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브랜드 팬 페이지 사용자들의 융합된 편익이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nvergence Benefit of Facebook Fan Page in Brand Attachment and Brand Commitm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5, 2015년, pp.199 - 206  

탁동일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페이스 북 브랜드 팬 페이지 사용자들이 추구한 편익을 기능적, 정서적, 상징적 편익의 세 차원으로 분류하여 이들 편익이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조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기능적 편익에 비해 감성적 편익이 브랜드 애착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징적 편익과 기능적 편익 간의 비교에서는 상징적 편익이 브랜드 애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감성적 편익과 상징적 편익은 차이가 없이 브랜드 애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 몰입에 영향을 주는 선행 변수라는 점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convenience Facebook brand fan page users who seek functional, emotional, divided into three levels of symbolic benefits to the brand benefit was to examine whether structurally affect to brand attachment and brand commitment. Results and emotional benefits are found to affect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 결과 첫째, 기능적, 정서적, 상징적 편익의 세 차원은 모두 브랜드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들 세 차원의 편익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를 검증하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이에 대한 결과 기능적 편익에 비해 감성적 편익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았다.
  • 본 연구는 브랜드 커뮤니티의 새로운 형태인 페이스북 브랜드 팬 페이지 사용자들이 브랜드 애착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 편익이 어떻게 구조적으로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브랜드 애착을 통한 관계가 브랜드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그러나 기존 브랜드 커뮤니티 연구들은 이러한 차원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태도적 차원에서 한정지어 접근하는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는 브랜드 커뮤니티의 새로운 형태인 페이스북 브랜드 팬 페이지 사용자들이 브랜드 애착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 편익이 어떻게 구조적으로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브랜드 애착을 통한 관계가 브랜드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베이 연구를 통해 페이스북 브랜드 팬 페이지의 사용자들이 추구하는 편익이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조적으로 살펴보는데 있다.
  • 본 연구는 페이스북 브랜드 팬 페이지 사용자들의 추구 편익인 기능적, 정서적, 상징적 편익들이 브랜드 애착에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여 브랜드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페이스북의 브랜드 팬 페이지 사용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추구하는 편익에 따라 브랜드 애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렇게 형성된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몰입간의 관계는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추구 편익을 한광석(2011)과 Aaker(1996)이 제안한 편익의 세 가지 차원을 수정하여 모형을 수립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추구 편익을 한광석(2011)과 Aaker(1996)이 제안한 편익의 세 가지 차원을 수정하여 모형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페이스북 브랜드 팬 페이지의 사용 경험을 통한 추구 편익은 기능적 편익, 정서적 편익, 상징적 편익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 이들 세 가지 차원의 편익이 브랜드 애착에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여 브랜드 몰입이 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그는 기능적인 편익은 구매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행사하나 시간이 지나면서 차별적인 역할이 없기 때문에 단기적인 마케팅 전략에는 유효하나 장기적인 차원에서는 기능적 편익과 더불어 정서적 편익이나 자아 표현적 편익을 포함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 연구들의 결과를 바탕으로 [Fig. 1]과 같은 연구 모형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 이렇듯 브랜드 팬 페이지를 통해 기업들은 고객들과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고 있으나 이들과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능력적 차원과 동기적 차원에 따라 어떠한 가치 편익을 추구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페이스북 팬 페이지 이용자들의 가치 편익을 기능적 편익, 감성적 편익, 상징적 편익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장기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면서 브랜드에 대한 애착이 형성하게 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정서적 편익이 기능적 편익에 비해 브랜드 애착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상징적 편익이 정서적 편익에 비해 브랜드 애착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상징적 편익이 기능적 편익에 비해 브랜드 애착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은 상징적 편익이 기능적 편익에 비해 브랜드 애착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연구 결과, 기능적 편익과 상징적 편익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력은 0.
  • 가설 4 : 편익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 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는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연구 결과,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은 0.
  • 먼저, 가설 1은 정서적 편익이 기능적 편익보다 브랜드 애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연구 결과, 기능적 편익과 감성적 편익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력은 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국내에서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가장 두드러지게 발전하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서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가장 두드러지게 발전하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은 페이스북, 카카오 톡, 유튜브 등과 같은 SNS(Social Networking Services)이다. 이러한 SNS는 소비자 차원에서 제품이나 서비스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브랜드 애착이란 무엇인가? 브랜드 애착은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경함하면서 해당 브랜드에 대해 정서적인 유대감과 결속감을 유지하고 형성하는 상태를 의미한다[13]. 이러한 브랜드 애착은 소비자-브랜드 간의 관계를 개인화된 상징적 의미와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형성되고 이루어지는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개념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브랜드 팬 페이지의 팬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왜 브랜드 팬 페이지의 팬이 되는 것일까? 그들은 브랜드의 일부분이 되고 싶어 하며, 브랜드의 정보를 다른 사용자보다 빨리 받아보고 해당 콘텐츠 정보에 참여하고자 하기 때문이다[3]. 마케팅 차원에서 브랜드 팬 페이지 구매 성향에서도 대량 구매자들의 구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Eunsun Lee, YeoJung Kim, Jungsun Ahn, "Effects of Brand Self-Disclosure and User Social Connectedness on Response to Facebook Brand Fan Pag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13, No. 8, pp. 60-71, 2013. 

  2. Kumar, V., Lerzan A., Bas D., Rajkumar V., Thorsten W., Sebastian T, "Undervalued or Overvalued Customers: Capturing Total Customer Engagement Value",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 13, No. 3, pp. 297-310, 2010. 

  3. Hutton, G., Fordick, M, "The Globalization of Social Media Consumer Relationship with Brands Evolve in the Digital Spac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51, No. 4, pp. 594-570, 2011. 

  4. Nelson, E, Riebe, Sharp, "What's not to "Lik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52, No. 2, pp. 262-269, 2011. 

  5. Lipsman, G. Mudd, M. Rich, S. Bruich, "The Power of "Like" How Brands Reach (and Influence) Fans Through Social-Media Marketing", Journal of Advertising, Vol. 52, No. 2, pp. 40-52, 2011. 

  6. Wonsun Ki, "Effect of Social Media Communication and Media Engagement on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 Focusing on Corporate/Brand Facebook and Twitter",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Vol. 562, No. 6, pp. 162-195, 2012. 

  7. Taylor, D. G, Lewin, J. E., Strutton, D, "Friends, fans, and Followers: Do Ads Work On Social Networks? How Gender and Age Shape Receptivity",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52, No. 2, pp. 258-276, 2011. 

  8. Gutman, Jonathan, "A Means-End Chain Model Based on Consumer Categorization Processes", Journal of Marketing, Vol. 46, pp. 67-29, 1982. 

  9. Gabarino, E, Johnson, M. S, "The Differe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 Journal of Marketing, Vol. 63(Spring), pp. 70-87, 1999. 

  10. Aaker, D. A, "The Value of Brand Equity", Journal of Business Strategy, Vol. 13, No. 4, pp. 27-32, 1992. 

  11. KwangSeok Han, "The Effect of the Whole Experience of Online Brand on the Consumer- Brand Relationship, Brand Attachment and Brand Commitment : With the Users of Naver Brand Caf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30, No. 1, pp. 159-185, 2011. 

  12. Russell W. Belk, "Possessions and the Extended Self",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5 (September), pp. 139-152, 1988. 

  13. Thomson, M., Johnson, A. R, "Investigating The Role of Attachment Dimensions as Predictors of Satisfaction in Consumer-Brand Relationship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29 (September), pp. 42-53, 2004. 

  14. Keller, K. L,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2nd ed.)", New Jersey, NJ: Prentice Hall, 2003. 

  15. Fournier, "Consumer and Their Brands: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4, No. 4, pp. 343-373, 1998. 

  16. Hitchon, J, Thorson, E, "Effects of Emotion and Product Involvement on the Experience of Repeated Commercial Viewing",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 39, pp. 376-389. 1995. 

  17. Raju, Selar, H. Rao Unnava, Nicole Votolato Montgomery, "The Moderating Effect of Brand Commitment on the Evaluation of Competitive Brands," Journal of Advertising, Vol. 38, No. 2, pp. 21-35, 2009. 

  18. Thomson, Matthew, Deborah J. MacInnis, C. Whan Park, "The Ties that Bind: Measuring the Stength of Consumer's Emotional Attatchments to Brand",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 1, No. 1, pp. 77-91, 2005. 

  19. Park, C. Whan, Deborah J. MacInnis, "What's In and What's Out: Questions over the Boundaries of the Attitude Construct",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6, No. 4, pp. 97-105, 200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