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 스트레스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 Focused on the mediated effects of interpersonal stress원문보기
Objective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on th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the dental hygienis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227 dental hygienists in Chu...
Objective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on th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the dental hygienis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227 dental hygienists in Chungnam.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4 questions of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8 questions of interpersonal stress, 12 questions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5 questions of job satisfaction, 5 question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5 questions of turnover intention. The four variables were measured by Likert 7 point scal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version 18.0 for frequency analysis, t test, one 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Sobel test was used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s. Results: The interpersonal stress was proportional to turnover intention and inversely proportional to the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p<0.01). The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was proportional to th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inversely proportional to turnover intention(p<0.01). The interpersonal stress had a meditating effect betwee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job satisfaction. It also gave the mediating effect betwee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Conclusions: The effective organization management system can enhance th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reduction in the dental hygienists.
Objective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on th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the dental hygienis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227 dental hygienists in Chungnam.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4 questions of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8 questions of interpersonal stress, 12 questions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5 questions of job satisfaction, 5 question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5 questions of turnover intention. The four variables were measured by Likert 7 point scal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version 18.0 for frequency analysis, t test, one 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Sobel test was used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s. Results: The interpersonal stress was proportional to turnover intention and inversely proportional to the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p<0.01). The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was proportional to th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inversely proportional to turnover intention(p<0.01). The interpersonal stress had a meditating effect betwee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job satisfaction. It also gave the mediating effect betwee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Conclusions: The effective organization management system can enhance th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reduction in the dental hygieni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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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치과병의원 내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 만족,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매개변수로 사용하여 그 관계성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연구모형은 아래의 [Fig. 1]과 같다.
치위생 분야에서는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며, 특히 조직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의 관련성 및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행하였다.
치위생 분야에서는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며, 특히 조직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의 관련성 및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과위생사의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조직유효성인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조직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행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연22)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으며, 설문 내용으로는 일반적인 정보 4문항, 조직원간의 대인관계 스트레스 8문항,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 4문항,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4문항, 커뮤니케이션 분위기 4문항) 12문항, 직무만족 5문항, 조직몰입 5문항, 이직의도 5문항 총 3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결과를 살펴보면,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만족,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조직몰입, 직무만족과 이직의도, 조직몰입과 이직 의도와 관계에서 모두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추가하였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관련 연구는 다양한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진행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특히 대인관계 항목만을 구성하여 관련성을 파악하였다. 결국 대인관계 스트레스도 강도가 높아지면 직업의 이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기에 이직의도를 낮추기 위한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겠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비확률 편의추출법에 의하여 임의로 충남지역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참여에 동의한 자만을 대상으로 2013년 5월 20일부터 7월23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34부를 회수하였으며, 내용기재가 미비한 7부를 제외하고, 227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대상자 수는 총 227명으로 전문대졸 67.4%, 29세 이하가 78.9%, 근속년수는 2년 미만이 42.3%, 수입은 200만원 이하가 57.7%를 나타냈다[Table 1].
본 연구는 비확률 편의추출법에 의하여 임의로 충남지역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참여에 동의한 자만을 대상으로 2013년 5월 20일부터 7월23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34부를 회수하였으며, 내용기재가 미비한 7부를 제외하고, 227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p-value was by t-test or one way ANOVA.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따른 대인관계 스트레스,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각 요인별 상관관계는 피어슨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모델에 대한 매개효과 검증은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본 매개경로의 통계적 유의성 검증은 Sobel-test를 통해 실시하였다. 통계학적 유의수준은 0.
, Chicago, IL, US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따른 대인관계 스트레스,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각 요인별 상관관계는 피어슨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모델에 대한 매개효과 검증은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본 매개경로의 통계적 유의성 검증은 Sobel-test를 통해 실시하였다.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추가하였을 때, 조직몰입의 이직의도에 대한 설명력은 47.8%로 3단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3단계에 비해 4단계의 회귀계수의 절댓값이 감소하였고, 4단계 분석에서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이직의도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추가하였을 때,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직무만족에 대한 설명력은 42.6%로 3단계에 비해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또한, 3단계에 비해 4단계의 회귀계수가 감소하였고, 4단계 분석에서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직무만족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추가하였을 때, 직무만족의 이직의도에 대한 설명력은 26.3%로 3단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3단계에 비해 4단계의 회귀계수의 절댓값이 감소하였고, 4단계 분석에서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이직의도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24를 나타냈다.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이직의도는 보통수준보다 낮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직무스트레스의 한 요인에 해당되며 정과 송21)의 연구에서는 대인관계는 5점 만점에 3.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결과를 살펴보면,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만족,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조직몰입, 직무만족과 이직의도, 조직몰입과 이직 의도와 관계에서 모두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추가하였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관련 연구는 다양한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진행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특히 대인관계 항목만을 구성하여 관련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았으며 이직의도는 낮았다(p<0.01).
6%로 3단계에 비해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또한, 3단계에 비해 4단계의 회귀계수가 감소하였고, 4단계 분석에서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직무만족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이러한 매개경로의 유의성을 검증하고자 sobel-test 결과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매개로 직무만족에 미치는 경로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Z=6.
3%로 3단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3단계에 비해 4단계의 회귀계수의 절댓값이 감소하였고, 4단계 분석에서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이직의도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이러한 매개경로의 유의성을 검증하고자 sobel-test결과 직무만족이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매개로 이직의도에 미치는 경로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Z=-5.
89로 가장 낮았다. 연령에 따라 조직몰입과 이직의도, 학력에 따라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도, 경력에 따라 조직몰입에서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수입에 따라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의 차이를 나타냈다 [Table 2].
3%였다. 조직몰입은 유의하게 이직의도를 예측하였으며, 설명력은 45.6%였다. 이로써 매개가 존재하기 위한 세 가지의 필요조건(유의한 단순회귀계수)이 충족되었다.
2%를 보였다.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은 유의하게 직무만족을 예측하였으며, 설명력은 33.7%로 매개가 존재하기 위한 세 가지의 필요조건(각 변인간의 유의한 단순회귀계수)이 충족되었다.
스트레스 관련 연구는 다양한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진행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특히 대인관계 항목만을 구성하여 관련성을 파악하였다. 결국 대인관계 스트레스도 강도가 높아지면 직업의 이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기에 이직의도를 낮추기 위한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겠다.
본 연구는 일부지역의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표본이 주로 저 연령층으로 이루어져 있어 치과위생사 전체에 일반화 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현재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대인관계 스트레스 관련 연구가 미흡하기에 본 연구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치과위생사들의 직무만족과 조익몰입을 높이고, 이직의도를 낮추기 위해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은 물론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효율적인 조직관리 방안이 제시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겠다.
또한 치위생 분야에서 조직커뮤니케이션 관련 연구가 진행된 바 없기에 직접적인 비교의 어려움이 있다. 이에 추후 연구에서는 좀 더 항목을 보완하여 지속적인 조직커뮤니케이션 관련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치과 조직의 규모와 같은 변수의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에 영향력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현재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대인관계 스트레스 관련 연구가 미흡하기에 본 연구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향후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등에 관련된 다양한 변수의 영향력을 파악하는 연구는 물론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세부요인별 관리방법 및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위생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연구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치위생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이와 최4)는 치과위생사의 의료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높을수록 치과위생사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가 높아짐을 보고하였고, 이 등5)은 환자가 인지한 치과위생사의 정보제공적 커뮤니케이션과 친화적 커뮤니케이션의 점수가 높을수록 환자 만족도, 재이용 의사에 대한 만족도가 높음을 보고하였다. 이 등6)은 치과의료 인력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환자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며 직장동료와 의사소통이 원활할 때 치과보철물 재제작 감소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와 성7)은 치과의료인력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노력내용으로 치과위생사 65.
치과위생사의 이직은 어떤 문제를 초래하는가?
치과병원 조직을 구성하는 인력의 대부분은 치과위생사이며 이들은 환자진료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전문인력이다. 이러한 전문 인력의 효과적인 관리는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업무의 효율성과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으나 구성원의 이직은 양질의 인력확보가 위협을 받게 되며, 새로운 인력의 모집, 선발, 훈련에 따른 막대한 비용을 지출해야 하므로 궁극적으로 조직에 손실을 초래하게 된다15). 결국 이직은 조직에 막대한 재정적 손실과 동료의 사기저하를 가져와 결과적으로 조직의 목표달성에 차질을 초래하게 된다.
원활한 의사소통의 효과는 무엇인가?
원활한 의사소통은 구성원 상호간의 간격을 해소하고 그들의 활동을 조정 내지 통합시켜주므로 집단의 응집력을 강화시켜 근무의식, 사기, 협동심과 조직의 효율성도 향상된다.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은 조직 활동에 필요한 정보가 교환되게 함으로써 문제해결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2). 조직커뮤니케이션은 조직 및 개인의 목적 달성을 위해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현대 사회에서 더욱 그 중요성이 인정받고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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