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계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서의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적용에 대한 전문교과 교원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연구 Analysis of the Perceptions of Teachers about Effective Application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Based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in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에서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가능성과 기대 효과, 그리고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한 전문교과 교원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의 전문교과 교원 2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교원들은 NCS를 기반으로한 인력 양성 및 활용 정책이 긍정적인 기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이 학교 교육과정에 적용될 필요성이 크다고 인식한 반면, 2016학년도부터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학교 교육과정으로 편성 운영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무리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교원들은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산업체 교육 요구 분석, 산업체 직무 기반의 교육목표 및 내용 설정, 산업체 직무 기반의 평가, 교원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역량 향상, 산학협력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측면에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인식한 반면, 이에 대한 실현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교원들은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학교 운영 측면에서는 실습기자재 재정비 및 확충, 실습수업의 대상 학생을 15~20명 수준으로 감축, 교원의 현장 교육 역량 강화, 교원 수급 지원, 산학협력에 기반한 현장 중심 교육의 내실화, 학습모듈 등 NCS 기반 교재의 정규 교과서화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유관기관의 지원 방안 측면에서는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취업 지원 및 현장 교육의 제공, NCS 능력단위별 현장 교수 지원,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에 터한 현장 실무 교육프로젝트의 제공, 산업체의 직무능력 평가제 도입 및 운영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에서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가능성과 기대 효과, 그리고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한 전문교과 교원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의 전문교과 교원 2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교원들은 NCS를 기반으로한 인력 양성 및 활용 정책이 긍정적인 기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이 학교 교육과정에 적용될 필요성이 크다고 인식한 반면, 2016학년도부터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학교 교육과정으로 편성 운영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무리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교원들은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산업체 교육 요구 분석, 산업체 직무 기반의 교육목표 및 내용 설정, 산업체 직무 기반의 평가, 교원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역량 향상, 산학협력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측면에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인식한 반면, 이에 대한 실현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교원들은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학교 운영 측면에서는 실습기자재 재정비 및 확충, 실습수업의 대상 학생을 15~20명 수준으로 감축, 교원의 현장 교육 역량 강화, 교원 수급 지원, 산학협력에 기반한 현장 중심 교육의 내실화, 학습모듈 등 NCS 기반 교재의 정규 교과서화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유관기관의 지원 방안 측면에서는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취업 지원 및 현장 교육의 제공, NCS 능력단위별 현장 교수 지원,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에 터한 현장 실무 교육프로젝트의 제공, 산업체의 직무능력 평가제 도입 및 운영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This study tried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and expectation effect to organize and operate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based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in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and the perceptions of specialty subject teachers about support plans...
This study tried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and expectation effect to organize and operate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based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in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and the perceptions of specialty subject teachers about support plans for effective operation of the NCS-based curriculum. For this, th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286 specialty subject teachers in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the specialty subject teachers in the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recognized that the positive expectation effect can be obtained through the NCS-based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and the NCS-based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should very much be applied to the school curriculum but it is impractical to organize and operate the NCS-based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as the school curriculum from 2016. Second, the specialty subject teachers in the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recognized that industrial education needs can be analyzed, industry duties-based educational objectives and contents can be set up, industrial duties-based education can be done, the capability to develop and operate teachers' curriculum can be improved, and the NCS-based curriculum will be effective for industrial and academic cooperation and connection with communities by applying it but the realistic possibility will relatively be low. Third, the specialty subject teachers in the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recognized that tools for practice should be reorganized and expanded, the number of students targeting practical classes should be reduced by 15 to 20 persons, teachers' field education capability should be strengthened, supply and demand of teachers should be supported, industrial and academic cooperation-based field-centered education should be reinforced, and support of the NCS-based teaching materials to be textbooks should be required in terms of operating schools to operate the NCS-based vocational curriculum effectively. Support of finding jobs and field education which correspond with the NCS-based vocational curriculum should be provided, field instruction by ability of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should be supported, field practice education projects about the NCS-based vocational curriculum should be provided and introduction and operation of the industrial employee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should be required in terms of the support plans of relevant organizations.
This study tried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and expectation effect to organize and operate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based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in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and the perceptions of specialty subject teachers about support plans for effective operation of the NCS-based curriculum. For this, th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286 specialty subject teachers in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the specialty subject teachers in the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recognized that the positive expectation effect can be obtained through the NCS-based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and the NCS-based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should very much be applied to the school curriculum but it is impractical to organize and operate the NCS-based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as the school curriculum from 2016. Second, the specialty subject teachers in the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recognized that industrial education needs can be analyzed, industry duties-based educational objectives and contents can be set up, industrial duties-based education can be done, the capability to develop and operate teachers' curriculum can be improved, and the NCS-based curriculum will be effective for industrial and academic cooperation and connection with communities by applying it but the realistic possibility will relatively be low. Third, the specialty subject teachers in the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recognized that tools for practice should be reorganized and expanded, the number of students targeting practical classes should be reduced by 15 to 20 persons, teachers' field education capability should be strengthened, supply and demand of teachers should be supported, industrial and academic cooperation-based field-centered education should be reinforced, and support of the NCS-based teaching materials to be textbooks should be required in terms of operating schools to operate the NCS-based vocational curriculum effectively. Support of finding jobs and field education which correspond with the NCS-based vocational curriculum should be provided, field instruction by ability of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should be supported, field practice education projects about the NCS-based vocational curriculum should be provided and introduction and operation of the industrial employee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should be required in terms of the support plans of relevant organiz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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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는 설정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충남대학교에서 실시한 ‘NCS 기반 교육과정 핵심 요원 양성 및 역량 강화 연수'에 참여한 공업계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전문교과 교원 28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공업계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서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편성‧운영 가능성과 기대 효과, 그리고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한 전문교과 교원의 인식을 조사하여 향후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서 NCS 기반 직업교육 과정을 효과적으로 편성‧운영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필요성 및 편성‧운영 가능성과 적용 효과에 대한 전문 교과 교원의 인식은 어떠한가?
제안 방법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중등직업교육 교원의 양성·임용·연수 개선 요구분석.
개발된 설문 조사지는 3명의 전문가(직업교육 전공교수 1명,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관한 연구를 수행중인 직업교육 전문연구자 2명)의 검토를 거쳐 수정·보완되었다.
조사 도구로 사용한 설문 조사지는 조사 영역별로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필요성 및 편성‧운영 가능성과 적용효과에 대한 전문교과 교원의 인식’ 5문항,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적용 시 교육과정 개발 측면에서의 기대 효과에 대한 전문교과 교원의 인식’ 2문항,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한 전문교과 교원의 요구’ 2문항 등 총 9문항과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의 응답 범위는 Likert 5점 척도와 선택형 명명 척도를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충남대학교에서 실시한 ‘NCS 기반 교육과정 핵심 요원 양성 및 역량 강화 연수'에 참여한 공업계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전문교과 교원 28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러한 조사 대상자 286명에게 배포된 설문지는 모두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불성실하게 응답한 32명을 제외하고 총 254명의 설문지를 분석 하였다. 조사 대상 및 자료 수집 현황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964로 높게 나타났으며 각 문항 삭제 시 Cronbach‘s α 값이 상승하는 문항이 없어 설문 문항 간의 내적 일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빈도 분석, 기술통계,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2016학년도부터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것에 대해 ‘불가능함’, ‘매우 불가능함’이라고 응답한 141명의 ‘2016학년도부터 NCS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것이 불가능한 이유’에 대한 설문 조사를 분석한 결과, NCS 기반 직업교육 과정 운영에 필요한 학습모듈이 불완전하고 문제가 있음(29.5%), NCS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에는 NCS가 불완전하고 문제가 있음(22.9%), NCS와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에 대한 교원의 이해 및 공감대가 부족함(18.5%),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운영하기에는 실습기자재가 부족함(18.5%),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운영하기에는 실습수업의 학급당 학생 수가 많음(6.2%),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기에는 교원의 관련 능력이 부족함(3.3%) 의 순으로 나타났다.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적용 시 교육과정 개발 측면에서의 기대 효과를 분석한 결과, 모든 항목에 대한 동의 정도가 실행 가능성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이들 차이에 대한 대응표본 t 검정 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적용 시 교육과정 개발 측면에서의 기대 효과에 대한 실현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과 개선이 요구된다.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적용 시 교육과정 개발 측면에서의 기대 효과에 대한 동의 정도는 산업체 교육요구 분석의 적정성 향상(3.68), 교육목표를 직종(직무)의 인력 양성 목표로 설정(3.67), 산업체 교육요구 분석의 시간 및 비용 절감(3.61), 수행 중심의 성취평가 실시 (3.60), 교육내용을 산업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내용으로 개편(3.58)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지역사회까지 교육시설 활용 영역 확대(3.04)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적용 시 교육과정 개발 측면에서의 기대 효과에 대한 실현 가능성은 교원의 학습모듈 활용 능력 향상(3.31), 수행 중심의 성취평가 실시(3.30), 교육목표를 직종(직무)의 인력 양성 목표로 설정(3.29)등의 순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육내용을 자격과 연계하여 개편(2.
다음으로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서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유관기관의 지원 방안에 대한 요구 분석 결과,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에 부합 하는 취업 지원(4.60),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에 부합하는 현장 교육의 제공(4.48), NCS 능력단위별 현장 교수 지원(4.43),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에 터한 현장 실무 교육 프로젝트의 제공(4.35), 산업체의 직무능력 평가제 도입 및 운영(4.06)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업계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교원들은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적용 함으로써 산업체 교육 요구 분석, 산업체 직무 기반의 교육목표 및 내용 설정, 산업체 직무 기반의 평가, 교원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역량 향상, 산학협력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측면에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인식한 반면, 이에 대한 실현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인식하였다.
33)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인식 조사 결과에 기반하여 인력 양성 및 활용에 NCS를 적용하면 그 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83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또한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적용에 따른 기대 효과는 학교 교육의 산업체 현장 적합성 향상(3.45), 산업체 자체 연수비용과 시간의 감소(3.35), 교원의 산업체 실무 역량 향상(3.28), 학생의 숙련된 기술 인재로의 성장(3.15)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응답자 들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직업교육과정이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셋째,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학교 운영 측면과 유관기관의 지원 방안에 대한 전문교과 교원의 요구는 어떠한가?
셋째, 공업계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교원들은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효과 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학교 운영 측면에서는 실습기자재 재정비 및 확충, 실습수업의 대상 학생을 15~20명 수준으로 감축, 교원의 현장 교육 역량 강화, 교원 수급 지원, 산학협력에 기반한 현장 중심 교육의 내실화, 학습모듈 등 NCS 기반 교재의 정규 교과서화에 대한 지원을 요구하였다. 유관기관의 지원 방안 측면에서는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취업 지원,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에 부합하는 현장 교육의 제공, NCS 능력단위별 현장 교수 지원,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에 터한 현장 실무 교육 프로젝트의 제공, 산업체의 직무능력 평가제 도입 및 운영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하였다.
응답 범위가 Likert 5점 척도로 구성된 문항 간의 신뢰도 분석 결과, Cronbach‘s α 값이 0.964로 높게 나타났으며 각 문항 삭제 시 Cronbach‘s α 값이 상승하는 문항이 없어 설문 문항 간의 내적 일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공업계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교원들은 NCS를 기반한 인력 양성 및 활용 정책이 긍정적인 기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이 학교 교육과정에 적용될 필요성이 크다고 인식하였다. 그러나 2016학년도부터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학교 교육과정으로 전면 편성‧운영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무리가 있다고 인식하였다.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서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학교 운영 측면의 지원 방안에 대한 요구 분석 결과, 실습기자재 재정비 및 확충(4.57), 실습수업의 대상 학생을 15~20명 수준으로 감축(4.52), 교원의 현장 교육 역량 강화 (4.50), 교원 수급 지원(4.50), 산학협력에 기반한 현장 중심 교육의 내실화(4.44), 학습 모듈 등 NCS 기반 교재의 정규 교과서화(4.20)의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넷째,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한 학교-산업체-유관기관의 협업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학교에 산학협력 지원 기구를 설치하고 산학협력 지원 기구의 운영 매뉴얼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NCS와 학습모듈이 학교 교육과정에 효과적으로 편성 및 활용될 수 있도록 NCS와 학습모듈을 지속적인 보완하고 개발해야 한다. 특히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이 적용 가능성 높은 교육과정으로 개발 및 운영되기 위해서는 NCS와 학습모듈의 보완과정에서 산업계가 전면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이를 위한 산업계 대상 홍보와 제도적 지원이 요구된다.
셋째,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하여 단위학교의 실습기자재, 실습실, 학급 당 학생 수 감축, 교원 확보 등의 교육 환경 개선이 요구된다. 이를 위한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교육 환경 기준 개발 연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충남대학교에서 실시한 ‘NCS 기반 교육과정 핵심 요원 양성 및 역량 강화 연수'에 참여한 공업계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전문교과 교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를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체 전문교과 교원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첫째, NCS와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대한 교원의 실질적인 이해를 높이고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하여 산업계를 포함한 사회 전반에 걸친 홍보와 교원 연수를 보다 확대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다. 특히 단위학교에서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대한 국가수준의 구체적인 지침과 더불어 NCS 기반 국가수준 교육과정 해설서, NCS 활용 가이드 등을 제공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학교 현장 교원의 현장성 높은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실제적인 운영이 교원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NCS 기반 직업교 육과정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현 고교 직업교육과정을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으로 개편‧적용하는 것에 대한 교원의 인식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특히, NCS 기반 교육 과정에서는 중등단계 직업교육 계열 구분이 종전의 농생명산업, 공업, 상업정보, 수산‧해운, 가사‧실업 등 5개 계열에서 NCS에 기반한 17개 교과군으로 세분화되고, 이중에서 11개 교과군이 제조업과 관련성이 높은 분야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제조업 분야의 핵심인 공업계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 재직하고 있는 전문교과 교원의 NCS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을 다양한 각도에서 탐구해 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 기반으로 직업교육 체제를 구축하면 예상되는 것은?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인 NCS 기반으로 직업교육 체제를 구축하면 교육·훈련 및 자격의 현장 적합성 제고, 고용가능성 향상, 교육·훈련-자격의 연계를 통한 중복 투자 문제 해소, 일 중심의 평생학습 촉진, 자격의 국제화 촉진 등이 가능하다(주인중, 조정윤, 임경범, 2010). 또한 학교 교육내용과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간의 질적‧양적 미스매치를 해소 하여 ‘알기만하는 교육’에서 ‘할 줄 아는 교육’으로 개선할 수 있다(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본 연구에서 논하는 최근 정부의 주요 정책 목표는?
최근 정부는 미래 국가 경쟁을 주도할 청년 인재를 양성하고 생애에 걸친 직업능력개발을 촉진하기 위하여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주요 정책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을 구축하고, NCS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개편을 실제 과제로 설정하여, 고교 이후 직업교육을 NCS를 활용한 일자리 중심 교육으로 전환할 계획이다(정향진, 2013).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주요 정책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추진중인 것은?
정부는 미래 국가 경쟁을 주도할 청년 인재를 양성하고 생애에 걸친 직업능력개발을 촉진하기 위하여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주요 정책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과 일자리 연계를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 구축(국정과제111-2)이라는 국정과제를 선정 하고, NCS 개발, NCS 기반 학교교육과정 개편, 국가역량체계(National Qualification Framework, NQF) 구축 기본 계획 수립, 과정이수형 자격 제도(현, 과정평가형 자격 제도) 도입, 직무능력중심의 채용제도 안착 등의 과제를 추진 중에 있다(교육부. 2013).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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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명희 외(2014a).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총론 개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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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향진(2013).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도입에 따른 실행 과제 및 추진 전략. The HRD review, 2013년 5월, 51-71
주인중 외(2010).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사업의 현안 및 정책방안. The HRD review, 2010년 9월, 21-39
최동선 외(2013). 실전.창의인재 양성사업 모니터링 및 성과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고용노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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