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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의 치과병·의원 선택동기
Choice motivation of dental clinics by pati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5 no.5, 2015년, pp.759 - 765  

이향님 (광주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심형순 (광주보건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oice motivation of dental clinics by patien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577 patients visiting the dental clinics from October 6 to 25, 2014 in G city after explaining the purpose of the study and receiving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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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제 치과위생사는 피고용인의 입장을 넘어서 치과발전의 최첨단에선 인력으로 환자가 치과를 찾도록 유도하는 방안이 무엇인지 연구해 보아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의 치과의료기관 선택동기를 연구하여 마케팅전략 및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게 되었다.
  • 따라서 이제 치과위생사도 치과경영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고객인 환자를 유인할 수 있을 것이며,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이 무엇이며, 구전할 수 있을 것인지 환자의 입장에서 연구해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의 치과의료기관 선택을 하게 된 동기를 연구하여 마케팅전략 및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의 치과의료기관 선택동기를 연구하여 마케팅전략 및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게 되었다. G시에 개원한 치과 병원 1곳과 치과의원 3곳을 연구자의 편의대로 정하고 이곳에 내원한 성인환자를 대상으로 취지를 설명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577부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네트워크치과는 치과경영 노하우와 브랜드가치, 공동마케팅과 홍보, 여러직종의 많은 직원들이 모여서 일하는 곳으로 치과위생사의 영역도 진료영역뿐 아니라 그 외의 병원관련 서비스 및 치과경영에까지 확장되기를 요구받고 있다. 이제 치과위생사는 피고용인의 입장을 넘어서 치과발전의 최첨단에선 인력으로 환자가 치과를 찾도록 유도하는 방안이 무엇인지 연구해 보아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의 치과의료기관 선택동기를 연구하여 마케팅전략 및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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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변화되는 치과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다변화되는 치과환경에 적응하여 치과의료기관에서도 경영 마인드를 배우고 환자에 대한 의식을 새롭게 하며, 그 들의 욕구를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치과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시술과 비보험 시술이 섞여있고, 비보험 시술의 경우 환자가 재료를 선택하여 시술을 받으므로 치과의료기 관의 매출측면에서 중요할 수 있다3).
2012년의 치과 폐업 현황은? 환자의 선택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대처해야만 경영을 계속할 수 있다. 실제로 2012년 현재 치과 폐업은 전년에 비해 의원이나 한의원에 비하여 높다. 2009년에 비하면 2012년의 폐업률은 32.8% 로 증가했다1). 신규치과인력의 진입은 치과의료시장의 경쟁 유발의 요인이 될 수 있다.
치과환자가 부정적인 소문을 내는 이유는 대개 긴 대기시간 때문인데, 이 점에서 알 수 있는 치과에 대한 현대인의 요구는 무엇인가? 그리고 부정적인 소문은 6명에게 전하며 그 이유는 대개 긴 대기시간 때문이라고 한다. 야간 및 공휴일 진료 등이 치과의료기관 선택의 한 요인이 되는 경우는 현 대인의 복잡하고 바쁜 생활패턴을 지닌 사람들의 요구도가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3). 따라서 대부분의 치과의료기관은 이런 요구도를 받아들여서 소비자가 접근하기 쉬운 시간까지 연장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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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Daily dental. Personal recovery and worsen the closure rate figures Internet[cited 2015. May. 29]. Available from: http://www.dailydental.co.kr/news/article.html?no83672. 

  2. National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board. State exam pass rate [Internet].[cited 2015. May. 29]. Available from: http://www.kuksiwon.or.kr/Publicity/ExamStatistic.aspx?SiteGnb5&SiteLnb2. 

  3. Song HJ. (An) influence of perceived risk on the choice cues for dental clinics[Master's thesis]. Seoul: Univ. of Hong-Ik, 2011. 

  4. Yang HM. Analysis of the positive word-of-mouth, Quality of medical service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patients in dental clinics. J Kor Aca Ind 2010: 4928-34; http://dx.doi.org/10.5762/KAIS.2010.11.12.4928. 

  5. Choi HS. Impact of information search on the choice of dental institution. J Dent Hyg Sci 2009; 9(5): 58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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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JB, Choe YJ, Moon HS, Kim DK, Lee HS, Kim DK. Lee HS et al. Public dental health 5th ed. Seoul: KMS; 2009. 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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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Kim YK, Kim YB, Noh HJ, Myoung H. The effect of korean dentist's stereotyping on service behavioral intention toward north korean refugee. J Dent Hyg Sci 2009; 13(1): 45-60. http://dx.doi.org/10.13065/jksdh.2013.13.1.045. 

  14. Lee JH, Choi J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tient's medical communication, reliance and satisfaction to dental hygienist. J Kor Soc Dent Hyg 2012; 12(5): 1017-27. 

  15. Choi YH. A study on the primary factors in the selection of dental medical organizations. J Kor Dent Hyg Edu 2006; 6(3): 22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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