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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 하중을 고려한 친환경 자연섬유 복합재 적용 자동차 차체 패널의 구조 설계 연구
A Study on Structural Design of Natural Fiber Composites Automobile Body Panel Considering Impact Load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8 no.5, 2015년, pp.291 - 296  

박길수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  공창덕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  박현범 (Department of Defense & Science Technology-Aeronautics, Howo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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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구조물의 경량화를 위해 자연섬유 복합재료를 적용하여 차량용 패널의 구조 설계 및 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조 설계를 위해 Flax/vinyl ester 복합재료를 적용하였다. 섬유 복합재 패널의 제조공법은 VARTML(Vacuum Assisted Resin Transfer Molding-Light) 제조공법이 적용되었다. 구조 설계 후 충돌에 의한 구조물의 안전성을 분석하기 위해 충돌 실험을 수행하였다. 충돌 실험은 유럽 보행자 보호 기준에 맞게 수행하였으며 해석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시편을 제작해 충격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충격 손상 후 구조물의 잔류강도를 측정하기 위해 손상을 가한 시편의 압축강도 실험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structural design and analysis of the automobile bonnet is performed. The flax/vinly ester composite material is applied for structural design. The Vacuum Assisted Resin Transfer Molding-Light (VARTML) manufacturing method is adopted for manufacturing the flax fiber composite bonne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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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아마섬유로 설계한 차량용 패널의 구조적 거동을 비교하기 위해 기존 금속으로 제작된 국내 소형차의 패널과 비교 분석하였다. 기계적 물성치는 앞서 분석된 아마 섬유 분석 결과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소재로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는 아마/비닐에스테르(Flax/vinyl ester) 복합재료에 대한 물성치를 평가하여 소형 자동차 패널의 구조 설계 및 해석을 수행하였다. 아마/비닐에스테르 적용 복합재료의 제조 방법은 경량화와 대량 생산에 적합한 제조공정인 VARTML (Vacuum Assisted Resin Transfer Molding-Light)을 적용하였다.
  • 아마섬유를 적용한 차량용 패널의 해석 결과를 검증하기위해 성인 머리 모형의 충격체를 제작하고 시제품에 충격 시험을 수행해야한다. 하지만 특수 장비가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시제품 제작 전에 경향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축소형 시편을 제작한 후 시편 충격 시험을 통해 실험 결과와 해석 결과를 비교하고 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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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의 경량화를 통해 무엇을 확보할 수 있는가? 자동차 경량화는 기본성능인 가속력과 제동력을 높이는 직접적인 요인이며, 가속력과 제동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같은 출력일 경우 경량화 할수록 유리하다. 자동차의 경량화는 엔진의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 상대적 출력이 작아도 출력 당 감당해야 할 중량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무거운 차량보다 가속성능과 운동성능을 우월하게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최근 환경규제와 고유가 시대의 도래로 연비 개선은 필수가 되었다.
자동차의 경량화를 통해 차체 무게 감소시 연비에는 어떤 영향이 있는가? 또한 최근 환경규제와 고유가 시대의 도래로 연비 개선은 필수가 되었다. 10%의 무게 감소 시 5~7%의 연비가 좋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자동차 제조회사에서는 경량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관련 부품업체들도 완성차업체와 협력하여 경량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자동차 경량화는 무엇에 영향을 주는 요인인가? 자동차 경량화는 구조 설계 분야에서 중요한 분야이다. 자동차 경량화는 기본성능인 가속력과 제동력을 높이는 직접적인 요인이며, 가속력과 제동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같은 출력일 경우 경량화 할수록 유리하다. 자동차의 경량화는 엔진의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 상대적 출력이 작아도 출력 당 감당해야 할 중량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무거운 차량보다 가속성능과 운동성능을 우월하게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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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Lucintel Brief, "Opportunities in Natural Fiber Composite", Lucintel, 2011. 

  2. Libo Yan, "Effect of Alkali Treatment on Vibration Characteristics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Natural Fabric Reinforced Composites," Journal of Reinforced Plastics and Composites, Vol. 31, No. 13, 2012, pp. 887-896. 

  3. Walter D. Pilkey, Formulas for Stress, Strain and Sructural Matrices, A Wiley-Interscience Publication, Canada, 1994. 

  4. Regulation(EC) No. 78/2009 of the European Parliament and of the Council of 14 January, 2009. 

  5. ASTM D 7137, "Standard Test Method for Compressive Residual Strength Properties of Damaged Polymer Matrix Composite Plates", 2005. 

  6. ASTM D 7136,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ing the Damage Resistance of a Fiber-reinforced Polymer Matrix Composite to a Drop-weight Impact Event",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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