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이 인식하는 어머니의 민주적 양육태도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의 행동문제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Effects of Mothers' Democratic Parenting on Their Children's School Life Adjustment: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Behavioral Problem and Self-Resilience Perceived by Children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4 no.5, 2016년, pp.461 - 473  

김혜금 (동남보건대학 보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xamined whether children's behavioral problem and self-resilience mediated the association between mothers' democratic parenting and their children's school life adjustment perceived by children. We analyzed data from the fourth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 (KCYPS) that includ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기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Noh 등[51]의 연구가 있으나 어머니의 민주적 양육태도와 아동의 행동문제 및 자아탄력성이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지 동시에 종합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 단위의 표집을 통해 수집된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이 인식하는 어머니의 민주적 양육태도, 아동의 행동문제 및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 변인 간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동이 인식한 어머니의 민주적 양육태도와 아동의 행동문제 및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 간의 구조적 관련성을 검증하여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돕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50]의 초등학교 1학년 연구 4차년도 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이 인식한 어머니의 민주적 양육태도, 아동의 행동문제와 자아탄력성 및 학교적응 간의 구조적 관련성을 밝히고 그 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다는데 의의를 지닌다. 그리고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어머니의 민주적 양육태도와 아동의 행동문제 및 자아탄력성의 경로와 영향력에 대한 통합적인 관점을 제공하고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 단위의 표집을 통해 수집된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이 인식하는 어머니의 민주적 양육태도, 아동의 행동문제 및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 변인 간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동이 인식한 어머니의 민주적 양육태도와 아동의 행동문제 및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 간의 구조적 관련성을 검증하여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돕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이 인식하는 어머니의 민주적 양육태도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아동의 행동문제 및 자아탄력성 간관계를 분석하고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보며, 아동의 행동문제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가 어떠한지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행동문제를 줄이고 자아탄력성을 증진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머니의 민주적 양육태도가 아이의 학교생활적응의 어려움을 완화시키는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는 이유는? 아동의 공격성 및 주의산만과 같은 행동문제는 어머니의 양육태 도에 영향을 받는다[15, 32]. 즉,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민주적일 경우 아동의 행동문제는 감소하고 학교에서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덜 가지게 된다[59, 64]. 어머니의 민주적 양육태도는 아동의 행동문제를 줄이는 역할을 수행하여 아동이 학교생활에 보다 잘 적응하도록 도울수 있다[7, 9, 12, 47]. 아동의 공격성 및 주의산만과 같은 행동문제에 대해 어머니가 애정을 가지고 아동의 행동문제에 대해 합리적으로 설명을 해준다면 아동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수정하고자 하고 바람 직한 행동을 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결과적으로 학교적응에서의 어려 움을 줄이는데 도움을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즉, 어머니의 민주적 양육태도는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는 없지만 아동의 행동문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학교생활적응의 어려움을 완화시키는 영향을 줄 수 있다.
초등학교의 특징은 무엇인가? 초등학교는 아동이 접하는 최초의 형식적 교육기관으로서 학교에서 아동은 교사로부터 교과목에 대한 지식을 형성하고 친구를 사귀며 집단생활에 필요한 규칙을 배우고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14, 66]. 학교에서 아동은 부모가 아닌 권위 있는 성인과 관계하는 방법을 배우고 새로운 또래 집단과 만나서 함께 놀이를 하는 방법을 학습하면서 인성을 형성하게 되고 대인관계망이 넓어진다 [57, 61].
아동은 무엇을 통해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력이 신장되는가? 아동은 초등학교에서 자신의 학업 능력 및 사회적 능력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력이 신장된다. 일반적 으로 학교생활적응은 학교에서 경험하는 학업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에 대한 물리적 적응 및 심리적인 적응을 의미하며 교사관계, 교우 관계, 학교수업, 학교규칙 등에서의 적응을 의미한다[2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6)

  1. Amato, P. R., & Fowler, F. (2002). Parenting practices, child adjustment, and family diversity.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 (3), 703-716. http://dx.doi.org/10.1111/j.1741-3737.2002.00703.x 

  2. Baik, J. (2013). The characteristics of pictures drawn by elementary school maladjustment children and implications thereof.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4 (4), 311-319. 

  3. Baker, J. A., Clark, T. P., Crowl, A., & Carlson, J. S. (2009). The influence of authoritative teaching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Are children with behavioural problems differentially affected?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30 (4), 374-382. http://dx.doi.org/10.1177/0143034309106945 

  4. Bares, C. B., Delva, J., Grogan-Kaylor, A., & Andrade, F. (2011). Personality and parenting processes associated with problem behaviors: A study of adolescents in Santiago, Chile. Social Work Research, 35 (4), 227-240. http://dx.doi.org/10.1093/swr/35.4.227 

  5. Baumrind, D. (1971). Current patterns of parental authority. Developmental Psychology, 4 (1), 1-103. http://dx.doi.org/10.1037/h0030372 

  6.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2), 349-361. http://dx.doi.org/10.1037/0022-3514.70.2.349 

  7. Casas, J. F., Weigel, S. M., Crick, N. R., Ostrov, J. M., Woods, K. E., Yeh, E. A. J., et al. (2006). Early parenting and children's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in the preschool and home context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7 (3), 209-227. http://dx.doi.org/10.1016/j.appdev.2006.02.003 

  8. Chang, C. J., & Yang, H. W. (2007).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bout parents-child relationship, children's depression,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Studies on Korean Youth, 18 (2), 5-29. 

  9. Chang, L., Schwartz, D., Dodge, K. A., & McBride-Chang, C. (2003). Harsh parenting in relation to child emotion regulation and aggression.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7 (4), 598-606. http://dx.doi.org/10.1037/0893-3200.17.4.598 

  10. Cho, B. H., & Lim, K. H. (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motional or behavioral problems scal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5 (4), 729-746. 

  11. Cho, S., Lee, M., & Park, E. M. (2009). The school-dropout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 (6), 391-403. 

  12. Coie, J. D., & Dodge, K. A. (1998).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W. Damon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pp.779-862). New York, NY: Wiley. 

  13. Dodge, K. A., & Coie, J. D. (1987). Social-information-processing factors i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3 (6), 1146-1158. http://dx.doi.org/10.1037/0022-3514.53.6.1146 

  14. Ecclestone, K., Biesta, G., & Hughes, M. (2010). Transitions in the lifecourse: The role of identity, agency, and structure. In K. Ecclestone, G. Biesta, & M. Hughes (Eds.), Transitions and learning through the lifecourse (pp.1-15). London: Routledge. 

  15. Eisenberg, N., Zhou, Q., Spinrad, T. L., Valiente, C., Fabes, R. A., & Liew, J. (2005). Relations among positive parenti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externalizing problems: A three-wave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76 (5), 1055-1071.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05.00897.x 

  16. Garber, J. (1984). Classification of childhood psychopathology: A developmental perspective. Child Development, 55 (1), 30-48. http://dx.doi.org/10.2307/1129833 

  17.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 (1), 1-55. http://dx.doi.org/10.1080/10705519909540118 

  18. Hudley, C., Graham, S., & Taylor, A. (2007). Reducing aggressive behavior and increasing motivation in school: The evolution of an intervention to strengthen school adjustment. Educational Psychologist, 42 (4), 251-260. http://dx.doi.org/10.1080/00461520701621095 

  19. Huh, M. Y. (2004). A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ventory for parenting behavior perceived by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2 (2), 170-189. 

  20. Hwang, S. D., & Park, E. (2010). The effect of parental attitude and social support on school adjustment among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focusing on the mediating role of self-esteem.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26 (4), 123-145. 

  21. Joussemet, M., Koestner, R., Lekes, N., & Landry, R. (2005). A longitudinal study of the relationship of maternal autonomy support to children's adjustment and achievement in school. Journal of Personality, 73 (5), 1215-1236. http://dx.doi.org/10.1111/j.1467-6494.2005.00347.x 

  22. Jungert, T., Landry, R., Joussemet, M., Mageau, G., Gingras, I., & Koestner, R. (2015). Autonomous and controlled motivation for parenting: Associations with parent and child outcome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4 (7), 1932-1942. http://dx.doi.org/10.1007/s10826-014-9993-5 

  23. Kang, Y. J., & Lee, J. H. (2014). The effects of children's resilience, mothers' parenting style, and family strength on the children's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6 (1), 59-71. http://dx.doi.org/10.13000/JFMSE.2014.26.1.59 

  24. Keum, M. J. (2008). Comprehensive understanding about drop-out adolescents in Korea.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14, 299-317. 

  25. Kim, H. G. (2012). The effect of the mother's rearing attitude and mother-child relationship-as perceived by the child on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0 (6), 65-75. http://dx.doi.org/10.6115/khea.2012.50.6.065 

  26. Kim, J. A. (2016).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adolescents on the parenting attitud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7 (2), 303-326. 

  27. Kim, J. A., & Han, G. R. (2014). The relationship structure between parenting attitude and emotional problem.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5 (6), 2379-2399. http://dx.doi.org/10.15703/kjc.15.6.201412.2379 

  28. Kim, J. Y., & Chung, Y. K. (2007). Mediating effect of agg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practice and violent behaviors in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4 (5), 169-197. 

  29. Kim, K. M. (2010). The correlations between parental disciplinary styles and subjective well-being of students in middle & high school: As intermediation with ego-resilience. Forum for Youth Culture, 25, 40-74. 

  30. Kline, P. (1994). An easy guide to factor analysis. London: Routledge. 

  31. Kong, I. S. (1989). Children's self-perceived competence and their perception of parental warnth and control.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0 (1), 64-78. 

  32. Kong, Y. S., & Lim, J. Y. (2012). The effect of preschooler's temperament and maternal parenting attitude on preschooler's problem and prosocial behavior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cool executive func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 (2), 351-375. http://dx.doi.org/10.18023/kjece.2012.32.2.016 

  33. Kwak, M. K., & Seo, B. J. (2011). The influence which the self-flexibility and the social support felt by the teenagers living in the grandparents-children families have on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Journal of Public Welfare Administration, 21 (1), 75-112. 

  34. Ladd, G. W., & Burgess, K. B. (2001). Do relational risks and protective factors moderate the linkages between childhood aggression and early psychological and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72 (5), 1579-1601. http://dx.doi.org/10.1111/1467-8624.00366 

  35. Lee, B. H. (2014). The effects of the rearing attitudes of mothers, family strength, and self-esteem on the school life adjustment perceived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earing attitudes of mothers and their children's school life adjustment.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2 (4), 57-74. http://dx.doi.org/10.7466/JKHMA.2014.32.4.57 

  36. Lee, H. S. (2003). Early adolescents' depression and social adjustment: Relations with parental divorce and parenting practic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1 (4), 421-441. 

  37. Lee, J. H., & Han, H. S. (2013).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parenting attitudes and children's ego-resiliency: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2 (4), 77-93. 

  38. Lee, J. S. (2009). A study on the protective factors of adolescent delinquency: Focus on the effects of moderator and suppressor.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1 (4), 281-300. 

  39. Lee, J. Y., & Lee, K. A. (2004). Individual and familial factors in relation to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6 (2), 261-276. 

  40. Lee, K., & Lee, M. (2013). Effects of personal, family, and school variables on school adjustment among elementary school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Life-Span Studies, 3 (1), 13-28. 

  41. Lee, K. O., Lee, M. H., & Han, B. H. (2009). The effect of the parents' nurturing attitude on personalities and school adaptations. Korean Business Review, 2 (2), 181-201. 

  42. Lee, M. S., & Kim, J. U. (2014).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empathy ability and self-resilience between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2 (1), 335-356. 

  43. Lee, P., & Bierman, K. L. (2015). Classroom and teacher support in kindergarten: Associations with the behavioral and academic adjustment of low-income students. Merrill-Palmer Quarterly, 61 (3), 383-411. http://dx.doi.org/10.13110/merrpalmquar1982.61.3.0383 

  44. Lee, S. (2007). Young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and attention ability by parenting attitud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8 (2), 71-89. 

  45. Lee, Y. J. (2004). Effects of ego-resilience and parents conflict on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5 (2), 435-449. 

  46. Lim, S. A. (2013). Investigating low- and high-income group differences in structural model: Effects of democratic parenting attitude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7 (1), 125-142. 

  47. Mackenbach, J. D., Ringoot, A. P., van der Ende, J., Verhulst, F. C., Jaddoe, V. W. V., Hofman, A., et al. (2014). Exploring the relation of harsh parental discipline with child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by using multiple informants: The generation R study. Plos One, 9 (8), e104793. http://dx.doi.org/10.1371/journal.pone.0104793 

  48. Min, B. S. (1991). The influence of school life adjustment and selfconcept on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49. Nam, S. A., & Baik, J. S. (2011).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 on school adjustment and self-esteem of child and early adolescent from multicultural families.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9 (1), 3-12. 

  50.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3). 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 (KCYPS) 2013 . Seo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51. Noh, M., Heo, M. J., & Choi, Y. S. (2015). The influence of parenting attitudes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Mediating effects of ego resilience and car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3 (2), 119-134. http://dx.doi.org/10.7466/JKHMA.2015.33.2.119 

  52. Park, H. O., & Kim, M. J. (2014). Effects of parental stress among foster grandparents on their grandchildren's school adjustment: Mediating effects of parental attitudes and externalizing behavioral problems. Journal of Social Science, 40 (3), 149-167. http://dx.doi.org/10.15820/khjss.2014.40.3.007 

  53. Park, K., Chung, S., & Shin, A. (2013). Exploratory profile analysis regarding parenting styles: With a special focus on students'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Studies on Korean Youth, 24 (2), 91-118. 

  54. Park, M. S., & Yoo, K. H. (2013). The relationship among the child's stress, ego-resilience and school life adaptation. Journal of Living Science Research, 39, 39-68. 

  55. Park, S. J., & Shim, H. W. (2012). The effect of positive parental attitude, ego-resiliency, self-regulated learning structurally on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in pover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 (12), 113-135. 

  56. Park, Y. A. (2014).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y on school adjustment in children: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stress by self-concep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 (3), 1-14. http://dx.doi.org/10.5723/KJCS.2014.35.3.1 

  57. Pianta, R. C., Steinberg, M. S., & Rollins, K. B. (1995). The first two years of school: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deflections in children's classroom adjustment.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2), 295-312. http://dx.doi.org/10.1017/S0954579400006519 

  58. Shao, A., Liang, L., Yuan, C., & Bian, Y. (2014). A latent class analysis of bullies, victims and aggressive victims in Chinese adolescence: Relations with social and school adjustments. Plos One, 9 (4), e95290. http://dx.doi.org/10.1371/journal.pone.0095290 

  59. Shin, H., Kwak, Y., & Kim, S. (2012). Multiple mediated effects of depression and dysfunctional impulsivity in the relation between perceived parental control and adolescent agg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9 (2), 347-366. http://dx.doi.org/10.16983/kjsp.2012.9.2.347 

  60. Shin, S. C. (2014). Regulating effects of resilience toward the influence of smart phone toxica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on adaptability to school life and agg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23 (1), 199-214. 

  61. Silver, R. B., Measelle, J. R., Armstrong, J. M., & Essex, M. J. (2005). Trajectories of classroom externalizing behavior: Contributions of child characteristics, family characteristic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during the school transitio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 (1), 39-60. http://dx.doi.org/10.1016/j.jsp.2004.11.003 

  62. Simons-Morton, B. G., & Crump, A. D. (2003). Association of parental involvement and social competence with school adjustment and engagement among sixth graders. Journal of School Health, 73 (3), 121-126. http://dx.doi.org/10.1111/j.1746-1561.2003.tb03586.x 

  63. Sohn, B. Y., Kim, S. J., Park, J. A., & Kim, Y. H. (2012). The effects of desirable parenting attitudes upon life satisfaction in early adolescence: 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and ego-resilience and multiple group analysis across gender. Studies on Korean Youth, 23 (1), 149-173. 

  64. Son, J. Y., & Kim, H. C. (2004). The effects of perceived maternal parenting attitudes and peer relationships on children's aggressive behavio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1 (3), 331-358. 

  65. Walker, H. M., Nishioka, V. M., Zeller, R., Severson, H. H., & Feil, E. G. (2000). Causal factors and potential solutions for the persistent underidentification of students having emotional or behavioral disorders in the context of schooling. Assessment for Effective Intervention, 26 (1), 29-39. http://dx.doi.org/10.1177/073724770002600105 

  66. Yoon, N., & Shin, N. (2014). The effects of children's perceptions of parental expectations, self-esteem, and achievement motivation on school happin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 (3), 157-176. http://dx.doi.org/10.5723/kjcs.2014.35.3.15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