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교사들이 인식하는 갈등 유형과 대응 방법 분석
Analyses of Types of Conflict Perceived by Teachers and Coping Method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9 no.1, 2021년, pp.43 - 51  

김진철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  윤소희 (동신대학교 기초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들이 인식하는 갈등 유형과 대응 방법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를 위해 초·중등 교사 561명의 설문 결과를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료교사, 학부모, 교육정책에 대한 갈등과 관련하여 담임 여부, 전입 여부, 근무 지역에 따라, 학생과의 갈등과 관련하여 담임 여부와 전입 여부에 따라, 관리자와의 갈등과 관련하여 근무 지역에 따라, 행정직원과의 갈등과 관련하여 담임 여부와 근무 지역에 따라 평균 차이가 있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이었다. 둘째, 학생 갈등 대응과 관련하여 성별과 전입 여부에 대한 응답의 차이가, 교육정책 갈등 대응과 관련하여 성별과 담임 여부에 대한 응답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교장의 조직 갈등 이해와 관리 역량 제고, 갈등 해소를 위한 교사들의 전략 학습이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mplement analyses of types of conflict perceived by teachers and coping methods. Researchers analyzed 561 survey response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using independent t-test and ANOVA.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regarding perception of teacher conflict, there were ...

주제어

참고문헌 (13)

  1. A. Harris & N. Bennett. (2001). School Effectiveness and School Improvement: Alternative Perspectives. Continuum International Pub Group. 

  2. E. M. Hanson. (1991).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Organizational Behavior. Boston: Allyn and Bacon. 

  3. K. H. Chung & L. C. Megginson. (1981). Organizational Behavior: Developing Managerial Skills. New York: harper & Row. 

  4. R. Tanner. (2014). Organizational Conflict: Get Used to It and Use It. Robert Tanner Publisher. 

  5. R. Owens. (2014). Organizational Behavior in Education: Leadership and School Reform. 

  6. K. W. Thomas & R. H. Kilmann. (2010). Thomas-Kilmann Conflict Mode Instrument. CPP, Inc. 

  7. B. Shin. (2017). An Analysis of the Conflict Management Style of Korean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30(2), 79-102. 

  8. S. Lee & C. Joo. (2007). A Study on Empirical Classification and Applied Inclination of Conflict Management Styles about Peers of Middle 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4(3), 29-54. 

  9. T. Kim, K. Lee & K. Park (2008). An Analysis on the Conflict Management Types and Job Satisfaction of Teachers in Technical High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8(2), 127-142. 

  10. Y. U. Kwon. (2007). A Study on the Main Factor of troubles and Dealing with them among Secondary School Teachers. Master's Theis, The Graduate School of Aju University, Suwon. 

  11. R. Ravid. (2020). Practical Statistics for Educators. Rowman & Littlefield Publishers. 

  12. A. Saiti. (2015). Conflicts in Schools, Conflict Management Styles and the Role of the School Leader: A Study of Greek Primary School Educators. Educational Management Administration & Leadership, 43(4), 582-609. 

  13. S. Dogan. (2016). Conflicts Management Model in School: A Mixed Design Study. Journal of Education and Learning, 5(2), 200-219.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