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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노동이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원장 리더십의 조절효과 분석
Analysis of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 of Directors' Leader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their Burn Out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1, 2018년, pp.193 - 216  

정재은 (두원공과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성현 (동남보건대학교 보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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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조절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교사 21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교사 정서노동 검사도구',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 검사도구', 그리고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 상관계수와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은 심리적소진과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과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은 심리적 소진에 정적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에 부적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의 하위영역 중 직문환경 불만족에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원장의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의 하위영역 중 신체정서적 고갈에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 of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 transactional leader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their burn out. The subjects were 211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kindergartens and day care 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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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원장 리더십에 관한 연구들은 변혁적 리더십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각각이 유아교사의 정서노동과 심리적 소진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볼 뿐만 아니라 심리적소진의 각 하위요인에 각기 다른 영향을 주는지의 여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유아교사의 연령, 경력 등이 소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김정희, 최미경, 2013; 이병임, 2014)에 따라 사회적인 배경을 통제한 상태에서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각각이 유아교사의 정서노동과 심리적 소진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볼 뿐만 아니라 심리적소진의 각 하위요인에 각기 다른 영향을 주는지의 여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유아교사의 연령, 경력 등이 소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김정희, 최미경, 2013; 이병임, 2014)에 따라 사회적인 배경을 통제한 상태에서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원장의 리더십이 그 영향을 조절하는지의 여부를 검증하는 것이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예방하기 위해 심리적 소진 유발 요인이 교사의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조절하는 변인들을 탐색하는 연구를 통해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구축의 기반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영만(2016)에 따르면 유아교사 뿐만 아닌 전연령의 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심리적 소진연구에 대하여 메타 분석한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대한 연구들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중요성이 강조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심리적 소진에 대한 보호요인, 위험요인 및 효과요인의 효과크기에 대한 조절효과에 관한 내용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충분하게 축적되지 않음을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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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적 소진이란? 심리적 소진은 대인 서비스와 관계된 직종의 근로자들이 직무수행을 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장기피로와 정열상실과 같은 심리적 반응으로 근래 들어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권정윤, 정미라, 박수경, 2013). 특히, Maslach와 Jackson(1981)은 개인의 심리적 소진을 대인 서비스와 같이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직업을 가지는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속성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심리적 소진이 해소되지 않고 장기적으로 유지되면 정서적인 고갈, 비인간화, 성취감 저하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을 지적한다.
심리적 소진이 해소되지 않고 장기적으로 유지되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심리적 소진은 대인 서비스와 관계된 직종의 근로자들이 직무수행을 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장기피로와 정열상실과 같은 심리적 반응으로 근래 들어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권정윤, 정미라, 박수경, 2013). 특히, Maslach와 Jackson(1981)은 개인의 심리적 소진을 대인 서비스와 같이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직업을 가지는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속성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심리적 소진이 해소되지 않고 장기적으로 유지되면 정서적인 고갈, 비인간화, 성취감 저하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을 지적한다. 정서적 고갈이란 과도한 심리적 부담이나 요구 때문에 정서적으로 지치고자신의 정서적 자원이 고갈되었다고 느끼는 것을 의미하며, 비인간화란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며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무감각해지는 것이다.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유아교사 정서노동 검사도구',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 검사도구', 그리고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 상관계수와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은 심리적소진과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과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은 심리적 소진에 정적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에 부적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의 하위영역 중 직문환경 불만족에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원장의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의 하위영역 중 신체정서적 고갈에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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