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4세 보육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에 따른 실행수준 분석 The Analysis Level of Implementation by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n Nuri Curriculum of Age 3~4 Child Care Teach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만3~4세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에 따른 실행수준을 분석하고자 만3~4세 보육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의 전반적인 경향과 실행수준과의 관계, 실행수준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방법은 서울과 경기도 내 어린이집 보육교사 2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분석은 인식과 만족도의 전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실행수준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계수 방법을, 실행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다중회귀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연구결과 첫째, 만3~4세 보육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보통 보다 조금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행수준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특히 실행 및 지원인식은 이론적 근거 및 성격과 높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만3~4세 누리과정에서 만족도의 전반적인 경향은 보통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 역시 실행수준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교육과정의 만족도는 실행수준의 평가와 관계가 있으며 실행 및 지원의 만족도는 자료와 관계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3~4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중 실행 및 지원 인식은 실행수준에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나타냈으며 만족도에 있어서는 교육과정의 만족도가 평가 실행수준에 정적인 영향력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만3~4세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에 따른 실행수준을 분석하고자 만3~4세 보육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의 전반적인 경향과 실행수준과의 관계, 실행수준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방법은 서울과 경기도 내 어린이집 보육교사 2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분석은 인식과 만족도의 전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실행수준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계수 방법을, 실행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다중회귀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연구결과 첫째, 만3~4세 보육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보통 보다 조금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행수준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특히 실행 및 지원인식은 이론적 근거 및 성격과 높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만3~4세 누리과정에서 만족도의 전반적인 경향은 보통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 역시 실행수준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교육과정의 만족도는 실행수준의 평가와 관계가 있으며 실행 및 지원의 만족도는 자료와 관계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3~4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중 실행 및 지원 인식은 실행수준에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나타냈으며 만족도에 있어서는 교육과정의 만족도가 평가 실행수준에 정적인 영향력을 나타냈다.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nalysis level of implementation of the Nuri Curriculum of age 3 ~ 4 child-care teachers. It recognized general tendencies about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and the relation among level of implementation and perception, satisfaction of the Nuri Curriculum of age 3~4...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nalysis level of implementation of the Nuri Curriculum of age 3 ~ 4 child-care teachers. It recognized general tendencies about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and the relation among level of implementation and perception, satisfaction of the Nuri Curriculum of age 3~4 Child-care teachers. And it also recognized the effect of level of implementation on perception and satisfaction. A survey was therefore administered to 264 child care teachers in Seoul and Gyoung-gi do. The collected data were by mean, standard deviation for recognize general tendency about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ther data were by pearson relati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general perception on Nuri Curriculum of age 3~4 Child-care teachers were a little above average, and there were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perception and teachers' the level of implementation. Specially perception of practice and support ha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theoretical basis and character. Secondly, general tendency of satisfaction were above average, and there were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Satisfaction and teachers' the level of implementation. Specially satisfaction of curriculum ha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assessment and practice and support ha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teaching material. Thirdly, the practice and support perception exerted the largest influence on the teachers' the level of implementation, and satisfaction of curriculum exerted influence on the teachers' evaluation of the level of implementation.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nalysis level of implementation of the Nuri Curriculum of age 3 ~ 4 child-care teachers. It recognized general tendencies about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and the relation among level of implementation and perception, satisfaction of the Nuri Curriculum of age 3~4 Child-care teachers. And it also recognized the effect of level of implementation on perception and satisfaction. A survey was therefore administered to 264 child care teachers in Seoul and Gyoung-gi do. The collected data were by mean, standard deviation for recognize general tendency about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ther data were by pearson relati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general perception on Nuri Curriculum of age 3~4 Child-care teachers were a little above average, and there were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perception and teachers' the level of implementation. Specially perception of practice and support ha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theoretical basis and character. Secondly, general tendency of satisfaction were above average, and there were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Satisfaction and teachers' the level of implementation. Specially satisfaction of curriculum ha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assessment and practice and support ha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teaching material. Thirdly, the practice and support perception exerted the largest influence on the teachers' the level of implementation, and satisfaction of curriculum exerted influence on the teachers' evaluation of the level of implem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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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누리과정이 개발과 시행목적에 따라 잘 실행되고 있고 교육과정의 실행수준을 분석하기 위해 만3~4세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만족도의 전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실행수준과의 관계와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본 연구는 누리과정이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발전할 수 있는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교사의 실행수준 발달을 촉진시킴으로써 누리과정에 대한 질 향상과 교사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누리과정이 개발과 시행목적에 따라 잘 실행되고 있고 교육과정의 실행수준을 분석하기 위해 만3~4세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만족도의 전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실행수준과의 관계와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본 연구는 누리과정이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발전할 수 있는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교사의 실행수준 발달을 촉진시킴으로써 누리과정에 대한 질 향상과 교사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만3~4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만족도의 전반적인 양상은 어떠한가를 살펴보고 인식과 만족도가 실행수준과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실행수준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설문 조사를 하였다. 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그리하여 최종적으로 5세 누리과정에만 해당되는 문항(예를 들면 초등학교 1,2학년과 연계되었는지 물어보는 문장 등)과 실행의 어려움에 대한 문항은 삭제하고 일부 문항을 수정하고(예를 들면 초등학교 1,2학년 연계가 아니라 만5세와의 연계를 물어보는 문장으로 수정) 보완하여 ‘3·4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 교사의 인식 측정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실행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연구를 한 선행연구(강미녀, 2012; 노정미, 2013; 류아영, 2014; 박지은, 2013; 손수연, 2013)의 연구에 사용된 연구도구를 기초로 본 연구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였다. 1차로 아동보육 교수 2인과 어린이집 원장 2인의 내용타당도 검사를 받아 문항 구성의 적절성, 설문지 문항 배치 등을 검토 받았고, 2차로 설문지 시안을 작성하여 경기도 어린이집 교사 5명에게 질문 문항에 대한 이해도 및 문장의 오류를 검토 받았다.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에 대한 실행수준을 살펴보기 만5세 실행수준을 알아본 손수연(2013)의 설문지와 만3~5세 유아교사의 실행수준을 살펴 본 김미라(2014), 홍혜라(2013)의 설문지를 본 연구 목표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이상의 설문지는 만3~5세가 주류를 이루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만 3~4세에 맞게 문항을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누리과정 해설서, 교사용 지도서, 누리과정 프로그램에 관련된 질문들로 이론적 근거 및 성격 4문항, 목표 6문항, 내용 5문항, 방법 12문항, 자료 5문항, 평가 6문항으로 총 3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만 3∼4세 누리과정에 대한 만족도와 실행수준과 어떠한 상관을 보이는지 살펴보기 위해 먼저 만족도에 대한 전반적인 양상을 살펴보았는데 그 결과는 에 제시하였으며 만족도와 실행수준 관계는 에 제시하였다.
만 3∼4세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행수준과 어떠한 상관을 보이는지 살펴보기 위해 먼저 에서 인식에 관한 전반적인 양상을 살펴 본 내용을 제시하였고 에서는 인식과 실행수준의 상관관계를 제시하였다.
만3~4세 보육교사 인식 및 만족도와 실행수준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를 본 조사 전에 유아교육 및 아동보육 관련 교수 2인과 어린이집 원장 2인, 어린이집 교사 5명의 내용 타당도를 검토 받고 서울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3~4세 누리과정 보육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실시 후 내용이 이해가 안가는 문항이나 연구목적에 적절하지 않은 문항은 삭제하거나 수정·보완하여 본 연구의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보육교사의 만족도 조사 연구는 누리과정 실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실행수준, 만족도를 살펴 본 류아영(2014)의 설문지와 누리과정과 관련된 만족도를 살펴 본 정계숙(2013)의 연구도구를 바탕으로 만5세나 만 3~5세 중심으로 이루어진 연구도구를 만3~4세로 연령을 수정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실행 및 지원에 대한 만족도, 누리과정에 대한 직무만족도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만족도 문항수의 수는 누리과정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12문항, 실행과 지원에 대한 만족도는 18문항, 직무만족도는 13문항으로 각 문항의 신뢰도는 <표 3>과 같다.
본 연구는 누리과정에 대한 만3~4세 보육교사의 인식 및 민족도의 전반적인 경향과 인식과 만족도 그리고 실행수준과의 관계, 이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설문지가 연구도구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 사용되는 설문지는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을 묻는 문항까지 총 108문항이며 5점 척도로 이루어져 교사자신이 생각하는 정도에 따라 ‘전혀 아니다’면 1점, ‘거의 아니다’면 2점, ‘보통이다’면 3점, ‘조금 그렇다’면 4점, ‘매우 그렇다’면 5점으로 평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되는 설문지는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을 묻는 문항까지 총 108문항이며 5점 척도로 이루어져 교사자신이 생각하는 정도에 따라 ‘전혀 아니다’면 1점, ‘거의 아니다’면 2점, ‘보통이다’면 3점, ‘조금 그렇다’면 4점, ‘매우 그렇다’면 5점으로 평정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2015년 3월부터 2015년 5월까지 서울시 및 경기도 내 어린이집에서 만 3~4세 누리과정을 시행하고 있는 보육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사전에 각 기관에 전화나 방문을 통해 본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연구동의를 구한 후 각 기관에 설문지를 우편으로 배분하거나 직접 만나 전달하였다. 3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나 회수는 264부로 회수율 약88%를 보였으며 이 중 제대로 응답하지 않은 설문지는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총 264부가 연구에 사용되었다.
설문지 문항은 크게 누리과정에 대한 관심과 적절성 인식에 관한 10문항, 실행과 지원에 관한 12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그 구체적인 내용과 문항 수, 신뢰도는 다음 와 같다.
실시 후 내용이 이해가 안가는 문항이나 연구목적에 적절하지 않은 문항은 삭제하거나 수정·보완하여 본 연구의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에 대한 실행수준을 살펴보기 만5세 실행수준을 알아본 손수연(2013)의 설문지와 만3~5세 유아교사의 실행수준을 살펴 본 김미라(2014), 홍혜라(2013)의 설문지를 본 연구 목표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이상의 설문지는 만3~5세가 주류를 이루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만 3~4세에 맞게 문항을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누리과정 해설서, 교사용 지도서, 누리과정 프로그램에 관련된 질문들로 이론적 근거 및 성격 4문항, 목표 6문항, 내용 5문항, 방법 12문항, 자료 5문항, 평가 6문항으로 총 3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행수준 설문지 역시 2차에 걸친 검토가 이루어졌는데 1차로 아동보육 교수 2인과 어린이집 원장 2인의 내용타당도 검사를 받아 문항 구성의 적절성, 설문지 문항 배치 등을 검토 받았고, 2차로 설문지 시안을 작성하여 경기도 어린이집 교사 5명에게 질문 문항에 대한 이해도 및 문장의 오류를 검토 받았다.
대상 데이터
사전에 각 기관에 전화나 방문을 통해 본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연구동의를 구한 후 각 기관에 설문지를 우편으로 배분하거나 직접 만나 전달하였다. 3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나 회수는 264부로 회수율 약88%를 보였으며 이 중 제대로 응답하지 않은 설문지는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총 264부가 연구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만3~4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만족도의 일반적 경향과 교사의 인식과 만족도가 실행수준과 어떤 관계가 있으며 실행수준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지 살펴보기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 소재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본 연구에 참여한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은 과 같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2015년 3월부터 2015년 5월까지 서울시 및 경기도 내 어린이집에서 만 3~4세 누리과정을 시행하고 있는 보육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사전에 각 기관에 전화나 방문을 통해 본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연구동의를 구한 후 각 기관에 설문지를 우편으로 배분하거나 직접 만나 전달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은 빈도, 백분율로 나타냈으며 인식과 만족도에 대한 전반적인 양상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고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사를 위해 Cronbach's α로 산출하였다. 보육교사의 누리과정 인식과 실행수준과의 관계, 만족도와 실행수준과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으로 산출하였으며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만족도가 실행수준에 영향력을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은 빈도, 백분율로 나타냈으며 인식과 만족도에 대한 전반적인 양상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고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사를 위해 Cronbach's α로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구체적으로 보면, 관심과 적절성의 인식은 실행수준의 하위영역인 이론적 근거와 내용(r=.42, p<.001)에서 높은 유의미한 상관 결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실행 및 지원 인식은 실행수준의 하위영역 중 자료(r=.80, p<.001)에서 가장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에서 교육과정 만족도는 실행수준 중 평가(r=.63, p<.001)에서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실행 및 지원 만족도는 실행수준 중 자료(r=.61, p<.001)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음으로 만족도와 실행수준과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 결과, 교육과정 만족도, 실행 및 지원에 대한 만족도, 직무 만족도와 실행수준과의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누리과정과 만족도의 관계를 나타낸 류아영(2014), 문연심과 양성숙(2015), 정계숙(2013)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
다음으로 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만족도와 실행수준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모든 만족도 내용에서 실행수준과의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만 3∼4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만족도는 중간수준으로 나타났다.
만 3∼4세 누리과정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전반적인 양상을 살펴 본 결과, 교육과정, 실행 및 지원에 대한 만족도, 직무 만족도의 평균은 5점 척도 중 ‘보통이다(3점)’에 가까워 중간 수준으로 보였다.
먼저 인식의 전반적인 양상을 살펴보면, 관심 및 적절성 인식의 평균이 3.86점(SD=.56), 실행 및 지원 인식의 평균은 3.66점(SD=.63)으로 5점 척도 중 ‘조금 그렇다(4점)’에 가까워 중간수준 이상으로 나타났다.
즉, 만 3∼4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실행 및 지원 인식이 높을수록 실행수준의 전반적인 부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반면 관심과 적절성의 인식에는 영향력에 대해 유의한 통계결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만족도에 있어서는 교육과정의 평가에서 유의한 통계적 결과가 나타났다.
반면, 관심과 적절성의 인식에 대해서는 유의한 통계결과가 나오지 않았고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은 교육과정의 평가 실행수준에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가 평가영역의 실행수준이 높아질수록 교육과정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방법에 미치는 설명력은 42%였으며, 실행 및 지원 인식(β=.57, p<.001)에서 유의한 정적 영향력이 나타냈다.
변수들이 실행수준 중 자료에 미치는 설명력은 63%로 가장 많은 영향력을 보였으며 실행 및 지원 인식(β=.67, p<.001)에서 유의한 정적 영향력이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서 관심 및 적절성 인식과 실행 및 지원 인식이 평균적으로 5점 척도 중 ‘조금 그렇다(4점)’에 가까워 중간수준 이상으로 나타나 만3~4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이 평균점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에 제시된 바와 같이 인식과 실행수준의 관계는 모든 변인에서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으며, 변인들 간 상관계수는 .29∼.66의 범위를 지니며 각 변수 간의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만3~4세 보육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가 실행수준에 미치는 설명력은 보통 40%가 넘었으며 특히 인식의 영역 중 실행 및 지원 인식에 있어서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보였다. 즉, 만 3∼4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실행 및 지원 인식이 높을수록 실행수준의 전반적인 부분- 이론적 근거 및 성격, 목표, 내용, 방법, 자료, 평가 - 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론적 근거 및 성격에 미치는 설명력은 48%였으며, 실행 및 지원 인식(β=.71, p<.001)에서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나타냈으며 목표에 미치는 설명력은 47%로 역시 실행 및 지원 인식(β=.41, p<.01)이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나타내었으며, 평가에 미치는 설명력도 47%였고, 실행 및 지원 인식(β=.39, p<.01)과 교육과정 만족도(β=.32, p<.01)에서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보였다.
허유진(2007)은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실행수준은 교사의 관심이 높을수록 높았다고 하였으며, 표준보육과정의 인식과 실행수준의 관계를 연구한 이한은(2008)은 교사의 무관심이 높을수록 보육과정 실행이 낮고 관심이 높을수록 보육과정 실행은 높다고 밝혔다. 이상의 선행 연구를 통해 교육과정의 실행은 인식과 관심이 높을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정적 상관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에 대한 실행수준을 높이려면 무엇보다 교사의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대한 접근과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고 실행하기 전 교육과정에 대하여 올바른 인식과 이해도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만3~4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보통이상이긴 하지만 만5세 누리과정 연구에 비해 낮은 편이고 보육교사의 인식과 만족도가 실행수준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만3~4세 보육교사의 실행수준을 높이기 위해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관심과 적절성의 인식, 실행 및 지원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교육과정, 실행 및 지원, 직무 만족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특히 교사의 실행 및 지원에 대한 인식이 실행수준에 정적인 영향력을 보이므로 만3~4세 보육교사가 누리과정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영유아들을 위한 교육과정을 실행하고 지원할 수 있는 적절하고 체계적인 지도대책이 강구되어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즉, 만 3∼4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실행 및 지원 인식이 높을수록 실행수준의 전반적인 부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만3~4세 보육교사들이 국가수준의 누리과정을 교육과정으로 실행하고 지원받는다는 것에 만족할 수 있도록 만3~4세 누리과정에 대한 연구들과 더불어 국가, 전문가 집단들의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한편, 직무만족도는 만족도의 일반적인 경향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다. 교사의 직무만족과 교육의 실행효과에 관련성이 많음을 제시한 Purula(2000)은 질 높은 교육과정을 실행하기 위해 동료관계, 근무환경, 보수, 승진 관련 지원을 마련하여 직무 만족도를 증진시키는 노력이 있어야 함을 보고하였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만3~4세의 누리과정에 대한 지도서의 활동내용의 다양성과 교재·교구의 자료를 개발하고 지원을 보급하는 방안을 계획함으로써 보육교사의 누리과정 실행에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셋째, 만3~4세 누리과정의 실행수준과 가장 많은 관계와 영향력을 미치는 실행 및 지원에 대한 인식을 높임으로써 실질적인 연구의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교사의 인식과 만족도, 실행 수준으로 누리과정의 효과성을 보기보다는 실행되고 있는 누리과정을 통해 만3~4세 유아들이 어떠한 영향을 받고 발달적 성취를 이루는지 누리과정의 효율성을 살펴볼 수 있는 연구를 통해 누리과정의 질을 높이고 향후 발전가능성을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전국 규모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만3~4세 보육교사에게 설문지로 살펴 본 양적연구로 실행수준에 대한 관계와 영향력을 다양한 맥락에서 실질적인 관계와 영향력을 살펴보는데 있어 한계가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자기보고, 관찰, 면담 등의 다양한 연구 방법을 통해 인식과 만족도와 실행수준의 관계를 살펴보는 질적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만3~4세 누리과정의 실행수준과 가장 많은 관계와 영향력을 미치는 실행 및 지원에 대한 인식을 높임으로써 실질적인 연구의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즉,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단계가 높아질수록 교육과정 실행의 효과가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만3~4세 누리과정 실행에 있어 교사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을 더욱 높일 수 있는 적절한 프로그램 제공, 지도안 제공, 자율장학 등 지원책 마련에 노력해야 할 것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만 3~4세 누리과정의 실행에 있어 효율성을 증진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누리과정이 시행되면서 교사교육, 복지 측면이 강화되고 어린이집 교사에게 처우개선으로 누리수당이 지급되었지만 보육교사들이 느끼는 만족도는 여전히 낮은 상태인 것이다(배혜자, 2008; 신장미, 2008; 어은희, 2010; 이수영, 2015). 따라서 지금 현 상태의 처우개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인정받고 보육교사로서의 역할 수행에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과 현실적인 제도 개선이 지속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만3~4세 보육교사에게 설문지로 살펴 본 양적연구로 실행수준에 대한 관계와 영향력을 다양한 맥락에서 실질적인 관계와 영향력을 살펴보는데 있어 한계가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자기보고, 관찰, 면담 등의 다양한 연구 방법을 통해 인식과 만족도와 실행수준의 관계를 살펴보는 질적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만3~4세 누리과정의 실행수준과 가장 많은 관계와 영향력을 미치는 실행 및 지원에 대한 인식을 높임으로써 실질적인 연구의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교사의 인식과 만족도, 실행 수준으로 누리과정의 효과성을 보기보다는 실행되고 있는 누리과정을 통해 만3~4세 유아들이 어떠한 영향을 받고 발달적 성취를 이루는지 누리과정의 효율성을 살펴볼 수 있는 연구를 통해 누리과정의 질을 높이고 향후 발전가능성을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교사의 실행 및 지원에 대한 인식이 실행수준에 정적인 영향력을 보이므로 만3~4세 보육교사가 누리과정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영유아들을 위한 교육과정을 실행하고 지원할 수 있는 적절하고 체계적인 지도대책이 강구되어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이로써 만3~4세 보육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실행수준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누리과정의 효율을 증대시켜 보육교사의 질과 보육 및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내 어린이집의 만3~4세 담임 보육교사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기 때문에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전국 규모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안정적인 누리과정 연령별 적용을 위해서는 만3~4세 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 인식과 실행 수준에 대한 진단이 필요한 이유는?
그리하여 2012년 이후 만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 관계 연구들이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나 만5세 누리과정 시행 후 만5세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계획하고 수정하여 실행한 만3~4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을 다룬 연구들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만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안정적인 누리과정 연령별 적용을 위해서는 만3~4세 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 인식과 실행수준에 대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유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비교적 오랜 역사를 가진 서구의 여러 나라를 살펴보더라도 수세기를 거치면서 끊임없이 교육개혁을 실행하고 합리적인 제도로 정착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해 왔다(이기섭, 2010). 특히 유아기는 인지, 사회, 정서, 사회성 발달의 기초 능력과 창의성, 문제해결력 등의 고등 정신 능력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의 학습의 경험은 이후의 학업성취 뿐 만 아니라 개인의 일생을 통하여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권은희, 성영혜, 2012), 질 높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OECD 역시 유아교육과 보육은 사회경제적 효과를 고려할 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Roseveare & Taguma, 2011).
유아기 학습의 경험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비교적 오랜 역사를 가진 서구의 여러 나라를 살펴보더라도 수세기를 거치면서 끊임없이 교육개혁을 실행하고 합리적인 제도로 정착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해 왔다(이기섭, 2010). 특히 유아기는 인지, 사회, 정서, 사회성 발달의 기초 능력과 창의성, 문제해결력 등의 고등 정신 능력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의 학습의 경험은 이후의 학업성취 뿐 만 아니라 개인의 일생을 통하여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권은희, 성영혜, 2012), 질 높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OECD 역시 유아교육과 보육은 사회경제적 효과를 고려할 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Roseveare & Taguma,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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