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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배후부지 경쟁력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ssessment for Competitiveness of Port Hinterland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7 no.4, 2011년, pp.73 - 90  

김율성 (부산발전연구원 광역기반연구실) ,  김상열 (부산대학교 국제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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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의 국제 분업화와 SCM(supply chain management) 체계 확산을 계기로 SCM과 물류가 통합되었으며,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에 의해 항만과 공항의 배후단지가 공급, 제조, 유통 등의 중심지가 되고 있다. 또한, 글로벌 SCM 체계의 확산 과정에서 글로벌 기업들은 항만 및 항만 배후부지의 경쟁력을 평가하는데 있어 입지여건을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하였고, 기존의 물동량 창출과 함께 배후부지에서의 부가가치물류(value added logistics)의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만 배후부지의 경쟁력 평가 모형을 수립하고, 7개 국내외 항만 배후부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AHP 분석을 통해 항만 배후부지 경쟁력 평가요인들의 중요도 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물류요인이 62.3%의 중요도를 보이며, 다음으로 배후경제요인(27.3%), 도시 및 정책요인(10.4%)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항만 배후부지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물류 요소에 대한 활성화방안 마련이 가장 필수적임을 의미한다. 특히, 항만의 서비스노선과 항공 네트워크망 구축이 필요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 확충도 뒤따라야 할 것이다. 국내외 7대 항만 배후부지 경쟁력에 대한 부산항의 평가 결과는 싱가포르, 홍콩, 상해에 이어 4위로 평가되었다. 향후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항만 배후부지 경쟁력 평가모형을 바탕으로 국내 항만 배후부지의 경쟁력을 평가하여 차별화된 인센티브 제공 등에 대한 연구가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 companies regard the conditions of a location as one of the most crucial factors to assess the competitiveness of ports and the port hinterland, as well as emphasize creation of throughput and the importance of value added logistics in the hinterland under diffusing Supply Chain Management(S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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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류요인에는 물류 인프라, 물류 서비스, 물류 운영 3개 세부요인으로 유형화하며, 배후경제요인는 인적·지식 자원, 배후경제 규모, 경제자유구역(FEZ)운영 요인, 도시 및 정책요인은 도시생활과 정책요인으로 각각 유형화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항만 배후부지 경쟁력 평가모형을 바탕으로 국내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국외 상하이항, 선전항, 홍콩항, 싱가포르항의 배후부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만 배후부지의 경쟁력 평가 모형을 수립하고, 국내외 항만 배후부지를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항만 배후부지에 대한 개념적 정의와 국내외 주요 항만 배후부지(자유무역지역, 경제자유구역 등)의 경쟁력 평가 요인을 도출한 후, 도출된 경쟁력 평가요인을 바탕으로 항만 배후부지 경쟁력 평가모형 수립과 국내외 항만 배후부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 따라서 항만 배후부지 개선을 위한 기본적인 연구주제인 경쟁력 평가요인과 관련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만 배후부지의 경쟁력 평가 모형을 수립하고, 국내외 항만 배후부지를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항만 배후부지에 대한 개념적 정의와 국내외 주요 항만 배후부지(자유무역지역, 경제자유구역 등)의 경쟁력 평가 요인을 도출한 후, 도출된 경쟁력 평가요인을 바탕으로 항만 배후부지 경쟁력 평가모형 수립과 국내외 항만 배후부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 따라서 항만 배후부지의 필수제공 물류서비스와 국제 물류업체 유치를 위한 고부가가치 물류체계 수립이 요구되며, 기본적으로 항만 배후부지의 경쟁력 평가요인과 그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가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만 배후부지의 경쟁력 평가 모형을 수립하고, 주요 항만 배후부지의 경쟁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항만 배후부지 경쟁력 평가를 위한 요인 도출을 위해서 항만 배후부지관련 선행연구 에서 사용한 평가기준을 살펴보면, 크게 항만의 경쟁력 평가요인, 경제특구와 같은 항 만 배후부지관련 평가요인과 대도시권 경쟁력평가 연구로 구분된다. 항만배후부지 경쟁력 평가요인 도출을 위해서 항만 및 항만 배후부지, 도시경쟁력 평가기준과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고, 본 연구에 사용하게 될 항만 배후부지 경쟁력 관련 평가요인을 도출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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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로벌 기업은 항만 및 항만 배후부지의 경쟁력을 평가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한 것은? 기업들의 국제 분업화와 SCM(supply chain management) 체계 확산을 계기로 SCM과 물류가 통합되었으며,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에 의해 항만과 공항의 배후단지가 공급, 제조, 유통 등의 중심지가 되고 있다. 또한, 글로벌 SCM 체계의 확산 과정에서 글로벌 기업들은 항만 및 항만 배후부지의 경쟁력을 평가하는데 있어 입지여건을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하였고, 기존의 물동량 창출과 함께 배후부지에서의 부가가치물류(value added logistics)의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만 배후부지의 경쟁력 평가 모형을 수립하고, 7개 국내외 항만 배후부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항만 및 항만 배후부지의 경쟁력 평가 모형을 수립해 평가한 결과 각 요인의 중요도 순서는?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만 배후부지의 경쟁력 평가 모형을 수립하고, 7개 국내외 항만 배후부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AHP 분석을 통해 항만 배후부지 경쟁력 평가요인들의 중요도 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물류요인이 62.3%의 중요도를 보이며, 다음으로 배후경제요인(27.3%), 도시 및 정책요인(10.4%)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항만 배후부지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물류 요소에 대한 활성화방안 마련이 가장 필수적임을 의미한다.
항만과 공항의 배후단지가 공급·제조·유통의 중심지가 된 배경은? 기업들의 국제 분업화와 SCM(supply chain management) 체계 확산을 계기로 SCM과 물류가 통합되었으며,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에 의해 항만과 공항의 배후단지가 공급, 제조, 유통 등의 중심지가 되고 있다. 또한, 글로벌 SCM 체계의 확산 과정에서 글로벌 기업들은 항만 및 항만 배후부지의 경쟁력을 평가하는데 있어 입지여건을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하였고, 기존의 물동량 창출과 함께 배후부지에서의 부가가치물류(value added logistics)의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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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우호.심기섭.장정인, "항만의 경쟁력 평가모형 구축과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8. 

  2. 김율성.허윤수.이지훈, "국제산업물류도시의 물류비즈니스모델 개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부산발전연구원, 2008. 

  3. 김율성.허윤수.이지훈, "부산신항 배후부지 경쟁력 평가모형 개발 연구" 부산발전연구원, 2010. 

  4. 김원배.안형도.박세훈.정옥주.이성수, "동북아 대도시권 동태적 경쟁력의 비교연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7. 

  5. 김학소, "광양항 배후물류단지의 개발전략", 제2회 광양항 국제포럼 발표논문, 2002. 

  6.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모니터그룹, "경제자유구역", 동아일보사, 2009. 

  7. 이기환.황두건.김명희,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터미널 배후단지 조성사업의 경제성 평가에 관한 연구",항만경제학회지, 제24집 제4호, 2008, 153-171. 

  8. 이성우.고현정.김찬호.김근섭, "국제분업화에 따른 항만배후단지 기업유치 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7. 

  9. 임영태.이미영.류재영, "글로벌 통합물류체계 연결을 위한 Port Biz Valley 구축 방안 연구", 국토연구원, 2009. 

  10. 유주영, "인천항 배후물류단지 실태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인천발전연구원, 2009. 

  11. 최광수.김형일.안승범, "우리나라 항만배후단지의 개발방향 및 효과에 대한 실증연구",항만경제학회지, 제21집 제2호, 2005, 147-172. 

  12. 정홍자.최해범,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제3호, 2011, 289-309. 

  13. 해양수산부, "항만배후단지개발종합계획", 2006. 

  14. Saaty, T.L. and Kearns, K.P., "Analytical Planning: The Organization of Systems", Pergamon Press, Oxford, 1985. 

  15. Yehuda Hayuth, Intermodality : Concept and Practice, Lloyd's of London Press Ltd., 1987, 8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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