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수업몰입과 교사의 사회적지지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of Teachers and Academic Engagement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0 no.2, 2015년, pp.92 - 110  

정주헌 (충남대학교) ,  송교원 (충남대학교 대학원) ,  이창훈 (충남대학교 기계.금속공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사의 사회적지지를 통해 학생들의 수업몰입도를 높이며, 담임교사의 생활지도 및 전략적 학급경영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의 수업몰입 측정도구(21문항)와 교사의 사회적지지 측정도구(25문항)로 구성된 설문지를 통해 전국 5개 권역 11개교의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99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수업몰입 수준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행동몰입, 인지몰입에 비해 감정몰입 수준이 낮게 나타난 결과는 질적인 측면의 개선이 요구된다. 성별에 따른 수업몰입 수준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학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인지몰입 요인과 감정몰입 요인에서 1학년 학생이 2, 3학년 학생 보다 몰입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평가적 지지와 도구적 지지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수업몰입 수준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학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사회적지지는 보통 수준이며, 평가적지지, 도구적지지, 정보적지지, 정서적지지 순으로 학생들에게 제공되고 있었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사회적지지가 학생의 수업몰입에 주는 정적인 영향과 높은 상관관계, 그 설명력 모두 높은 결과를 얻었다. 더욱이 수업몰입의 질적인 측면에 있어 교사의 정서적지지가 높은 상관도와 설명력을 보였다. 따라서 교사의 사회적지지는 학생의 수업몰입 수준 향상에 도움을 주고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력과 만족감을 갖게 하여, 정서발달과 자아형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necessary information to understand characteristics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and to enhance academic engagement through social support of teachers, leading to help research of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A survey was conducted on 990 engineer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수업몰입과 교사의 사회적지지의 관계는 어떠한가?
  • 이 연구는 교사의 사회적지지를 통해 학생들의 수업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조사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의 절차와 수행 내용은 [그림 1]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수업몰입과 교사의 사회적지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담임교사의 사회적지지를 통해 학생들의 수업몰입도를 높이며, 담임교사의 생활지도 및 전략적 학급경영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사의 사회적지지를 통해 학생들의 수업몰입도를 높이며, 담임교사의 생활지도 및 전략적 학급경영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의 수업몰입 측정도구(21문항)와 교사의 사회적지지 측정도구(25문항)로 구성된 설문지를 통해 전국 5개 권역 11개교의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99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수업몰입과 교사의 사회적지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담임교사의 사회적지지를 통해 학생들의 수업몰입도를 높이며, 담임교사의 생활지도 및 전략적 학급경영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에게 ‘교사의 사회적지지’가 매우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사회적지지는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지지원이 누구인가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특히 학교라는 사회적 울타리 안에서 교사는 정보적인 지지를 제공해주는 지지원으로 청소년은 교사의 도구적 도움에 의지하는 한편, 교사의 정서적지지는 청소년의 적응능력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지지요소이다(이수희, 2005). 더욱이, 대다수의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은 가정환경이 좋지 못하고 가정 이외의 시간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학교(신혜정, 2014)이므로, 교사는 부모와 같은 입장에서 약화된 가정의 기능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성인임과 동시에 학업 성취와 자아발달에 중요한 역할 수행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에게 ‘교사의 사회적지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지지란 무엇인가? 사회적지지(social support)란 사회적 관계를 통해 개인이 타인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모든 긍정적 자원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사랑, 존중, 인정, 상징적 또는 물질적 도움 등이 포함된다(신혜정, 2014). 이러한 사회적지지는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지지원이 누구인가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그만큼 청소년기의 인간관계는 인생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김상호, 김기정, 1985). 청소년기는 신체적 발달은 물론 정서변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심할 경우 심리적 고통을 경험할 수 있고 우울이나 불안, 문제행동 등을 나타내는 경우도 많다(박지언, 이은희, 2008; 이희경, 2007). 특히 특성화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일탈행동, 학습된 무기력 등의 사례가 많으며, 이러한 주제의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김혜나, 2014; 박금녀, 2012; 전미애, 임세영, 2010; 2012; 홍석일,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구자은(2000).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적응 및 학교생 활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상호, 김기정(1985). 인간주의 교육과 행동주의 교육. 서울: 문음사. 

  3. 김슬애, 하정(2014) 청소년의 대상관계수준과 공감능력간의 관계에서 자기위로능력과 지각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6(2), 503-524. 

  4. 김혜나(2014). 전문계 고등학생의 학습된 무기력과 진로태도성숙을 위한 집단미술치료-인지 행동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박금녀(2012).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학교폭력성향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6. 박지언, 이은희(2008). 청소년의 불안정 애착과 문제행동: 공감능력의 조절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 83-101. 

  7. 박지원(1985). 사회적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변지현(2002). 사회적지지의 효과-청소년의 학교적응, 공감 및 가치관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배상기(2013).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수업몰입과 학습심리변인 및 교사 수업행동의 관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0. 성영혜(1993). 부모의 사회적지지체계가 아동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신경일(1997). 폭력 청소년의 공격성 감소를 공감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대학상담연구, 8(1), 63-92. 

  12. 신혜정(2014). 상업계 특성화고 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의 사회적지지와 자아탄력성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심미희(2002). 대안학교 고등학생의 사회적지지 지각과 자아정체감간의 관계연구.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유이수(2011). 담임교사의 사회적지지 유형과 학급응집력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한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수희(2005).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이희경(2007). 일반게재: 중학생의 희망과 공감 하위집단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3), 751-766. 

  17. 전미애, 임세영(2010) 전문계 고등학생의 학습된 무기력과 스트레스 대처전략의 관계.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5(1), 1-19. 

  18. 전미애, 임세영(2012). 특성화고 학습된 무기력 학생들의 방과 후 일상 활동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7(2), 77-98. 

  19. 주환숙(2007). 사회적지지가 청소년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한기화(2009). 도시와 농촌 중학생의 사회적지지와 학습된 무기력 비교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홍석일(2012). 특성화 고등학교 남학생의 일탈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황윤경(1995). 청소년 또래집단의 지각된 사회적지지와 심리사회적 성숙도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Cobb, S. (1976).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38(5), 300-14. 

  24. Marks, H.M. (2000). Student engagement in instructional activity: patterns in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yea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7(1), 153-184. 

  25. Mosholder, R. S. (2007). Evaluating engagement with, and determining the direct effects of, a curriculum teaching students learning and motivation strateg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Ohio. 

  26. Schilling, J. C. (2009). A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Investigation of Variability and Contextual Sources Related to the Academic Engagement of Minority and Economically Disadvantaged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Virginia, Virgini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