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을 위한 국제보건역량강화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 of a Global Health Capacity Building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6 no.3, 2015년, pp.209 - 220  

황선영 (한양대학교 간호학부) ,  김진선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  안현미 (한국성서대학교 간호학과) ,  강선주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developed a short-term education program aiming to strengthen global health capacity in nursing students, and examined the effects of the program.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83 students recruited from 29 nursing colleges. Domestic workshops and overseas training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국제보건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국제보건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연계 및 운영을 위한 지지 및 재원 마련을 위해서, 그리고 간호대학의 국제보건 관련 교과목 개설 등 국제보건 리더십 마인드 함양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국제보건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국제보건 전문가와의 프로그램 설계단계를 거쳐 국내 워크숍과 개발도상국에서의 현지 연수로 구성된 단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총 29개 대학 8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국내 워크숍은 전문가의 강의와 조별 활동으로, 현지 연수는 필리핀에서 7일 동안 지역사회 내 학교와 보건소에서의 보건교육, WHO 견학, 현지 간호대학 지역사회간호 실습 참여, 현지에서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공적개발원조 결핵관리사업에 대한 평가회로 이루어졌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부생 대상의 국제보건역량 강화를 위한 단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 후 프로그램 참여 전과 비교하여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글로벌 리더십 역량의 증가 유무와 현지 연수기간 동안의 성찰일지 분석을 통해 경험의 의미를 알고자 함이다.
  • 비판적 사고성향은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위해 문제 상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경향성으로 간호교육의 학습성과로서도 강조되고 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2일간의 강의와 조별활동으로 구성된 국내 워크숍과 7일간의 현지 연수 기간 동안 매일 성찰에 기반 한 개인별 소주제에 따른 일지 작성과 조별 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이는 [26]의 연구에서 간호학생들의 국제 봉사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연구에서 5주간 매일 2시간씩 그리고 1일 전일 교육 프로그램으로 몰입과 종료 후 디브리핑 시간을 포함한 것과 유사하다.
  • 문화역량이 증진되고 개인적 성장과 함께 간호전문직에 대한 자긍심이 많이 고취되었음이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과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현재 ODA사업에 대한 국가지원 정책의 확대로 전문 인력의 양성이 시급한 시점에서 ‘미래의 전문 인력이 될 간호대학생의 국제보건에 대한 인식 개선’을 프로그램의 최종 목적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의 보건 관련 역량이 국가 간의 경계를 초월해야하는 이유는? 특히 간호사와 간호학생들에게 국제보건역량은 필수적인데, 이는 우리가 만나는 다양한 문화의 대상자에게 임상적으로 숙련되고 안전한 그리고 문화적으로 적절한 방법으로 간호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6,7]. 간호사는 대상자의 문화를 이해하고 문화와 질병과 건강과의 관련성을 잘 이해할 필요성 있으며, 문화적 역량(cultural competency)을 높이는 일은 건강과 의료불평등을 경감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해결방법이다[8,9]. 따라서 간호사의 보건 관련 역량은 더 이상 지역 또는 국가적 보건문제에 국한되어서는 안 되며 국가 간의 경계를 초월해야 한다.
국제보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이유는? 최근 국가 간 이동의 증가와 더불어 전 세계의 건강 불평등과 관련된 관심이 증가하면서 국제보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4,5]. 특히 간호사와 간호학생들에게 국제보건역량은 필수적인데, 이는 우리가 만나는 다양한 문화의 대상자에게 임상적으로 숙련되고 안전한 그리고 문화적으로 적절한 방법으로 간호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6,7].
보건의료 지원을 위한 국제적인 노력이 급증한 이유는? 2001년 국제연합(United Nations, UN)이 밀레니엄 정상회의에서 발표한 빈곤퇴치를 위한 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 MDGs)에 보건의료분야에 관련된 목표가 다수 포함되면서 그 이후 보건의료 지원을 위한 국제적인 노력이 급증하였다[1]. 우리나라의 경우 2011년 국제개발협력 분야별 종합시행계획에 따르면 보건 분야는 전체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집행예산 중 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 The millenium developmental goals report 2012 [Internet]. New York: United Nations. 2012 [cited 2014 April 11]. Available from: http://www.un.org/millenniumgoals/pdf/MDG%20Report%202012.pdf 

  2. Choi JW. Current status and evaluation of ODA in health in Korea [Internet]. Seoul: Health Care Policy Form. 2013 [cited 2014 August 11]. Available from: http://webzine.rihp.re.kr/webzine_201307/w_03_02.html 

  3.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Vision for the future of nursing [Internet]. Geneva: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2010 [cited 2014 June 23]. Available from: http://www.icn.ch/about-icn/icns-vision-for-the-future-of-nursing 

  4. Brown TM, Cueto M, Fee E.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and the transition from "international" to "global" public health.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2006;96(1):62-72. http://dx.doi.org/10.2105/AJPH.2004.050831 

  5. Wilson L, Harper DC, Tami-Maury I, Zarate R, Salas S, Farley J, et al. Global health competencies for nurses in the America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12;28(4):213-222.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11.11.021 

  6. Bradbury-Jones C. Globalization and its implications for health care and nursing practice. Nursing Standard. 2009;23(25):43-47. http://dx.doi.org/10.7748/ns2009.02.23.25.43.c6831 

  7. Callen BL, Lee JL. Ready for the world: Preparing nursing students for tomorrow.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09;25 (5):292-298.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9.01.021 

  8. Giger J, Davidhizar RE, Purnell L, Harden JT, Phillips J, Strickland O. American academy of nursing expert panel report: Developing cultural competence to eliminate health disparities in ethnic minorities and other vulnerable populations.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2007;18(2):95-102. http://dx.doi.org/10.1177/1043659606298618 

  9. Long T. Influence of international service-learning on nursing student self-efficacy toward cultural compet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4;53(8):474-478.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40725-02 

  10.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Delivering quality, serving communities nurses leading primary health care. [Internet]. Geneva: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2008 [cited 2014 August 11]. Available from: http://www.icn.ch/publications/2008-delivering-quality-serving-communities-nurses-leading-primary-health-care 

  11. Lee NJ. The impact of international experience on student nurses' personal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2004;51(2):113-122. http://dx.doi.org/10.1111/j.1466-7657.2003.00200.x 

  12. Shin H, Kim ES, Yoo BW, Lee H. Development of a community-based participatory global health project model for primary health care capacity development: A case study from a rural community in Ecuado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0;21(1):31-42. http://dx.doi.org/10.12799/jkachn.2010.21.1.31 

  13. Lee EJ, Kim YK, Lee H. A study on the cultural competence of community health practition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2;23(2):179-188. http://dx.doi.org/10.12799/jkachn.2012.23.2.179 

  14. Jones AM, Neubrander J, Huff, M. A cultural immersion experience for nursing students. Global Partners in Education Journal. 2012;2(1):1-11. 

  15. Ruddock HC, Turner DS. Developing cultural sensitivity: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a study abroad programm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7;59(4):361-369.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7.04312 

  16. Wros P, Archer S. Comparing learning outcomes of international and local community partnerships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0;27(4):216-225. http://dx.doi.org/10.1080/07370016.2010.515461 

  17. Facione N, Facione PA, Sanchez CA. Critical-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1994;33(8):345-350. 

  18. Yoon J.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issertation]. [Seoul]: The Catholic University; 2004. 64 p. 

  19. Song YS. Research on global leadership competencies of company employees in Korea.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2010;12(2):51-72. 

  20. Nam KY.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n global leadership competency-focus on employees in global enterprises and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Hanyang University; 2011. 76 p. 

  21. Anderson R. Thematic content analysis: Descriptive presentation of qualitative data [Internet]. Williams: Wellknowing Consulting Services. 2007 [cited 2014 June 23]. Available from: http://www.wellknowingconsulting.org/publications/pdfs/ThematicContentAnalysis.pdf 

  22. Lee WJ. Research service report: Strategy for globalization capacity building of health care service personnel. [Internet]. Seoul: Ministry of Government Administration and Home Affairs. 2012 [cited 2014 September 2]. Available from: http://www.prism.go.kr/homepage/researchCommon/retrieveResearchDetailPopup.do?research_id1351000-201200087 

  23. Harrowing JN, Gregory DM, Sullivan O, Lee B, Doolittle LD. A critical analysis of undergraduate students' cultural immersion experienc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2012;59(4):494-501. http://dx.doi.org/10.1111/j.1466-7657.2012.01012.x 

  24. Edmonds ML. The lived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who study abroad: A qualitative inquiry.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2010;14(5):545-568. http://dx.doi.org/10.1177/1028315310375306 

  25. Kang SJ, Park MH. The effects of global disaster competency development program on paramedic and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2014;18(1):83-94. 

  26. Koskinen L, Tossavainen K. Benefits/problems of enhancing students' intercultural competence. British Journal of Nursing. 2003;12(6):369-377. http://dx.doi.org/10.12968/bjon.2003.12.6.11245 

  27. Long TB. Overview of teaching strategies for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ultural Diversity. 2012;19(3):102-108. 

  28. Reid-Searl K, Dwyer T, Moxham L, Happell B, Sander T. Rediscovering the essence of nursing: Exploring the impact of in clinical experience in Thailand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from Australia. Nurse Education Today. 2011;31(8):892-897. http://dx.doi.org/10.1016/j.nedt.2010.12.024 

  29. Riner ME. Globally engaged nursing education: An academic program framework. Nursing Outlook. 2011;59(6):308-317. http://dx.doi.org/10.1016/j.outlook.2011.04.005 

  30. Larson KL, Ott M, Miles JM. International cultural immersion: En vivo reflections in cultural competence. Journal of Cultural Diversity. 2010;17(2):44-5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