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복합시대 간호대학생의 협동학습수업 몰입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flow state of cooperative learning among nursing students: in convergence er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0, 2015년, pp.397 - 403  

김민숙 (백석문화대학교 간호과) ,  윤순영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융복합시대의 간호대학생에게 협동학습수업 몰입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자료는 2015년 4월부터 6월까지 총 6주간 간호학과 신입생 2개 학급 93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실시하였으며 몰입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협동학습수업 몰입상태는 전공만족도, 협동학습수업 만족도와 상관관계가 있었다. 전공만족도와 협동학습수업 만족도가 협동학습수업 몰입상태의 예측요인으로 설명력은 65.4%이었으며 협동학습 수업만족도가 몰입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몰입상태를 최대화시키기 위한 교수법 적용의 근거를 제시해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flow state of the cooperative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live in convergence era. Data was collected a total of six weeks to two nursing freshman class 93 people from April to June 2015.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p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발전시키는 일이 더욱 어려운 과제가 되었으며, 고등교육의 질에 대한 논의는 고등교육의 학습 성과를 직. 간접적으로 확인하고자 하는 관심으로 이어졌다. 즉, 대학생들이 재학 중에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다양한 학습 경험을 충분히 하는지, 그 결과 졸업시점에 대학졸업자에게 기대되는 지식과 기술을 충분히 습득하는지, 대학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고등교육 소비자들이 만족하고 있는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1].
  •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협동학습에 따른 수업만족도와 몰입상태를 확인하고 몰입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협동학습이 학생들의 몰입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자료 수집은 2015년 4월부터 2014년 6월까지 간호학과 신입생 2개 학급 93명에게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협동학습의 효과를 통해 다양한 교수법의 전공교과목에의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적 요소로 다양한 교수법 적용의 중요성이 커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협동학습을 간호학과 신입생에게 적용하여 몰입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다양한 교수법의 전공교과목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동학습이란 무엇인가? 협동학습은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주어진 학습과제나 학습목표를 도달하는 수업방법으로, 특히 협동심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과다한 경쟁상황하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바람직하지 못한 교육적 결과를 완화시켜주고 학생들의 정서적, 인지적 상호작용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6]. 협동학습은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하나로서 그 가치가 있을 뿐 아니라 전인교육에 초점을 둔 학습방법의 하나로 이해할 수 있다.
협동학습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협동학습은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주어진 학습과제나 학습목표를 도달하는 수업방법으로, 특히 협동심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과다한 경쟁상황하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바람직하지 못한 교육적 결과를 완화시켜주고 학생들의 정서적, 인지적 상호작용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6]. 협동학습은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하나로서 그 가치가 있을 뿐 아니라 전인교육에 초점을 둔 학습방법의 하나로 이해할 수 있다.
학습몰입의 개념은 어떤 상태를 말하는 것인가? 몰입의 개념은 학생들의 학업적, 사회적 적응을 위해 매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삶이 고조되는 순간에 물 흐르듯 행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느낌으로서, 어떤 과제를 해결하거나 활동에 집중할 때 나타나는 최적의 심리적 상태이다[8]. 또한 학습몰입의 경험은 배우고자 하는 열망과 호기심을 일으켜 좀 더 새롭고 어려운 수준의 과제에 도전하고 또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를 유발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J. Y. Cho, B. S. Rhee, "Examining factors related to college students' learning outcomes: focusing on effects of college",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27, No.1, pp.199-222, 2009. 

  2. S. I. Na, "Teaching guide",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2007. 

  3. S. H. Bae, J. S. Park,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19, No. 2, pp.203-214, 2013. 

  4. Magney, J. R., "working and learning together. techniques: Making Education & Career Connections, Vol.72, pp.57, 1997. 

  5. Johnson, D. W,. Johnson, R. T., " Cooperative learning and traditional American values: An appreciation. NASSP Bulletin, Vol.80, pp.63-65, 1996. 

  6. Aronson, E., Blaney, N., Stephan, C. Sikes, J., Snapp, M., "The jigsaw classroom".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 Inc.1978. 

  7. E. Y. Kim, "Th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on women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strategies,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47, No.2, pp.1-24, 2009. 

  8. Csikszentmihalyi,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onal experience:. NY: Harper and Row. 1990. 

  9. S. J. Lee,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No.2, pp.235-253, 2011. 

  10. G. H. and I. J. Rha, "Optimal flow experience in web based instruc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6, No.2, pp.71-79, 2003. 

  11. M. H. Ko, "The effects of learning contents using storytelling strategies on flow and learning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Incheon University, 2008. 

  12. Stein, J. J., "Asynchronous computer conferencing as a supplement to classroom instruction in higher education: The impact of selected learner characteristics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amount of inter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ayne State University, 1997. 

  13. J. S. Chung, K. Y. Lim, "Effect analysis of factors related to the learner participation,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in the web-based discuss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16, No.2, pp.107-135, 2000. 

  14.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15.1.2.45 

  15. E. Y. Kim, J. H. Kim, Y. S. Choi, "Effects of reflective activity on learning flow,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toward the use of Social Network Services(SNS) on cooperative learning",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23, No.4, pp.665-686, 2011. 

  16. J. H. Hahn, S. I. Ko, "The effect of leadership on LMX, trust and team commitment in cooperative learning based on team management",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28, No.3, pp.111-132, 2009. 

  17. G. S. Cho D. C. Shin, "The effects of members' trust, team flow, and cooperative learning attitudes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through the application of a cooperative learning model", Pedagogical Research, Vol.17, No.2, pp. 549-567, 2013. 

  18. H. Y. Cho,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jigsaw model in simulation-based infection control education on perception of infection control, intrinsic motive and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4, pp.2647-2655, 2015. 

  19. H. S. Hwang,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n learning outcomes, attitudes, and satisfaction in social studies classes of university using SNS", Social studies education, Vol.53, No.4, pp.125-144, 2014. 

  20. Y. J. Yoo,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flow in game and satisfaction with learning In a Online-Game Learning Environment",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Chung Ang University, 2007. 

  21. Y. H. Kim, Y. S. Kim,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er's individual differentiation factors, flow,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in online english writing learning",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12, No.4, pp.289-314, 2006. 

  2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557 

  23. DOI: http://dx.doi.org/10.7236/JTIIBC.2015.15.4.169 

  24. Y. J. Joo, J. Y. Kim, H. R. Choi, "Investigat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lf-regulated learning, learning flow, satisfaction and learning persistence in corporate e-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25,No.4, pp.101-124, 2009. 

  25. S. J. Kwon, K. I. Jung, "The relationship among enjoyment, flow and satisfaction of P.E Class in elementary schoolchild",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25, No.3, pp, 149-165,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