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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연회뷔페 메뉴의 중요도 요인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mportance Factors of Hotel Banquet Buffet Menu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1 no.4, 2015년, pp.29 - 41  

임종우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  김동호 (혜전대학교 제과제빵과) ,  조용범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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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 연회뷔페 메뉴의 중요도 요인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위해 SPSS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사용된 통계기법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첫째, 호텔 연회뷔페 메뉴의 중요도 요인은 고객만족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 연회 메뉴의 고객만족은 고객 충성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호텔 연회뷔페 메뉴의 중요도 요인은 고객 충성도 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 연회뷔페 메뉴의 중요도 요인이 고객만족과 충성도를 가지게 하기 위해서는 호텔 연회 뷔페 메뉴의 양이나 메뉴의 독창성보다는 신선한 식재료를 이용한 건강과 영향을 고려하며, 다양한 세대별 선호 메뉴들을 이용하는 것이 호텔 연회뷔페 활성화에 반영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effects of importance factors of hotel banquet buffet menu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SPSS 18.0 was used to conduct various analyses, namely frequency, factor, reliability and regression.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importance factors of hotel banquet buf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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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호텔 연회 뷔페를 이용하는데 있어 연회뷔페의 메뉴의 중요도 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호텔 연회뷔페에 대한 고객들의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호텔 연회 뷔페 활성화의 목적을 가진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Jeong SG(2014), Kim HS (2014), Suh SW(2011) 등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계되었고, 이를 종합하여 [Fig.

가설 설정

  • H1 연회뷔페 메뉴의 중요도 요인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연회뷔페 메뉴의 고객만족은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연회뷔페 메뉴의 중요도 요인은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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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은 가치창출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 Dutton & Dukerich(1991)는 경쟁자들에 비해 고객들의 만족도 높을 경우, 지속적인 경쟁우위 효과는 물론 구전 효과 등으로 인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가 향상된다고 하였다. 즉, 고객만족은 기대 총족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을 의미하며 그것은 고객의 충성도와 재구매 행동, 재 방문의도, 구전, 상표 전환 등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반면에 소비자가 기대하는 제품속성들과 실제 제품 속성들 간의 차이는 불만족을 초래하게 되고, 지각된 성과와 기대성과의 차이는 불만족을 초래하게 되며, 지각된 성과와 기대성과의 차이가 크면 클수록 불만족은 증가하게 된다.
호텔 연회메뉴에 고객지향적인 특색을 부여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호텔연회시장의 고객요구는 날로 까다로워질 뿐만 아니라, 경쟁 역시 더욱 격화되고 있다. 따라서 각 호텔의 연회장은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에 맞는 탄력적으로 메뉴를 개발하고, 고객들의 추구하는 요구사항에 맞게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호텔&레스토랑 2006). 따라서 호텔 연회메뉴의 기획 및 개발은 상품에 대해서 시장성을 부여하기 위해 고객의 욕구와 성격에 가장 잘 적합하도록 고객지향적인 특색을 부여해야 한다.
서양에서 메뉴의 기원은 무엇인가? 메뉴는 현대 레스토랑경영에서 단순히 식사 종류를 나열한 목록표가 아니라, 고객에게 레스토랑의 상품을 판매하는 중요한 수단과 계약의 의미가 강하다. 메뉴는 우리말로 찬품단자라고 하였으며, 서양에서 메뉴의 기원은 라틴어의 Minutus에서 유래되었고, 원래는 불란서의 미뤼뜨(Minute) 에서 인용된 말로써 그 뜻은 ‘작은(Small)’ 혹은‘작은 목록표(Small List)’이다(Park IG 2000). Khan(1993)은 음식을 선호하는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본질적인 요인, 비본질적인 요인, 생물적, 생리적, 심리적 요인, 개인적 요인, 사회적경제적 요인, 문화 및 종교적 요인으로 분류하여 제시하고 있으며, 이것은 음식의 수용과 습관이며, 선호에 이어지는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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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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