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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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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차세대 고속열차에 대한 기술적 검토가 마무리됨에 따라, 실용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차세대 고속열차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수요예측을 통한 타당성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고속열차 운행특성을 고려한 적정 수단분담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차세대 고속열차의 경우 기존 고속열차와의 관계에 따라 다항로짓모형과 네스티드로짓모형 중 적절한 모형을 선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수단분담모형 구축을 위해 지역 간 통행자의 통행행태 조사를 통해 현재 및 장래 수단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통행시간과 통행비용으로 구성된 효용함수를 추정하기 위하여 Limdep 8.0 NLOGIT 3.0 package를 이용하여 다항로짓모형과 네스티드로짓모형을 개발하였다. 구축된 각 모형의 경우 통계적 유의성은 어느 정도 확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IIA TEST에서 IV Parameter가 약 0.521로 0과 1사이에 위치하여, 향후 모형적용 시 네스티드로짓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차세대 고속열차가 도입될 경우 모형의 적용과정에서 국가교통DB의 수정보완 필요성과 적용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합리적인 수요분석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xt generation high-speed train, HEMU-430X, was developed and is now being tested. However, the existing mode choice models based on the guidelines for feasibility studies do not consider a high-speed train with a higher speed than KTX. This limitation might result in inaccurate demand foreca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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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지역 간 통행행태 조사를 통해 차세대 고속열차를 반영한 다항로짓모형과 네스티드로짓모형을 개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의 도입을 위한 교통수요예측 과정에서 차세대 고속열차의 특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적정 수단분담모형을 개발하고, 현 투자평가체계하에서의 모형 적정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대안별 효용함수(Utility Function)은 대안특별상수(Mode Specific Constants), 통행시간, 통행비용의 조합으로 구성되며, 각 변수의 한계효과(Marginal Effiect)를 의미하는 계수는 대안특별상수(Mode Specific Constants), 대안일반변수(Mode Abstract Variable)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수단분담모형과 일관성을 고려하고, 통행자들의 시간과 비용에 대한 탄력도는 수단에 대한 차별성이 없음을 가정하여, 대안일반변수의 형태로 효용함수를 구성하였으며, 대안특별상수는 차세대 고속열차를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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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30km/h급 차세대 고속열차가 상용화되기 위해 430km/h급 열차가 운행가능한 선로 개량화 사업 또는 신선건설이 필요한 이유는? 현재 KTX가 운행하는 고속선로의 경우 최고영업속도 305km/h를 초과하여 운행할 수 없기 때문에 430km/h급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가 상용화를 위해 430km/h급 열차가 운행가능한 선로 개량화 사업 또는 신선건설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예산확보와 사업추진을 위해서는 예비타당성 조사 및 타당성 평가를 거쳐야 한다. 하지만, 의사결정을 위해 반드시 수행하여야 하는 교통수요분석 과정에서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를 반영할 수 있는 수단분담모형이 부재한 상황이다.
다항로짓모형의 대안의 총 효용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다항로짓모형은 일반적으로 확률효용이론(Random Utility Theory)에 기초한 대표적인 개별행태모형(Individual Behavior Model)으로써 여러 선택 대안 중에서 통행자의 효용을 극대화시키는 대안을 선택하는 모형이다. 각 대안의 총 효용은 관측 가능한 결정적 효용(Deterministic Utility)과 관측할 수 없는 확률적 효용(Random Utility)으로 구성된다.
잠재선호조사란? 고속열차의 통행행태 조사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잠재선호조가 기법을 준용하였다. 잠재선호조사란 가상의 상황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개인의 의사결정을 유도함으로써 심리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개인의 선호, 의식, 의향 등을 조사하는 기법으로 이때 가상적인 대안을 대표하는 설명변수 즉, 서비스나 특성으로 표현된다. 교통분야에서는 1980년대부터 수요예측을 위해 사용되어 왔으며, 특히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통행수단의 도입에 따른 수요를 예측하는 기법으로 널리 사용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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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Fowkes T. Wardman M. (1998), The Design of Stated Preference Travel Choice Experiments: With Special Reference to Inter-personal Taste Variations,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22(1), 27-44. 

  2.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08), General Guidelines for Preliminary Feasibility Studies(Road and Railroad, Fifth Edition) 

  3. Lim Y. T. (2010), Equilibrium of Transport Mode Choice in Logit Model, J. Korean Soc. Transp., 28(5),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31-139. 

  4. McFadden D. (1980), Econometric Models of Probabilistic Choice Among Products, J Bus., 53(3), Journal of Business of the University of Chicago, 13-29.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Appraisal Guidelines for Transport Facilities Investment(fifth Edition). 

  6. Park S. J., Kim S. S. (2007), A Nested Logit Model of Auto Ownership and Vehicle Type Choices, J. Korean Soc. Transp., 25(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33-141. 

  7. Park Y. H., Kim Y. M., Oh S. Y. (2004), Estimating the Impact on Aviation Demand by High Speed Railroad Service in Korea, J. Korean Soc. Transp., 22(6),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47-54. 

  8. Tversky A., Sattath S. (1979), Preference Trees, Psychological Review, 86(6), 542-573. 

  9. Yun D. S., Yuk T. S., Kim S. H. (2006), A Study on the Intercity Mode Choice Behavior of Daegu Citizens According to the Introduction of Gyeongbu High-Speed Railway, J. Korean Soc. Transp., 24(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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