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드라마에 등장하는 PPL에 대한 인식이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외식업체를 중심으로 - The Influence of Korean and Chinese Customers' Perception about Product Placement inserted into Korean TV Dramas on Brand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 Focusing on the Foodservice Industry -원문보기
최근 한국에서 방송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간접광고, 즉 Product Placement(PPL)는 영화 또는 TV 프로그램이 방영되는 중에 자연스럽게 노출됨으로 다른 종류의 광고에 비해 노출수준이 높다. 또한, PPL이 비용대비 높은 효과를 보임에 따라 외식업체들은 적극적으로 PPL을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외식업체 PPL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 차이를 파악하고, PPL에 대한 인식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TV드라마를 통해 PPL 광고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중국인과 한국인을 조사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한달 동안 두 가지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조사 방법을 병행하여 양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 소비자들의 경우 PPL에 대한 친숙도가 높고, 그 소비유도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을 때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PPL의 부정적인 면을 잘 인식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는 낮추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에 중국 소비자들의 경우 PPL에 대해 긍정적이고 친숙할수록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PPL에 대한 부정적인 면을 인식하고 있더라도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드라마 속 PPL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 차이가 있음을 고려하여 PPL 활용 전략을 차별화하여야 할 것이다.
최근 한국에서 방송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간접광고, 즉 Product Placement(PPL)는 영화 또는 TV 프로그램이 방영되는 중에 자연스럽게 노출됨으로 다른 종류의 광고에 비해 노출수준이 높다. 또한, PPL이 비용대비 높은 효과를 보임에 따라 외식업체들은 적극적으로 PPL을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외식업체 PPL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 차이를 파악하고, PPL에 대한 인식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TV드라마를 통해 PPL 광고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중국인과 한국인을 조사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한달 동안 두 가지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조사 방법을 병행하여 양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 소비자들의 경우 PPL에 대한 친숙도가 높고, 그 소비유도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을 때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PPL의 부정적인 면을 잘 인식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는 낮추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에 중국 소비자들의 경우 PPL에 대해 긍정적이고 친숙할수록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PPL에 대한 부정적인 면을 인식하고 있더라도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드라마 속 PPL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 차이가 있음을 고려하여 PPL 활용 전략을 차별화하여야 할 것이다.
The foodservice industry is applying new marketing strategies, and advertisements are the best way to convey their distinctive brand images. The foodservice companies have been choosing a type of advertising called Product Placement(PPL) because it is unconsciously shown more often than other types ...
The foodservice industry is applying new marketing strategies, and advertisements are the best way to convey their distinctive brand images. The foodservice companies have been choosing a type of advertising called Product Placement(PPL) because it is unconsciously shown more often than other types of advertisements while customers are watching a movie or TV drama. Therefore, the aims of this research were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he customers' perception of PPL inserted into TV dramas on brand image and purchasing intention. Additionally, present study performed to identify the differences between Korean and Chinese customers. For the survey, the study used both offline and online sampling methods, and the analyzed data was from 150 Korean and 150 Chinese respondents. As results, the more respondents were positive and familiar about PPL, the higher the brand image and purchasing intention. Chinese consumers had positive perception of PPL, which positively influenced the brand image and purchasing intention while Korean consumers' ethical awareness about PPL had a negative influence. Therefore, the Korean foodservice industry needs to differentiate the strategies for the PPL marketing between the Korean and Chinese market.
The foodservice industry is applying new marketing strategies, and advertisements are the best way to convey their distinctive brand images. The foodservice companies have been choosing a type of advertising called Product Placement(PPL) because it is unconsciously shown more often than other types of advertisements while customers are watching a movie or TV drama. Therefore, the aims of this research were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he customers' perception of PPL inserted into TV dramas on brand image and purchasing intention. Additionally, present study performed to identify the differences between Korean and Chinese customers. For the survey, the study used both offline and online sampling methods, and the analyzed data was from 150 Korean and 150 Chinese respondents. As results, the more respondents were positive and familiar about PPL, the higher the brand image and purchasing intention. Chinese consumers had positive perception of PPL, which positively influenced the brand image and purchasing intention while Korean consumers' ethical awareness about PPL had a negative influence. Therefore, the Korean foodservice industry needs to differentiate the strategies for the PPL marketing between the Korean and Chinese marke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외식업체들의 경쟁이 과열되고 있는 오늘날, 한국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서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외식업체 PPL에 대한 한․중 소비자의 인식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최근 외식기업과 PPL 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소비자들이 PPL에 대해 갖고 있는 인식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그 결과는 PPL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흥미로운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외식업체 PPL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 차이를 파악하고, PPL에 대한 인식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 한국과 중국소비자의 PPL에 대한 인식은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PPL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과 중국소비자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H3: 한국과 중국소비자의 PPL에 대한 인식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PPL에 대한 인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과 중국소비자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배포된 설문지는 기존의 선행연구들(Jeon DW 2012; Lee HS 2009; Lee KH 2010; Han SH·Yeo JS 2007)을 연구 의도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한국 TV드라마를 통해 PPL광고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중국인과 한국인을 대상으로 표본을 설정하였으며, 2014년 3월 12일부터 2014면 4월 13일까지 총 한달 동안 두 가지 설문조사 방법을 병행하여 양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첫째, SurveyMonkeyⓇ를 이용하여 온라인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이메일을 통해 배포된 URL을 설문대상자가 클릭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한국인 99명과 중국 본토에 거주하는 중국인 155명이 온라인 설문에 응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하게 답하거나 불완전하게 작성된 설문지를 제외한 한국인 78명과 중국인 138명의 응답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한국소비자와 중국소비자의 PPL에 대한 인식정도가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Table 4). 한국소비자의 PPL에 대한 인식 정도는 브랜드이미지의 19.
대상 데이터
한국인 99명과 중국 본토에 거주하는 중국인 155명이 온라인 설문에 응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하게 답하거나 불완전하게 작성된 설문지를 제외한 한국인 78명과 중국인 138명의 응답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둘째, 면대면으로 오프라인 설문지를 배포하고 응답이 끝나면 바로 수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불성실하게 답하거나 불완전하게 작성된 설문지를 제외한 한국인 72명과 중국인 12명의 응답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한국인 174명과 중국인 168명의 총 342부의 설문지가 온·오프라인으로 배포되었으며, 총 300(87.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한국 TV드라마를 통해 PPL광고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중국인과 한국인을 대상으로 표본을 설정하였으며, 2014년 3월 12일부터 2014면 4월 13일까지 총 한달 동안 두 가지 설문조사 방법을 병행하여 양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첫째, SurveyMonkeyⓇ를 이용하여 온라인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이메일을 통해 배포된 URL을 설문대상자가 클릭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한국인 174명과 중국인 168명의 총 342부의 설문지가 온·오프라인으로 배포되었으며, 총 300(87.7%)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첫째, SurveyMonkeyⓇ를 이용하여 온라인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이메일을 통해 배포된 URL을 설문대상자가 클릭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한국인 99명과 중국 본토에 거주하는 중국인 155명이 온라인 설문에 응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하게 답하거나 불완전하게 작성된 설문지를 제외한 한국인 78명과 중국인 138명의 응답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둘째, 면대면으로 오프라인 설문지를 배포하고 응답이 끝나면 바로 수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불성실하게 답하거나 불완전하게 작성된 설문지를 제외한 한국인 72명과 중국인 12명의 응답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설문을 구성하는 문항들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al- pha 값을 사용하였다. 또한, PPL에 대한 인식과 브랜드 이미지, 구매의도 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제외한 항목들에 대해서는 Likert 5점 척도(1=전혀 동의하지 않는다~5=전적으로 동의한다)로 질문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응답자의 일반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설문을 구성하는 문항들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al- pha 값을 사용하였다.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설문을 구성하는 문항들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al- pha 값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또한, 구매의도는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구입할 때 미래 행동을 하고자 하는 의지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신념과 그에 따른 태도’로 정의하며(Lee HS et al 2006), 이를 측정하기 위해 4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한편으로, N세대는 광고에 민감하고 광고에 관한 호감도도 높다. 광고는 재미있고 코믹한 광고와 티저광고,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광고를 좋아하는 반면, 인터넷 광고에 대한 호감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중국 소비자들의 경우, PPL에 대해 긍정적이고 친숙할수록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PPL에 대한 부정적인 면을 인식하고 있더라고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Pyo SJ(2013) 또한 소비자들의 패션제품 PPL에 대한 연구를 하였는데, 소비자가 PPL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때 광고효과가 더 증가했다는 결과를 보고한 바 있다.
한국 소비자들의 경우, PPL에 대한 친숙도가 높고 그 소비유도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을 때,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PPL의 부정적인 면을 잘 인식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는 낮추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에 중국 소비자들의 경우, PPL에 대해 긍정적이고 친숙할수록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PPL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t =3.670, p< 0.05)과 익숙함(t =2.779, p<0.05) 요인이 브랜드이미지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Jo YH(1996)는 90년대 13~59세의 남녀를 대상으로 한국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조사하였는데, 연령별로 보면 10대와 20대는 감각지향적 자유분방형, 30대와 50대는 전통지향적 현실순응형, 40대는 보수적 현실향유형의 특징이 강하다고 하였다. 또한,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소비행동을 보면 보수적 현실향유형은 알뜰구매 성향을 보였고, 충동구매, 브랜드선호도, 광고의존도는 서구지향적 자아추구형에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서구지향적 자아추구형의 경우에는 피자전문점, 백화점, 편의점, 신용카드 서비스의 이용빈도가 높았다고 보고하였다.
Kim BH(2005)는 TV 프로그램에서 삽입된 PPL에 대한 시청자의 인식을 연구하였는데, 한국 관객들은 전반적으로 PPL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응답자 중의 절반 이상이 TV 프로그램에 특정 회사나 제품의 로고가 등장하는 것에 대해 개의치 않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eoul Business Agency(2011)에서 실시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응답자의 64.
6 이상으로 나타나 도구의 신뢰도가 검증되었다. 또한, 한국과 중국 응답자모두 브랜드이미지 5개 문항, 구매의도 3개 문항이 추출되었으며, 총 분산 설명력은 각각 67.0%와 66.3%로 나타났다.
227)의 순으로 나타나 PPL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친숙하게 느낄수록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결과는 중국소비자들의 경우 PPL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거나 PPL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인식하더라도 구매의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한국소비자들과는 다른 성향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가설 3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고, 가설 4는 채택되었다.
연구 결과, 한국 소비자의 경우 PPL에 대한 인식 정도는 외식업체 브랜드이미지의 19.6%, 구매의도의 16.1% 영향을 주었으며, 중국 소비자의 경우 브랜드이미지의 24.1%, 구매의도의 24.1%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어 PPL에 대한 인식이 미치는 영향력은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할 때에 더 높게 나타났다. 한국 소비자들의 경우, PPL에 대한 친숙도가 높고 그 소비유도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을 때,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접광고 심의 논란에도 불구하고 PPL 산업은 비용 대비 높은 효과를 보고 있다. 외식업체 및 커피전문점들이 PPL에 참여하면서 수익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PPL은 대기업의 외식사업부 등으로 노출되면서 중견 프랜차이즈 외식기업의 이미지를 더욱 고급스럽게 끌어올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5 이상인 항목만이 채택되었다. 최종적으로 한국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의 경우, PPL에 대한 인식도 5개 요인(부정적 인식, 높은 친숙도, 긍정적 인식, 소비유도성, PPL에 대한 높은 지식)의 17개 문항으로 추출되었다. 중국응답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의 경우, PPL에 대한 인식도 5개 요인(윤리적 문제에 대한 인식, 긍정적 인식, 부정적 인식, 높은 친숙도, PPL에 대한 높은 지식)의 16개 문항으로 추출되었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독립변수 중 구매의도에 영향력이 큰 변수는 PPL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β=0.298), 친숙함(β=0.227)의 순으로 나타나 PPL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친숙하게 느낄수록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독립변수 중 브랜드이미지에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는 PPL의 익숙성(β=0.414)이며, 그 다음은 긍정적인 인식(β=0.219)으로 나타나 PPL에 대해 익숙할수록, 그리고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브랜드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독립변수 중 브랜드이미지에 영향력이 큰 변수는 PPL에 대한 높은 친숙도(β=0.283), 소비유도성(β=0.180), 부정적 인식(β=―0.028)의 순으로 높게 나타나, PPL에 대해 익숙할수록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PPL의 소비유도 경향을 높게 인식하고, 부정적인 인식이 높을수록 브랜드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구매의도에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은 PPL의 소비유도 특성(β=0.221)과 부정적 인식(β=―0.211), 친숙도(β= 0.196)의 순으로 높게 나타나, PPL의 소비유도 특성을 인식하고 PPL을 친숙하게 느낄수록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어 PPL에 대한 인식이 미치는 영향력은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할 때에 더 높게 나타났다. 한국 소비자들의 경우, PPL에 대한 친숙도가 높고 그 소비유도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을 때,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PPL의 부정적인 면을 잘 인식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는 낮추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과 중국소비자 분석결과 신뢰도는 Cron- bach’s ɑ 값이 모두 0.6 이상으로 나타나 도구의 신뢰도가 검증되었다.
한국소비자와 중국소비자의 PPL에 대한 인식정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Table 5), 한국 소비자의 경우 PPL의 인식 정도가 구매의도의 16.1%를 설명하였다(R2=0.161). 또한, PPL에 대한 부정적 인식(t =―2.
한국소비자의 PPL에 대한 인식 정도는 브랜드이미지의 19.6%를 설명하였으며(R2= 0.196), PPL에 대한 부정적 인식(t =―2.687, p<0.01)과 높은 친숙도(t =3.601, p<0.001), 소비유도성(t =2.342, p<0.05)이 브랜드이미지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최근 외식기업과 PPL 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소비자들이 PPL에 대해 갖고 있는 인식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그 결과는 PPL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흥미로운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외식업체 PPL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 차이를 파악하고, PPL에 대한 인식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최근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PPL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다루었으며, 한류열풍에 따른 한국소비자와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비교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따라서 한국과 중국 내 다양하고 광범위한 지역의 대상자로 표본 수를 확보하여 대표성을 지니도록 한다면 시장세분화를 통한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여겨지며, PPL 마케팅을 이용하여 중국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외식업체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외식업체에서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상승시키고, 지속적인 고객 확보를 위하여 소비자에게 PPL 광고의 정의 및 의의, 목적 등 PPL과 관련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할 수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PPL에 대한 친숙도를 높여 긍정적 인식과 친숙함을 소비자에게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PPL을 이용한 광고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드라마 속 PPL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 차이가 있음을 고려하여 PPL 활용 전략을 차별화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응답자들이 여성(약 60%)과 20대(약 75%)로 구성되었고,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설문지는 대전지역에 한정되어 배포되었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남성과 다른 연령대, 다른 지역에 일반화하는데 한계를 지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최근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PPL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다루었으며, 한류열풍에 따른 한국소비자와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비교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또한, PPL에 대한 친숙도를 높여 긍정적 인식과 친숙함을 소비자에게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PPL을 이용한 광고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드라마 속 PPL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 차이가 있음을 고려하여 PPL 활용 전략을 차별화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한국소비자들의 경우, PPL의 부정적인 인식이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큰 영향을 주는 반면, PPL이 삽입되는 목적에 대한이해도가 높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PL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한국 TV드라마를 통해 PPL 광고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중국인과 한국인을 조사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한달 동안 두 가지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조사 방법을 병행하여 양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 소비자들의 경우 PPL에 대한 친숙도가 높고, 그 소비유도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을 때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PPL의 부정적인 면을 잘 인식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는 낮추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에 중국 소비자들의 경우 PPL에 대해 긍정적이고 친숙할수록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PPL에 대한 부정적인 면을 인식하고 있더라도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드라마 속 PPL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 차이가 있음을 고려하여 PPL 활용 전략을 차별화하여야 할 것이다.
Product Placement이란?
최근 한국에서 방송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간접광고, 즉 Product Placement(PPL)는 영화 또는 TV 프로그램이 방영되는 중에 자연스럽게 노출됨으로 다른 종류의 광고에 비해 노출수준이 높다. 또한, PPL이 비용대비 높은 효과를 보임에 따라 외식업체들은 적극적으로 PPL을 이용하고 있다.
PPL의 장점은?
최근 한국에서 방송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간접광고, 즉 Product Placement(PPL)는 영화 또는 TV 프로그램이 방영되는 중에 자연스럽게 노출됨으로 다른 종류의 광고에 비해 노출수준이 높다. 또한, PPL이 비용대비 높은 효과를 보임에 따라 외식업체들은 적극적으로 PPL을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외식업체 PPL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 차이를 파악하고, PPL에 대한 인식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43)
AJU Business Daily. 2013. "Restaurant Industry, the Effect of PPL in Drama", 2 April.
Balasubramanian SK (1994). Beyond advertising and publicity: Hybrid message and public policy issues. Journal of advertising 23(4):29-46.
Choi MH (2008). The Influence of Sports Sponsorship on Sports Ware Brand Equity and Purchase Intention. Ph.D. Thesis, Kyunhee University 21-27, Seoul.
D'Astous A, Chartier F (2000).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consumer evaluations and memory of product placements in movies. Journal of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22(2): 31-40.
Gu YH (1995). A Study on the Promotion Strategy Linked to Movies : Product Placement in Movies. MS Thesis, Seoul University 34-39, Seoul.
Ha YG (2004). The Activation Plan of Entertainment Industry by Multi-ateral Coalition -Focusing on PPL, Sponsorship-.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KBI Research 04-17), 14-36.
Han SH, Yeo JS (2007). Study on the improvement scheme of regulation on PPl in TV drama. Korean Society of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3(2):43-62.
Harris TL (1993). How MPR adds to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Academic Journal 38(2):13-18.
Jeon DW (20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Image,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of Extension Brand by Brand Equity of Food Service Company. MS Thesis, Sejong University 111-114, Seoul.
Jeong JH, Practical Use of the PPL, Assessed July 9. 2010. Available from: http://www.ad.co.kr/ journal/column/show.do?ukey104293
Jo YH (1996). A study on the Korean lifestyle classification and consumption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Studies 7(2):223-242.
Jo YS (2001).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attitude toward the website, attitude toward the advertising to the commercial, attitude toward brand, &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7(1):127-146.
Kim BH (2005). A study of perception of consumers to product placement(PPL) in television program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6(2):233-261.
Kim MS, Yu SK (2014). Analysis of Korean drama viewing in Japanese viewers -Effects of historical recognition with Korea and Japa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5):44-54.
Kim SC (2008). A Study on Influence of Product Attribute, Brand and Business Image. Ph.D. Thesis, Kangwon University 39-42, Chuncheon.
Kim SO (2007). The Effect of the Product Placement( PPL) on Brand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in Foodservice Industry. Ph.D. Thesis, Kyonggi University 106-109, Suwon.
Kim SY (2011). Study of Advertising Effect and Utilization on the Placement Type of PPL in TV Dramas : Focused on PPL of Foodservice Industry. MS Thesis, Dong-Eui University 22- 24, Busan.
Kim YJ, Kim H (2000). A literature review on the value and the lifestyle of contemporary Chinese consumers. International Business Journal 11(1): 1-31.
Kim YS (2011). The Study about Advertising Effect and Viewer's Recognition of PPL in TV Drama.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6-18, Seoul.
Lee HR (2013). Study about Consumer Market in China and their Consumption Behavior and Consumer Culture. M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35-46, Seoul.
Lee HS (2009). The Effect of Foodservice Corporation's Below the Line on Brand Awareness, Brand Image and the Purchase Intention. Ph.D. Thesis, Kyunghee University 35-41, Seoul.
Lee HS, Kim JH, Lee SB (2006) Effects of food industry PPL on brand and purchase intention. Korea Academic Society of Hotel Administration 15(4):73-88.
Lee KH (2010). The Effect of the Indirect Advertising on Purchase Intention in Foodservice Industry -The Product Placement(PPL) of Food Service Industry in TV Dramas-. MS Thesis, Kyonggi University 85-89, Suwon.
Lee MC, Kim YH (2011). PR Introduction. Communication Books, 187, Seoul.
Lee MY (2014). The Research of Chinese and South Korean TV Drama Product Placement Strategy: Focusing on Chinese Audience's Awareness, Konkuk University 2-32, Seoul.
Lee SB (2004). An ethnographic analysis of the N-generation's consumer cultur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5(3):71-90.
Lin X (2014). A Study on the Influence of Hotel Industry PPL Advertising Effect on Chinese Tourist of Purchasing Intention: Focusing on the Modulating Effect of Product Familiarity. Honam University 21-28, Gwang-ju.
Mae R (2005). 淺析電子遊?中的置入式廣告, 中國 ?銷傳播?, Assessed June 30. 2013. Available from:http://www.emkt.com.cn/article/214/21499.html
Mitchell A, Olson J (1981) Are product attribute beliefs the only mediator of advertising effects on brand attitud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3):318-332.
Nam SH (2010). The Influences of PPL Brand Advertising of TV Drama upon Product Purchase Intention.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62-66, Seoul.
Nebenzahl ID, Secunda E (1993). Consumers' attitudes toward product placement in movi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12(1):1-11.
Park JJ (2006). A study on the impact factors that affect the effectiveness of PPL: Focusing on product purchase. Korea Broadcasting Advertising Corp. 71:153-175.
Park JY (2013). Study on the Influence of Personal Value Inclination on PPL and Brand Image of and Intention to Revisit Restaurant Companies. Ph.D. Thesis, Kyunggi University 79-84, Suwon.
Pyo SJ (2013). The Effect of Awareness of Fashion Products PPL on Advertising Effect: The Moderating Effect of Fashion involvement and TV Media Dependency. MS Thesis, Sungkyunkwan Universuty 54-69, Seoul.
Seoul Business Agency, Survey about Viewers' Perception on Visual Advertising and PPL, Assessed September 21. 2013. Available from: http://bs.seoul.kr/bs/main/exp_info01View.do?rpt_seq1715&gubun&rpt_typeRP103
Shin JS (2014). The Effects of Coffee Franchise PPL Advertisement in TV Media on Brand Image and Brand Awareness. MS Thesis, Honam University 44-45, Gwangju.
Shin MH, Ahn JA (2005). Lifestyle typology and effects of lifestyle on media use and purchasing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as consumer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6(4): 111-132.
Song HG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Customer Cognition of PPL on Brand Attitude, Purchase Intention. MS Thesis, Kyunghee University 50-52, Seoul.
Won HY (2005). A Study on the Effect of Brand Personality on the Customer Attitude in the Foodservice Industry. Ph.D. Thesis, Kyunggi University 95-101, Suwon.
Yeo HD (2011). An Empirical Study on Chinese Consumer's Lifestyle. MS Thesis, Semyung University 63-65, Jeacheon.
Yeo JS, Han SH (2007).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Product Placement(PPL) in TV programs on consumers' attitude. Journal of Consumer Studies 8(1):221-237.
Yoo SJ (1999). A study on the effect of brand and lifestyle on service quality awareness. 京畿大學 校論文集43(1):573-60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