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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조선 산업에 FTA가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The Impact of FTAs on the Korean Shipbuilding Industry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3, 2015년, pp.187 - 201  

안태건 (중앙대학교 대학원 무역물류학과) ,  김성룡 (경북대학교 경제통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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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FTA 발효효과가 제89류 교역량 증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조선 산업에 FTA가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함에 있다. 이를 위해 HS 89류 교역량 자료를 패널중력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종속변수인 제89류 교역량은 FTA 발효효과와 정비례 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FTA 발효 효과 그 자체는 조선 산업의 수출과 수입을 늘리는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조선 산업은 2012년 이후 약화된 경쟁력으로 인하여 선박 수출이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조선 산업은 국가경제에 큰 이바지를 하는 기간산업이자 우리의 주력 수출산업이다. 이러한 조선 산업의 침체를 막고 수출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조선 산업 자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함께 FTA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urrent situation of Korean shipbuilding industry and the effects of free trade agreements (FTAs) in this field. This paper uses empirical research models including a panel gravity model based on trade, gross domestic product, purchasing power parity, pop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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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 결과 이들 외부적 요인들은 선박 수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상대국 통화 평가절상이 국내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일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개방금융시장의 영향에 따라 전략적으로 환헷지 등 금융기능을 강화시킬 것을 제시하였다.
  • 다만 제8901호의 무역수지가 크게 증가하기 시작한 2007년은 한・EFTA FTA와 한・ASEAN FTA가 발효된 시기이고 무역수지가 감소하기 시작한 2011년은 한·EU FTA가 발효된 시점이다. 따라서 저자는 이와 같은 상황을 근거로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 우리의 조선 산업에 과연 FTA 발효가 경쟁력에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HS 제89류의 교역량을 활용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통제집단이 되는 FTA 효과가 없는 국가도 함께 횡단면자료로 관찰하여야 한다. 또한 중력모형 수식에 FTA 발효국가는 1의 더미변수를, FTA 효과가 없는 국가는 0의 더미변수를 부여하여, FTA 발효의 효과를 명확하게 관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관점에서 대한민국 주요 수출산업 중 하나인 조선 산업의 수출경쟁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FTA 발효가 조선 산업 경쟁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집중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FTA 발효효과가 제89류 교역량 증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조선 산업에 FTA가 미친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를 마침에 있어서 아쉬운 부분은 HS 분류의 특성상 조선 산업의 선박부품과 부분품의 경우에 제89류에 분류되지 않고 HS 품목표 전반에 걸쳐서 흩어져 있어서 이에 대한 FTA 효과를 측정하지 못하였다는 점이다.
  • 우리나라의 조선산업은 2000년대 중반 큰 호황기를 보내다가 2010년대에 들어와서 글로벌 경제위기를 겪고 그와 함께 해운시장이 침체됨에 따라 선박의 수요가 줄어들게 되어 수출이 급감하여 조선 산업 전반에 걸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2007년 이후 본격화된 우리나라의 FTA가 조선 산업의 교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고, 이를 통해 FTA가 조선산업의 경쟁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 특히 우리나라 조선 산업의 주요 교역 상대국들 가운데 FTA가 발효된 국가들을 중심으로 추정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가 체결한 FTA가 조선 산업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는데 본 연구는 집중하려고 한다. 본 연구가 대한민국 조선 산업의 미래를 위한 해법을 제시하고 해당 업계 실무자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앞에서 살펴본 우리나라 조선 산업 현황을 중력모형을 통하여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FTA 발효의 효과가 HS 제89류의 교역량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 판단하여 FTA가 우리나라 조선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고자 한다.
  • FTA는 체결국 간의 관세 철폐를 기본으로 상호교역 증진에 목표를 두고 있다. 즉 상품, 서비스, 투자, 무역구제, 원산지규정, 기술 장벽, 지식재산권, 전자상거래, 정부조달 등 다양한 분야에 있어 무역 원활화를 위한 규정을 정하고 이를 준수함으로서 체결국 간의 교역을 활발히 진행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결국 여러 산업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 및 개인은 이와 같은 FTA를 비롯한 지역무역협정(Regional Trade Agreement, 이하 ‘RTA’라 한다)의 효과를 제대로 얻기 위해 다양한 교육 및 실무적 접근 방안을 고민하기 시작하였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관점에서 대한민국 주요 수출산업 중 하나인 조선 산업의 수출경쟁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FTA 발효가 조선 산업 경쟁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집중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제무역에서 발생 원인을 밝히는데 주로 사용되는 중력모형(Gravity Model)을 활용하며, 조선 산업의 교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 하나로 FTA 효과를 선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특히 우리나라 조선 산업의 주요 교역 상대국들 가운데 FTA가 발효된 국가들을 중심으로 추정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가 체결한 FTA가 조선 산업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는데 본 연구는 집중하려고 한다.

가설 설정

  • 총 분석기간은 최초의 FTA인 한・칠레 FTA 발효 이전인 2002년부터 2014년까지 총 13년으로 하였다. 또한 시계열자료를 년도 별로 측정하였으므로 발효 이전이라도 FTA가 같은 해에 발효되었다면 그 해 전체 자료를 FTA가 발효된 상태로 가정하였다. 한・ 아세안 FTA의 경우 국가별로 발효시기가 다른 관계로 주요 국가의 상품분야 협정이 발효된 2007년을 발효 시작으로 가정하였다.
  • 또한 시계열자료를 년도 별로 측정하였으므로 발효 이전이라도 FTA가 같은 해에 발효되었다면 그 해 전체 자료를 FTA가 발효된 상태로 가정하였다. 한・ 아세안 FTA의 경우 국가별로 발효시기가 다른 관계로 주요 국가의 상품분야 협정이 발효된 2007년을 발효 시작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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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9월까지 FTA를 체결한 국가수는? 대한민국 최초로 칠레와 자유무역협정(Free Trade Agreement, 이하 ‘FTA’라 한다)을 체결함으로서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경제영토 확장에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그 후 수많은 국가들과 FTA 체결 논의를 활발히 진행해 왔고 그 결실로 2015년 9월 현재까지 총 15개 국가와 FTA 체결 및 발효를, 또한 그 밖의 여러 국가들과는 현재 협상 중에 있다.
대한민국 최초로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국가는? 대한민국 최초로 칠레와 자유무역협정(Free Trade Agreement, 이하 ‘FTA’라 한다)을 체결함으로서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경제영토 확장에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그 후 수많은 국가들과 FTA 체결 논의를 활발히 진행해 왔고 그 결실로 2015년 9월 현재까지 총 15개 국가와 FTA 체결 및 발효를, 또한 그 밖의 여러 국가들과는 현재 협상 중에 있다.
자유무역협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FTA는 체결국 간의 관세 철폐를 기본으로 상호교역 증진에 목표를 두고 있다. 즉 상품, 서비스, 투자, 무역구제, 원산지규정, 기술 장벽, 지식재산권, 전자상거래, 정부조달 등 다양한 분야에 있어 무역 원활화를 위한 규정을 정하고 이를 준수함으로서 체결국 간의 교역을 활발히 진행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결국 여러 산업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 및 개인은 이와 같은 FTA를 비롯한 지역무역협정(Regional Trade Agreement, 이하 ‘RTA’라 한다)의 효과를 제대로 얻기 위해 다양한 교육 및 실무적 접근 방안을 고민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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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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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강다연.전영서(2014), "중국의 FTA교역효과에 대한 실증 분석", 국제지역연구, 제18권,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141-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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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김미아(2012), "국제금융위기가 한국 조선 산업의대 EU 교역에 미치는 효과", 유럽연구, 제30권 제2호, 155-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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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이희진(2015), "한중FTA 가서명...주요 농산물 대부분은 개방 대상 제외", , 2월 25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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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심재희.정분도(2011), "한중 간 조선산업 선종별 경합도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제1호, 155-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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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Krugman, P. and Obstfeld, M.(2006), International Economics: Theory&Policy 7th, Addison Wesley,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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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Winter and Soloaga(2001), "Regionalism in the Nineties: What Effect on Trade," North American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Vol.12 No.1, 1-29. 

  20. Wooldridge(2002), Econometric Analysis on Cross Section and Panel Data, The MIT Press, 130-132. 

  21. KITA 무역통계 

  22. UN COMTRADE 

  23. World Bank Database 

  24. CEPII Database 

  25. UNCTAD TRA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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