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정서조절전략과 어머니 반응의 실험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f Preschoolers' Strategies for Emotional Regulation and Their Mothers' Respons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5, 2015년, pp.155 - 171  

윤금숙 (전북대학교 아동학과) ,  이진숙 (전북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firstly, to examine the emergence of complex strategies for emotional regulation in 3 and 4 years old children, and secondly, to analyze the corresponding relationship of the preschoolers' strategies for emotional regulation and their mothers' responses. The subjec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요약하면, 본 연구는 부정적 정서가 유발되는 좌절 실험상황에서 3, 4세 유아의 정서조절전략 경향 및 어머니 반응의 경향을 살펴보고, 유아의 연령, 성별, 출생순위에 따른 발달적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정서조절전략과 어머니 반응의 대응패턴 분석을 통해 유아의 정서조절전략과 어머니 반응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좌절상황에서 유아의 정서조절전략과 어머니의 반응을 실험관찰 하여 3, 4세 유아의 다양한 정서조절전략 사용과 상위 인지 전략의 출현을 검증하고, 유아의 정서조절전략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을 연구함으로써 어머니-자녀 간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 요약하면, 본 연구는 부정적 정서가 유발되는 좌절 실험상황에서 3, 4세 유아의 정서조절전략 경향 및 어머니 반응의 경향을 살펴보고, 유아의 연령, 성별, 출생순위에 따른 발달적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정서조절전략과 어머니 반응의 대응패턴 분석을 통해 유아의 정서조절전략과 어머니 반응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실험상황에서 유아의 정서조절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간의 관련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히 본 연구는 3, 4세 유아의 정서조절전략의 양상을 분석하고 유아의 전략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전략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유아의 연령, 성별, 출생순위에 따라 유아의 정서조절전략과 어머니 반응의 대응 관계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정적 정서도 정서발달에 중요한 이유는? 유아는 3세 정도가 되면 신체적 성숙과 감각운동의 발달, 뇌신경 체계의 발달로 자기조절에 대한 인식이 생겨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에 부합하는 정서조절이 가능해진다 (Denham & Kochanoff, 2002). 특히 부정적인 정서유발 상황에서 유아는 이에 대한 대처방법이나 적응방법을 배우고, 자신의 정서를 조절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 때문에 부정적 정서도 정서발달에 중요한 기여를 한다(Bae, 2011; Stansbury & Sigman, 2000).
정서조절이란? 정서조절은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서적 반응을 모니터하고 평가하고 수정하는 외부적·내재적 과정으로(Thompson, 1994), 필요할 경우 반응을 지연하는 능력뿐 아니라 정서 경험을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방식으로 반응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유아는 3세 정도가 되면 신체적 성숙과 감각운동의 발달, 뇌신경 체계의 발달로 자기조절에 대한 인식이 생겨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에 부합하는 정서조절이 가능해진다 (Denham & Kochanoff, 2002).
유아의 정서조절전략이 어머니의 반응을 통해 형성되는 이유는? 유아의 정서조절전략은 주 양육자이고 사회화의 대행자인 어머니의 정서표현이나 행동 등의 반응을 통해서 형성된다. 유아는 어머니의 정서적 반응에 기초하여 정서교류에 필요한 도식을 만들고, 이 도식을 통해 상황에 맞는 정서조절을 하기 때문이다(Dunn et al., 199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n, R. R.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ren's variables, mothers' emotionality and children's emotional development,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2. Bae J. H. (2011). The effects of children's sex, age, temperament and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on the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Unpublis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3. Baird, J. A., & Moses, L. J. (2001). Do preschoolers appreciate that identical actions may be motivated by different intentions? Journal of Cognition and Development, 2, 413-448. 

  4. Calkins, S. D., Gill. K. L., Johnson, M. C., & Smith, C. L. (1999). Emotion reactivity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predictors of social behavior with peers during toddlerhood. Social Development, 8(3), 310-334. 

  5. Carlson, S. M. (2005). Developmentally sensitive measures of executive function in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 28, 595-616. 

  6. Cole, P. M., Dennis, T. A., Smith-Simon, K. E., & Cohen, L. H. (2009).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strategy understanding: Relations with emotion socialization and child selfregulation. Social Development, 18(2), 324-352. 

  7. Denham, S. A. (1994). Maternal emotional responsiveness and toddlers' social-emotional competenc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4, 715-728. 

  8. Denham, S. A. (1998). Emotion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New York: Guilford Press. 

  9. Denham, S. A., & Kochanoff, A. (2002). Parental contributions to preschoolers' understanding of emotion. Marriage and Family Review, 34, 311-343. 

  10. Dunn, Judy, Brown, Jane. (1994). Affect expression in the family,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and their interactions with others. Merrill - Palmer Quarterly, 40(1), 120-137. 

  11. Ji, K. J. (2004). Preschoolers' emotional expression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Unpublis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12. Kim, J. M. (2013).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in different situations: Related to executive function and tempera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13. Kopp, C. B. (1989). Regulation of distress and negative emotion: A development view. Development Psychology, 25, 343-354. 

  14. Kwon, J . (2008). Emotion regulation of toddlers: Focused on relation of mother's vailability, mother's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Unpublis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15. Lee, J. S. (2011). A multi-level data analysis on the effect of variables of teachers and young children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uksung Women's University, Korea. 

  16. Lemerise, E. A., & Arsenio, W. F. (2000). Av integrated model of emotion processes and cognition in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Child Developmental, 71, 107-118. 

  17. Lim, H. S. (2001). Child's sex, temperament, mother's emotion regulation, and parenting as related to child's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18. Lindsey, E. W., & Colwell, M. J. (2003). Preschooler's emotional competence: Links to pretend and physical paly. Child Study Journal, 33(1), 39-52. 

  19. Morris, A. S., Silk, J. S., Morris, M. D., Steinberg, L., Aucoin, K. J., & Keyes, A. W. (2011). The Influence of mother-chil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children's expression of Anger and sadness. Developmental Psychology, 47(1), 213-225. 

  20. Park, Y. M. (2008). Emotion regulation of toddlers: Focused on relation of age, attachment, behavioral inhibition. Unpublis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21. Radke-Yarrow, M., & Kochanska, G. (1990). Anger in young children. Psychological and biological approaches to emotion (pp. 297-310).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22. Rydell, A., Berlin, L., & Bohlin, G. (2003). Emotionality, emotion to regulation, and adaptation among 5-to 8-years-old children. Emotion, 3, 30-47. 

  23. Shelids, A., & Cicchetti, D. (2001). Parental maltreatment and emotion dysregulation as risk factors for bullying and victimization in middle childhood.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30, 349-363. 

  24. Song, H. S. (2005). Toddler regulation of distress to frustrating events: Moderating effects of maternal interactive style between distress and emotion regulation. unpublis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25. Stansbury, K., & Sigman, M. (2000). Responses of preschoolers in two frustrating episodes: Emergence of complex strategies for emotion regulation.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1(2), 182-202. 

  26. Thompsom, R. A. (1994). Emotion regulation: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 In N. Fox (E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Serial No. 240), 25-52. 

  27. Wellman, H. M., Cross, D., & Watson, J. (2001). Meta-analysis of theory-of-mind development: The truth about false belife. Child Developmental, 72, 655-684. 

  28. Zimmermann, L. K., & Stansbury, K. (2003). The influence of temperamental reactivity and situational context on the emotion-regulatory abilities of 3-year-old children.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4, 389-4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