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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5, 2015년, pp.199 - 206
탁동일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본 연구는 페이스 북 브랜드 팬 페이지 사용자들이 추구한 편익을 기능적, 정서적, 상징적 편익의 세 차원으로 분류하여 이들 편익이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조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기능적 편익에 비해 감성적 편익이 브랜드 애착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징적 편익과 기능적 편익 간의 비교에서는 상징적 편익이 브랜드 애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감성적 편익과 상징적 편익은 차이가 없이 브랜드 애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 몰입에 영향을 주는 선행 변수라는 점이 확인되었다.
This study is the convenience Facebook brand fan page users who seek functional, emotional, divided into three levels of symbolic benefits to the brand benefit was to examine whether structurally affect to brand attachment and brand commitment. Results and emotional benefits are found to affect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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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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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가장 두드러지게 발전하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은 무엇인가? | 최근 국내에서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가장 두드러지게 발전하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은 페이스북, 카카오 톡, 유튜브 등과 같은 SNS(Social Networking Services)이다. 이러한 SNS는 소비자 차원에서 제품이나 서비스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 |
브랜드 애착이란 무엇인가? | 브랜드 애착은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경함하면서 해당 브랜드에 대해 정서적인 유대감과 결속감을 유지하고 형성하는 상태를 의미한다[13]. 이러한 브랜드 애착은 소비자-브랜드 간의 관계를 개인화된 상징적 의미와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형성되고 이루어지는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개념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 |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브랜드 팬 페이지의 팬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왜 브랜드 팬 페이지의 팬이 되는 것일까? 그들은 브랜드의 일부분이 되고 싶어 하며, 브랜드의 정보를 다른 사용자보다 빨리 받아보고 해당 콘텐츠 정보에 참여하고자 하기 때문이다[3]. 마케팅 차원에서 브랜드 팬 페이지 구매 성향에서도 대량 구매자들의 구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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