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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0 no.2, 2015년, pp.92 - 110
정주헌 (충남대학교) , 송교원 (충남대학교 대학원) , 이창훈 (충남대학교 기계.금속공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necessary information to understand characteristics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and to enhance academic engagement through social support of teachers, leading to help research of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A survey was conducted on 990 engineer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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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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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고등학교 학생에게 ‘교사의 사회적지지’가 매우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사회적지지는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지지원이 누구인가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특히 학교라는 사회적 울타리 안에서 교사는 정보적인 지지를 제공해주는 지지원으로 청소년은 교사의 도구적 도움에 의지하는 한편, 교사의 정서적지지는 청소년의 적응능력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지지요소이다(이수희, 2005). 더욱이, 대다수의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은 가정환경이 좋지 못하고 가정 이외의 시간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학교(신혜정, 2014)이므로, 교사는 부모와 같은 입장에서 약화된 가정의 기능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성인임과 동시에 학업 성취와 자아발달에 중요한 역할 수행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에게 ‘교사의 사회적지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 |
사회적지지란 무엇인가? | 사회적지지(social support)란 사회적 관계를 통해 개인이 타인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모든 긍정적 자원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사랑, 존중, 인정, 상징적 또는 물질적 도움 등이 포함된다(신혜정, 2014). 이러한 사회적지지는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지지원이 누구인가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 그만큼 청소년기의 인간관계는 인생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김상호, 김기정, 1985). 청소년기는 신체적 발달은 물론 정서변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심할 경우 심리적 고통을 경험할 수 있고 우울이나 불안, 문제행동 등을 나타내는 경우도 많다(박지언, 이은희, 2008; 이희경, 2007). 특히 특성화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일탈행동, 학습된 무기력 등의 사례가 많으며, 이러한 주제의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김혜나, 2014; 박금녀, 2012; 전미애, 임세영, 2010; 2012; 홍석일,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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