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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단-목적사슬이론을 적용한 프랜차이즈 분식점의 서비스 품질, 지각된 혜택, 가치 그리고 행동의도 간의 관계 분석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Service Quality, Perceived Benefit, Value, and Behavioral Intention as Perceived by Franchise Snack Bar Restaurant Consumers - Application of Means-End Chain Theory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3 = no.78, 2016년, pp.183 - 197  

박혜빈 (경성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이순아 (경성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유서영 (경성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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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분식점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분식점 방문 시 인지될 수 있는 세 가지 서비스 품질 요인들을 측정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고객들이 지각한 혜택과 가치, 그리고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총 450부의 설문지를 최근 3개월 이내에 프랜차이즈 분식점 이용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배포하여, 이 중 불성실한 응답 39부를 제외한 총 411부의 설문지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SPSS 20.0과 AMOS 20.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요인분석 및 신뢰도검증 및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서비스 품질의 세 가지 요인 모두가 지각된 혜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세 요인 중 결과품질이 지각된 혜택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혜택은 가치에 중요한 선행변수임이 검증되었고, 긍정적으로 형성된 가치는 미래행동의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입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존에 여러 선행연구에서 검증되었던 수단-목적 사슬이론을 프랜차이즈 분식점을 대상으로 한 연구분야에 적용시켰다는 것에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외식산업분야에서 중요한 축으로 자리 잡고 있는 분식점 산업의 활성화와 경쟁우위 전략을 구축을 하는데 현실적이고 논리적인 제언을 해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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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service quality, perceived benefit, perceived value and behavioral intention as perceived by franchise snack bars customers. The service quality of franchise snack bars' was tested in three sub-dimensions: environmental quality inter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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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외식산업에서 프랜차이즈 분식점이 하나의 중추적 사업영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고, 다양한 서비스 품질에 대한 차별화된 경영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단-목적 사슬이론에 기반을 두어 프랜차이즈 분식점의 서비스 품질을 물리적 환경품질, 상호작용 품질, 결과 품질의 요인을 주요 선행변수로 측정하고, 고객이 지각한 혜택, 가치, 그리고 행동의도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계층적 검증을 통해 아직 연구가 미비한 분야에 대한 새로운 실증적 검증이고, 학문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Kim et al(2015)은 프랜차이즈 커피숍 이용객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커피숍의 유형적 속성들과 환경적 속성들을 활용하여 물리적 환경을 측정하였는데, 물리적 환경요인이 고객만족과 소비패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선행변수 임을 증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분식점의 물리적 환경을 전반적 인테리어나 공간의 편리함 그리고 화장실의 청결함으로 측정 하였다. 연구결과,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프랜차 이즈 분식점의 물리적 환경품질 요인도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혜택과 가치 그리고 행동의도에 중요한 선행변수임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수단-목적 사슬이론을 기반으로 품질과 혜택 그리고 행동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프랜차이즈 분식점의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용된 서비스품질의 요인은 많은 선행연구에서 검증된 3차원 요인인 물리적 환경품질, 상호작용품질, 그리고 결과품질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총 10개의 변수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분식점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분식점 방문 시 인지될 수 있는세 가지 서비스 품질 요인들을 측정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고객들이 지각한 혜택과 가치, 그리고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총 450부의 설문지를 최근 3개월 이내에 프랜차이즈 분식점 이용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배포하여, 이 중 불성실한 응답 39부를 제외한 총 411부의 설문지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분식점의 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혜택, 가치 그리고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수단-목적 사슬이론을 기반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의 중요 속성들 간의 가식적 모형은 [Fig.
  •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분식점을 대상으로 Brady MK & Cronin J(2001)의 3차원 서비스 품질 요소인 물리적 환경품질, 상호작용품질, 결과품질을 측정하고, 후행변수를 수단-목적 사슬이론에 적용시켜 지각된 혜택, 지각된 가치와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프랜차이즈 분식점에서 인지할 수 있는 서비스 품질들이 고객이 지각한 혜택과 행동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확률표집 중 하나인 단순무작위 표집(simple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프랜차이즈 분식점을 방문 경험이 있는 부산지역 소비자 500명을 본 연구의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요인을 물리적 환경품질, 상호작용품질, 그리고 결과품질로 측정하였는데, 기존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에서는 품질에 대한 측정이 너무 과정 중심적이란 제한점이 지적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결과품질을 프랜차이즈 분식점에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결과물인 음식이란 항목들로 측정하고 평가함으로써 보다 논리적인 인과관계를 도출하였다고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결과에서는 세 가지 서비스 품질 요인 중 결과품질이 지각된 혜택에 가장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기존의 수단-목적사슬을 활용한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객이 지각하는 심리적인 상태나 가치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나, 외식산업 중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분식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지각하는 속성들과 혜택, 그리고 가치에 대한 연구는 전무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단-목적사슬이론을 프랜차이즈 분식점 영역에 적용하여 분식점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소비자가 인지하는 속성들과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혜택이나 가치에 대한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지금까지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는 여러 연구에서 수행되고 있지만, 프랜차이즈 분식점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가설 설정

  • H1 : 프랜차이즈 분식점의 서비스 품질은 지 각된 혜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 프랜차이즈 분식점의 서비스 품질 중 물리적 환경품질은 지각된 혜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 프랜차이즈 분식점의 서비스 품질 중 상호작용품질은 지각된 혜택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c : 프랜차이즈 분식점의 서비스 품질 중 결과품질은 지각된 혜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프랜차이즈 분식점의 지각된 혜택은 기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프랜차이즈 분식점의 지각된 가치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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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식사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를 높이게 만든 변화는 무엇인가? 통계청에 따르면 2014년 도시 한 가구당 월평균 외식비 지출이 319,171원으로 2000년(184,885원)에 비해 약 60% 늘어난 것으로 집계되었다 (Statistic Korea 2015). 이러한 변화는 외식사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를 높이게 되었고, 이미 다양한 외식사업으로 진출해 있던 기존의 여러 기업들은 전문적 인력 양성과 질 높은 서비스 제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The yearbook of korea foodservice 2015).
프랜차이즈 회사들의 사업확장에 직-간접적영향을 미치게 한 원인은? 이러한 변화는 외식사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를 높이게 되었고, 이미 다양한 외식사업으로 진출해 있던 기존의 여러 기업들은 전문적 인력 양성과 질 높은 서비스 제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The yearbook of korea foodservice 2015). 이처럼 국내 외식시장의 성장과 기업들의 해외 진출은 다양한 프랜차이즈 회사들의 사업 확장에도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특히 기존에 서민음식으로 인기를 누리던 길거리 음식들은 시설의 고급화와 메뉴의 다양화, 그리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중요한 프랜차이즈 분식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Cha SB 2013).
혜택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혜택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얻을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를 의미하며(Haley R 1968), 눈에 보이는 기능적, 실용적 혜택(Utilitarian be- nefit)과 경험이나 즐거움과 같은 정서적 혜택(He- donic benefit)으로 설명된다(Dhar R․Wertenbro- ch K 2000; Betra R․Ahtola OT 1990). 지각된 혜택은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경험을 통해 평가되는 유익한 결과를 의미한다(Gutman J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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