정서노동척도(Emotional Labor Scale, ELS)를 보육교사에 맞게 수정하여 적용한 이진화(2007)의 도구를 정서노동의 자연행동에 대한 항목을 제외하고 2개 하위요인(표면행동, 내면행동) 10개 항목을 사용하였다. ‘자연행동’은 Ashforth와 Humphrey(1993)가 제안한 개념으로, 자신이 느낀 실제 감정을 별다른 노력 없이 외현적으로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행동을 가리키는 개념이다(김나리, 조영일, 2014).
정서표현규칙 교육 지각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Kruml(1999)에 의해서 제작된 DTS(The revised Display Training Scale), DRS(The revised Display Rules Scale), DLS(The revised Display Latitude Scale)를 보육교사에게 적용한 이진화(2007)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정서표현규칙 교육 척도는 “우리기관에서 알려준 기관의 정서표현과 관련된 내용에 대한 정보제공의 방법은 나에게 도움이 되었다.
정서표현규칙 지각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Kruml(1999)에 의해서 제작된 DTS(The revised Display Training Scale), DRS(The revised Display Rules Scale), DLS(The revised Disp;ay Latitude Scale)를 보육교사에게 적용한 이진화(2007)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정서표현규칙 지각 은 긍정정서 표현규칙, 부정정서 억제규칙 총 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예: “우리기관은 내가 긍정적인 정서(우호적, 지지적, 애정적)를 표현하기를 원한다.
성능/효과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의 정서표현규칙 지각이 정서노동의 표면행동, 내면행동에 영향을 주는 핵심 선행변수임을 확인한 결과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내면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표면행동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직무에서 기대 하는 바람직한 정서표현 즉 정서표현규칙을 직무수행의 기준으로 삼아 내면의 정서를 적극적으로 조절하려고 노력하는 보육교사의 직무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구체적으로 보면,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 중 정서표현규칙 지각과(β=.281, p<.001) 정서표현규칙에 대한 몰입이(β=.254, p<.001) 내면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노동의 표면행동, 내면행동에 미치는 정서표현규칙 하위요인의 회귀분석결과, 정서 표현규칙 지각은 표면행동, 내면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정서표현규칙의 몰입이 내면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의 정서표현규칙 지각이 정서노동의 표면행동, 내면행동에 영향을 주는 핵심 선행변수임을 확인한 결과이다.
연구문제 2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들이 정서노동 수행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결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인구학적 특성변 인을 통제변인으로 투입하고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회귀분석에 앞서 변인들 간의 높은 상관으로 인한 다중공선성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공차한계와 분산팽창요인 (VIF)을 산출하였는데 공차한계는 모두 0,1이상이고, Durbin-Watson값도 2에 근접하여 독립변인 간 다중공선성 한계를 충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첫째, 정서표현규칙과 정서노동 수행전략 간의 상관분석 결과 내면행동은 정서표현규칙 하위 요인(지각, 교육, 공정성, 몰입, 명확성) 모두와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표면행동은 정서표현규칙 지각에만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정서표현규칙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표면행동과 내면행동이 증가하고 정서표현규칙에 대한 교육, 공정성, 명확성, 몰입이 높을수록 내면행동이 증가한다고 해석 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 정서표현규칙 교육은 정서노동 내면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유의하지 않았다. 이는 정서표현규칙 교육이 긍정적인 정서전달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음을 보고한 김상표 등(2009)의 연구결과와 맥락이 유사하다.
본 연구는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과 정서노동 수행전략 간의 관계 및 영향을 탐색하여 정서표현규칙 지각이 표면행동과 내면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정서표현규칙의 교육, 공정성, 몰입, 명확성이 내면행동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으며, 몰입이 내면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내면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정서표현규칙의 관리와 지원이 중요한데, 정서표현규칙의 관리 방안으로는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인구학적 특성변인과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 정서노동 수행전략 간의 상관분석 결과, 정서 표현규칙 교육은 경력(r=.14, p<.05), 기관유형(r=.18, p<.01)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공정성은 연령 (r=.26, p<.01), 경력(r=.16, p<.01)과 유의한 정적상관이, 근무시간(r=-.17, p<.01)과는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정서노동의 표면행동은 근무시간(r=.20, p<.01)과 정적 상관을 보이고, 내면행동의 경우는 연령(r=.13, p<.05), 경력(r=.15, p<.05)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표현규칙 교육(r=.25, p<.01), 공정성(r=.32, p<.01), 몰입(r=.41, p<.01), 명확성(r=.23, p<.01)은 내면행동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표면행동과의 상관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표현규칙 지각은 표면행동(r=.24, p<.01), 내면행동(r=.43, p<.01)과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표현규칙 하위요인이 정서노동의 표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정서표현규칙 지각이 표면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277, p<.001).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 간 상관분석 결과를 보면, 교육은 공정성(r=.28, p<.01), 몰입(r=.35, p<.01), 명확성(r=.44, p<.01)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몰입과 공정성(r=.38, p<.01), 몰입과 명확성(r=.26, p<.01), 공정성과 명확성(r=.27, p<.01)간에도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이 정서노동의 내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정서표현규칙 하위요인이 내면행동을 29.1%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보면,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 중 정서표현규칙 지각과(β=.
첫째, 정서표현규칙과 정서노동 수행전략 간의 상관분석 결과 내면행동은 정서표현규칙 하위 요인(지각, 교육, 공정성, 몰입, 명확성) 모두와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표면행동은 정서표현규칙 지각에만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먼저 각 변인들의 일반적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표면행동은 평균 3.60점(SD=.68), 내면행동은 평균 4.16점(SD=.51)으로 나타났고, 정서표현규칙 지각은 평균 4.11점(SD=.55), 공정성은 평균 3.36점(SD=.51) 몰입은 평균 4.03점(SD=.51), 명확성은 평균 3.36점(SD=.63)으로 나타났다. 표면행동에 비해 내면행동의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들이 정서표현규칙에 적합한 정서를 실제로도 느끼려고 하는 내면행동을 표면행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과 정서노동 수행전략 간의 관계 및 영향을 탐색하여 정서표현규칙 지각이 표면행동과 내면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정서표현규칙의 교육, 공정성, 몰입, 명확성이 내면행동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으며, 몰입이 내면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내면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정서표현규칙의 관리와 지원이 중요한데, 정서표현규칙의 관리 방안으로는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보육교사 대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던 요인들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정서노동 연구 관련 조절변수의 가능성을 탐색해 본 것도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사용된 정서표현규칙 및 정서노동 데이터가 동일 원천에서 수집되고 대상 을 일부지역에 한정함에 따라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보육교사들은 정서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한 갈등, 직무 부담을 해결하는 정서역량증진 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교육내용으로 정서조절 및 대처방법에 대한 요구를 가장 많이 한다(이춘복, 2013). 따라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바람직한 정서표현규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면, 직무 수행 시 겪는 불안과 갈등을 최소화하고 다양한 정서갈등 상황에 대한 의사결정에 유용하며, 만족과 성취감을 증진시키는 긍정적인 결과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 결과는 보육교사 정서관리에 대한 교육 방향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추후에는 근본적으로 보육교사에게 기대하는 정서표현규칙의 특성과 내용, 본 연구에서 다 루지 못한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과 영향력에 대한 다각적인 탐색도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에서 기대하는 정서표현규칙이 정서노동 수행전략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에 관심을 두고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지각, 교육, 공정성, 몰입, 명확성)을 구체적으로 탐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교사의 정서노동으로 인한 소진을 예방하고 내면행동 증진과 교사의 정서관리 역량을 높이기 위한 지원 방안 모색에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 결과는 보육교사 정서관리에 대한 교육 방향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추후에는 근본적으로 보육교사에게 기대하는 정서표현규칙의 특성과 내용, 본 연구에서 다 루지 못한 정서표현규칙의 하위요인과 영향력에 대한 다각적인 탐색도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돌봄의 특징은 무엇인가?
어린이집 교사는 하루일과중 끊임없이 영유아들과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하면서 돌봄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돌봄은 돌봄 대상과 돌봄의 역할을 수행하는 교사와의 상호관계를 바탕으로 하고, 관계는 윤리성을 바탕으로 하며(Noddings, 2012), 돌보는 사람의 사랑, 열정, 친숙함과 같은 정서를 수반한다(Goldstein, 2002). 보육교사는 영유아들의 정서적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 수용하며 정서적 노력을 하기 때문에 돌봄의 역할에서 교사의 정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염지숙, 2005; Day, 2000; Hargreaves, 2002; Isenbarger & Zembylas, 2006).
보육교사의 역할과 책임이 중요한 이유는?
보육교사는 영유아기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 요인으로, 그 역할과 책임이 중요하다. 이러한 배경에서 하루 상당한 시간을 함께 보내는 보육교사와 영유아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경험과 관계의 질은 더욱 강조된다.
몰입이 높은 개인들은 표현해야 하는 정서를 실제로 갖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수행할 것으로 예측하는 이유는?
한편 Gosserand와 Diefendorff(2005)는 정서표현규칙에 몰입할 때만 정서표현규칙에 적합한 정서를 표현한다고 하고 몰입이 정서표현규칙 지각과 긍정적인 정서전달 사이를 조절한다고 하였다. 정서표현규칙의 몰입(commitment to display rules)은 조직에서 기대하는 바람직한 정서를 표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지속하려고 하는 개인의 의도(Gosserand & Diefendorff, 2005)로 정의된다. 정서표현규칙은 목표의 한 종류이며 정서표현규칙 몰입은 목표 몰입의 일종이다(Gosserand et, al.,, 2005).
참고문헌 (72)
강원경 (2007). 감정 노동에서 표현 규칙의 공정성에 대한 지각과 문제 중심 스트레스 대처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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