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노동이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원장 리더십의 조절효과 분석 Analysis of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 of Directors' Leader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their Burn Out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교사 21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교사 정서노동 검사도구',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 검사도구', 그리고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 상관계수와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은 심리적소진과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과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은 심리적 소진에 정적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에 부적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의 하위영역 중 직문환경 불만족에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원장의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의 하위영역 중 신체정서적 고갈에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교사 21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교사 정서노동 검사도구',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 검사도구', 그리고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 상관계수와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은 심리적소진과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과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은 심리적 소진에 정적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에 부적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의 하위영역 중 직문환경 불만족에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원장의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의 하위영역 중 신체정서적 고갈에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 of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 transactional leader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their burn out. The subjects were 211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kindergartens and day care 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 of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 transactional leader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their burn out. The subjects were 211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kindergartens and day care centers located in Kyonggido. 'Emotional Labor Assessment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Assessment of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 Transactional Leadership', and 'Early Childhood Teachers' Burn Out Assessment' were used in the collection of data. It used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Regression Analysis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their burn out. And, there was negative correlation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burn out and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 transactional leadership. Second, it was revealed that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labor was found as the positive predict variable for effecting their burn out. Third, it was revealed that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 transactional leadership was found as the negative predict variable for effecting early childhood teachers' burn out. Fourth,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was a mediating effect of job environment dissatisfaction which is a sub area of burn out. In addition, directors' transactional leadership was a mediating effect of physical-emotional exhaustion which is a sub area of burn ou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 of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 transactional leader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their burn out. The subjects were 211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kindergartens and day care centers located in Kyonggido. 'Emotional Labor Assessment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Assessment of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 Transactional Leadership', and 'Early Childhood Teachers' Burn Out Assessment' were used in the collection of data. It used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Regression Analysis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their burn out. And, there was negative correlation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burn out and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 transactional leadership. Second, it was revealed that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labor was found as the positive predict variable for effecting their burn out. Third, it was revealed that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 transactional leadership was found as the negative predict variable for effecting early childhood teachers' burn out. Fourth,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was a mediating effect of job environment dissatisfaction which is a sub area of burn out. In addition, directors' transactional leadership was a mediating effect of physical-emotional exhaustion which is a sub area of burn 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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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원장 리더십에 관한 연구들은 변혁적 리더십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각각이 유아교사의 정서노동과 심리적 소진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볼 뿐만 아니라 심리적소진의 각 하위요인에 각기 다른 영향을 주는지의 여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유아교사의 연령, 경력 등이 소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김정희, 최미경, 2013; 이병임, 2014)에 따라 사회적인 배경을 통제한 상태에서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각각이 유아교사의 정서노동과 심리적 소진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볼 뿐만 아니라 심리적소진의 각 하위요인에 각기 다른 영향을 주는지의 여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유아교사의 연령, 경력 등이 소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김정희, 최미경, 2013; 이병임, 2014)에 따라 사회적인 배경을 통제한 상태에서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원장의 리더십이 그 영향을 조절하는지의 여부를 검증하는 것이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예방하기 위해 심리적 소진 유발 요인이 교사의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조절하는 변인들을 탐색하는 연구를 통해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구축의 기반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영만(2016)에 따르면 유아교사 뿐만 아닌 전연령의 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심리적 소진연구에 대하여 메타 분석한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대한 연구들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중요성이 강조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심리적 소진에 대한 보호요인, 위험요인 및 효과요인의 효과크기에 대한 조절효과에 관한 내용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충분하게 축적되지 않음을 언급하고 있다.
제안 방법
본 검사도구는 유아교사들이 현장에서 느끼거나 표현하는 정서가 꾸미거나 변화시키려는 노력과 상관없이 자연스럽게 일치하여 나타나는 행동인 자연적 행동(3문항), 실제로 느끼는 정서가 부정적이지만 긍정적인 정서 행동으로 바꾸어 표현하는 ‘표면적행동(5문항)’ 그리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에게 기대되는 긍정적인 정서를 표현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내면적행동(5문항)’의 3가지 하위요인 총 1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원장의 리더십을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두차원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먼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노종희(1994)가 제작한 ‘학교장의 변혁 지향적 리더십 질문지’를 황유경(2010)이 유아교육 현장에 맞추어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셋째, 교사용 검사도구는 2016년 11월 12일부터 2017년 2월 19일까지 배포 후 회수하였다. 총 230부를 배포하고 215부를 회수하였다(회수율 93.
첫째, 본 유아교사 대상 설문지는 교사들이 직접 작성하였으며,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통하여 측정되었다. 유아교사의 소진과 관련된 연구 참여 공문을 각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발송하고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원장이 승인을 한 상태에서 참여를 원하는 교사에게 본 검사 관련 연구도구들을 우편 발송하였다.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원장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는 과정에서 상호작용을 위한 집단 기준은 중위수를 기준으로 하여 상위 범주와 하위 범주를 사용하였다. 각 변인별 조절효과에 대한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유아교사 대상 설문지는 교사들이 직접 작성하였으며,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통하여 측정되었다. 유아교사의 소진과 관련된 연구 참여 공문을 각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발송하고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원장이 승인을 한 상태에서 참여를 원하는 교사에게 본 검사 관련 연구도구들을 우편 발송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K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총 211명 이였다. 연구대상 교사들의 인구통계학적인 배경특성은 표 1에 제시된 바와 같다.
셋째, 교사용 검사도구는 2016년 11월 12일부터 2017년 2월 19일까지 배포 후 회수하였다. 총 230부를 배포하고 215부를 회수하였다(회수율 93.28). 회수된 215부의 검사 설문 중 응답하지 않은 반응이있는 등과 같은 오류가 존재하는 설문 총 4부를 제외하고 211부를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되었다.
28). 회수된 215부의 검사 설문 중 응답하지 않은 반응이있는 등과 같은 오류가 존재하는 설문 총 4부를 제외하고 211부를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Cronbach‘s α를 산출하였으며, 각 변인들 간의 관계는 Pearson 적률상관을 통하여 분석하였고,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원장리더십의 중재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유아교사의 연령, 학력 및 교육경력을 통제한 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먼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노종희(1994)가 제작한 ‘학교장의 변혁 지향적 리더십 질문지’를 황유경(2010)이 유아교육 현장에 맞추어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연옥(2012)이 소진 관련 문헌과 교사 면담을 토대로 타당화한 유아교사의 소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검사도구는 교사가 유아를 돌보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리적이고 신체적인 어려움을 의미하는 ‘신체·정서적 고갈(8문항)’, 직무 수행 과정에서 교사가 지각하는 부정적인 인식에 관한 ‘직업적 회의(4문항)’,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업무의 분담, 동료 교사 혹은 상사와의 관계, 근무의 체계들과 관련하여 느끼는 비만족감을 의미하는 ‘직무환경적 불만족(3문항)’, 자기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것과 관련한 ‘무능감(3문항)’으로 총 4개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1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Gilstrap(2005)이 제시한 Emotional Labor Scale(ELS)을 이진화(2007)가 수정 보완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검사도구는 유아교사들이 현장에서 느끼거나 표현하는 정서가 꾸미거나 변화시키려는 노력과 상관없이 자연스럽게 일치하여 나타나는 행동인 자연적 행동(3문항), 실제로 느끼는 정서가 부정적이지만 긍정적인 정서 행동으로 바꾸어 표현하는 ‘표면적행동(5문항)’ 그리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에게 기대되는 긍정적인 정서를 표현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내면적행동(5문항)’의 3가지 하위요인 총 1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장의 거래적 리더십은 Bass(1990)가 개발한 MLQ(Multiple Leadership Questionaire)를 바탕으로 황유경(2010)이 유아교육현장에 맞게 수정·보완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이를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하면 거래적 리더십을 지닌 원장은 유아교사의 업무수행을 위한 명확한 가이드를제공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통하여 교사의 신체 및 정서적인 고갈을 조절해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결과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각기 다른 영역에서 교사의 정서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였다.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에 대해 연구한 대표적 학자인 Avolio(1999)는 이상적인 리더는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리더십을 발휘하며 변혁적인 리더십을 발휘하여 개인을 동기화 하면서도 거래적 리더십을 통하여 목표를제시하고 구성원이 목표를 달성함을 도우며 실수나 이탈 행동을 보일 때는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이를해결함을 주장하였다.
넷째, 정서노동이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전체 소진에서는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직무환경 불만족에서는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가 그리고 신체·정서적 고갈에서는 거래적 리더십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직무환경적 불만족이 업무수행에서의 관계에 관한 측면들에 내용들이 포함이 되는 것으로 비추어 볼 때 변혁적 리더십을 통한 동기화와 교사들의 심리정서적 지원이 교사들의 정서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다른 한편 원장의 거래적 리더십은 정서노동이 유아교사의 신체정서적 고갈에 미치는 영향을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정서적 고갈은 교사가 유아를 돌보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리적이고신체적인 어려움을 의미한다.
둘째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은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교사의 정서노동과 심리적 소진과의 관련성을 주장한 선행연구자들의 연구결과(권혜진, 2008; 임지윤, 도승이, 2014; Noor & Zainuddin, 2011)와 일치한다.
둘째, 교사용 설문지는 검사 실시 방법 및 과정들을 설명하는 안내문을 함께 동봉하여 교사들이 검사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였으며, 의문이 드는 문항에 대하여는 연구자의 이메일 혹은 전화를 통하여 문의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또한 원장의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모두 심리적 소진과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이는 원장의 거래적 리더십의 정도가 높을수록 혹은 변혁적 리더십의 정도가 높을수록 심리적 소진이 줄어들수 있음을 의미한다.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노동과 심리적 소진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그리고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은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았을 때에도, 표면적인 행동과 내면행동이 모든 소진의 영역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연적인 행동은 소진과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리더십의 조절효과는 원장의 리더십에 따라 정서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경감시키지만 리더십의 형태별로 소진의 각 하위항목에 미치는 영향이 각기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먼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환경적 불만족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살펴보면, 변혁적인 리더십이 낮은 집단의 경우 정서노동의 강도와 관계없이 정서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강한 영향을 보이지만 변혁적 리더십이 높을 경우 정서노동의 강도에 따라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짐이 본 연구결과나타났다. 직무환경의 불만족은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업무의 분담, 동료 교사 혹은 상사와의 관계, 근무의 체계들과 관련하여 느끼는 비만족감을 의미한다.
먼저 유아교사의 사회학적인 변인들을 심리적 소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전체 심리적 소진(β=-.27 p<.01), 신체정서적 고갈(β=-.18, p<.05), 직업적 회의(β=-.30, p<.01), 직무환경 불만족(β=-.28, p<.001), 무능감(β=-.30, p<.01)에서 유의미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먼저 전체 심리적 소진과 하위 요인들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전체정서노동(r=.616, p<.01)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노동의 하위요인인 표면적 행동(r=.911, p<.01), 내면적 행동(r=.848, p.05)과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은 모두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부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높을수록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이 줄어들 수 있음을 의미한다.
05)이 유의한 영향력이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사회학적 변인을 제외한 변인들의 설명력은 79%였으며 상호작용의 추가 설명력은 2%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원장의 거래적 리더십이 정서노동이 신체·정서적 고갈에 미치는 영향을 중재함을 의미한다.
05)이 유의한 영향력이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사회학적 변인을 제외한 변인들의 설명력은 83%였으며 상호작용의 추가 설명력은 3%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높아질수록 정서노동이 직무환경 불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경감시킴을 의미한다.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원장의 거래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1단계에서 교사의 연령, 학력, 교육경력을 통제변인으로 투입한 후 2단계에서는 유아교사의정서노동과 원장의 거래적 리더십을 3단계에서는 양변인들 간의 상호작용 변인을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아교사의 신체·정서적 고갈에서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표 5에서와 같이, 3단계에서 유아교사의 정서노동(β=.70, p<.001), 원장의 거래적 리더십의(β=-1.17, p<.001)의 주효과가 나타났으며, 유아교사의 정서노동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상호작용(β=.72, p<.05)이 유의한 영향력이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1단계에서 교사의 연령, 학력, 교육경력을 통제변인으로 투입한 후, 2단계에서는 유아교사의정서노동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3단계에서는 양변인들 간의 상호작용 변인을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하위 영역인 직무환경 불만족에서만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표 6에서와 같이, 3단계에서 유아교사의 정서노동(β=1.20, p<.01), 원장의 변혁적리더십의(β=-.47, p<.05)의 주효과가 나타났으며, 유아교사의 정서노동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상호작용(β=-.62, p<.05)이 유의한 영향력이 나타났다.
또한 교사들은 조직이 요구하는 정서를 본인이 실제로 경험하는 내면행동적인 정서로 성취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성공적으로 성취하지 못할 경우 직무에 관한 다양한 스트레스를 지각하게 되어(문혜미, 유태용, 신강현, 2007) 궁극적으로 소진에 이르게 될 수 있다. 종합해 보면유아교사는 근무환경 내에서 높은 강도의 정서노동에 노출되어 있는데 이를 적합하게 대응하고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서 소진에 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이 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심도 깊게 다각도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노동과 심리적 소진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그리고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은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았을 때에도, 표면적인 행동과 내면행동이 모든 소진의 영역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2에 제시된 바와 같이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 정서노동 및 원장리더십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전체 심리적 소진과 하위 요인들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전체정서노동(r=.
후속연구
이에 후속연구에서는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위험 및 보호요인들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경로에 관한연구들이 요구된다. 또한 본 연구는 K도에 재직 중인 교사들을 중심으로 연구가 수행되었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지역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해 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살펴보면, 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모두 고려하지 못한 제한점이 있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위험 및 보호요인들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경로에 관한연구들이 요구된다.
이영만(2016)에 따르면 유아교사 뿐만 아닌 전연령의 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심리적 소진연구에 대하여 메타 분석한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대한 연구들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중요성이 강조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심리적 소진에 대한 보호요인, 위험요인 및 효과요인의 효과크기에 대한 조절효과에 관한 내용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충분하게 축적되지 않음을 언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주는 보호요인 혹은 위험요인과 그 조절효과를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기초연구는 추후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경함하고 예방 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살펴보면, 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모두 고려하지 못한 제한점이 있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위험 및 보호요인들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경로에 관한연구들이 요구된다. 또한 본 연구는 K도에 재직 중인 교사들을 중심으로 연구가 수행되었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지역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해 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적 소진이란?
심리적 소진은 대인 서비스와 관계된 직종의 근로자들이 직무수행을 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장기피로와 정열상실과 같은 심리적 반응으로 근래 들어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권정윤, 정미라, 박수경, 2013). 특히, Maslach와 Jackson(1981)은 개인의 심리적 소진을 대인 서비스와 같이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직업을 가지는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속성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심리적 소진이 해소되지 않고 장기적으로 유지되면 정서적인 고갈, 비인간화, 성취감 저하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을 지적한다.
심리적 소진이 해소되지 않고 장기적으로 유지되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심리적 소진은 대인 서비스와 관계된 직종의 근로자들이 직무수행을 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장기피로와 정열상실과 같은 심리적 반응으로 근래 들어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권정윤, 정미라, 박수경, 2013). 특히, Maslach와 Jackson(1981)은 개인의 심리적 소진을 대인 서비스와 같이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직업을 가지는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속성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심리적 소진이 해소되지 않고 장기적으로 유지되면 정서적인 고갈, 비인간화, 성취감 저하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을 지적한다. 정서적 고갈이란 과도한 심리적 부담이나 요구 때문에 정서적으로 지치고자신의 정서적 자원이 고갈되었다고 느끼는 것을 의미하며, 비인간화란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며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무감각해지는 것이다.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유아교사 정서노동 검사도구',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 검사도구', 그리고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 상관계수와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은 심리적소진과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과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은 심리적 소진에 정적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에 부적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의 하위영역 중 직문환경 불만족에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원장의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소진의 하위영역 중 신체정서적 고갈에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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