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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계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서의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적용에 대한 전문교과 교원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연구
Analysis of the Perceptions of Teachers about Effective Application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Based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in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0 no.2, 2015년, pp.111 - 129  

이병욱 (충남대학교) ,  안재영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 ,  강철민 (대전공업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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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에서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가능성과 기대 효과, 그리고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한 전문교과 교원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의 전문교과 교원 2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교원들은 NCS를 기반으로한 인력 양성 및 활용 정책이 긍정적인 기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이 학교 교육과정에 적용될 필요성이 크다고 인식한 반면, 2016학년도부터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학교 교육과정으로 편성 운영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무리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교원들은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산업체 교육 요구 분석, 산업체 직무 기반의 교육목표 및 내용 설정, 산업체 직무 기반의 평가, 교원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역량 향상, 산학협력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측면에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인식한 반면, 이에 대한 실현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교원들은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학교 운영 측면에서는 실습기자재 재정비 및 확충, 실습수업의 대상 학생을 15~20명 수준으로 감축, 교원의 현장 교육 역량 강화, 교원 수급 지원, 산학협력에 기반한 현장 중심 교육의 내실화, 학습모듈 등 NCS 기반 교재의 정규 교과서화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유관기관의 지원 방안 측면에서는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취업 지원 및 현장 교육의 제공, NCS 능력단위별 현장 교수 지원,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에 터한 현장 실무 교육프로젝트의 제공, 산업체의 직무능력 평가제 도입 및 운영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and expectation effect to organize and operate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based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in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and the perceptions of specialty subject teachers about support pla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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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설정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충남대학교에서 실시한 ‘NCS 기반 교육과정 핵심 요원 양성 및 역량 강화 연수'에 참여한 공업계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전문교과 교원 28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공업계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서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편성‧운영 가능성과 기대 효과, 그리고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한 전문교과 교원의 인식을 조사하여 향후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서 NCS 기반 직업교육 과정을 효과적으로 편성‧운영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필요성 및 편성‧운영 가능성과 적용 효과에 대한 전문 교과 교원의 인식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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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 기반으로 직업교육 체제를 구축하면 예상되는 것은?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인 NCS 기반으로 직업교육 체제를 구축하면 교육·훈련 및 자격의 현장 적합성 제고, 고용가능성 향상, 교육·훈련-자격의 연계를 통한 중복 투자 문제 해소, 일 중심의 평생학습 촉진, 자격의 국제화 촉진 등이 가능하다(주인중, 조정윤, 임경범, 2010). 또한 학교 교육내용과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간의 질적‧양적 미스매치를 해소 하여 ‘알기만하는 교육’에서 ‘할 줄 아는 교육’으로 개선할 수 있다(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본 연구에서 논하는 최근 정부의 주요 정책 목표는? 최근 정부는 미래 국가 경쟁을 주도할 청년 인재를 양성하고 생애에 걸친 직업능력개발을 촉진하기 위하여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주요 정책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을 구축하고, NCS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개편을 실제 과제로 설정하여, 고교 이후 직업교육을 NCS를 활용한 일자리 중심 교육으로 전환할 계획이다(정향진, 2013).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주요 정책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추진중인 것은? 정부는 미래 국가 경쟁을 주도할 청년 인재를 양성하고 생애에 걸친 직업능력개발을 촉진하기 위하여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주요 정책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과 일자리 연계를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 구축(국정과제111-2)이라는 국정과제를 선정 하고, NCS 개발, NCS 기반 학교교육과정 개편, 국가역량체계(National Qualification Framework, NQF) 구축 기본 계획 수립, 과정이수형 자격 제도(현, 과정평가형 자격 제도) 도입, 직무능력중심의 채용제도 안착 등의 과제를 추진 중에 있다(교육부.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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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선태(2015). 특성화고 NCS 기반 직무능력평가에 대한 산업체 요구. KRIVET Issue Brief, 2015년 71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 교육부(2013). 행복교육, 창의인재 양성. 교육부 업무보고. 

  3. 교육부(2014). 모두가 행복한 교육 미래를 여는 창의인재. 교육부 업무보고. 

  4. 교육부(2015). 모두가 함께하는 행복교육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2015년 교육부 업무보고. 교육부 업무보고. 

  5. 교육부.고용노동부(2014). 스펙.학력이 아닌 능력중심사회 조성방안 발표. 2014년 12월 18일자 보도자료. 

  6. 교육부.충남대학교(2015). NCS 기반 교육과정 핵심 요원 양성 및 역량 강화 연수 자료집. 대전: 충남대학교. 

  7.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4). 능력중심사회구축을 위한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개정 및 교원임용체제 체제 개선 공청회 자료. 

  8. 박동열(2013).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역량교육 추진 실태와 과제. The HRD review, 2013년 5월, 52-71 

  9. 장명희 외(2013).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개정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0. 장명희 외(2014a).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총론 개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1. 장명희 외(2014b).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중등직업교육 교원의 양성.임용.연수 개선 요구분석. 직업교육연구, 33(6), 159-182 

  12. 정향진(2013).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도입에 따른 실행 과제 및 추진 전략. The HRD review, 2013년 5월, 51-71 

  13. 주인중 외(2010).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사업의 현안 및 정책방안. The HRD review, 2010년 9월, 21-39 

  14. 최동선 외(2013). 실전.창의인재 양성사업 모니터링 및 성과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고용노동부. 

  15.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 http://www.nc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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