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절 상황에서 3세 유아가 사용하는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 The Study of 3-year-old Infants'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in Frustrating Situations and Their Mothers' Responsive Strateg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좌절 상황에서 3세 유아가 보이는 정서조절 전략의 양상을 살펴보고, 유아의 전략과 그에 반응하는 어머니의 전략 간의 상관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만 3세 유아와 어머니 33쌍을 대상으로 한 실험 관찰을 실시하였다. Stansbury와 Sigman(2000)의 도구를 한국의 문화적 실정에 맞춰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는데, 이 도구는 2개의 좌절 상황에서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을 위안, 도구, 인지 재평가, 주의전환, 기타의 5가지로 구분한다. 연구 결과, 3세 유아들은 인지 재평가를 포함한 복잡한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난감 정리 과제'(Clean-up) 좌절상황에서는 도구적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사탕 지연 과제'(Candy given then denied)의 상황에서는 주의전환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좌절 상황에서 3세 유아가 보이는 정서조절 전략의 양상을 살펴보고, 유아의 전략과 그에 반응하는 어머니의 전략 간의 상관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만 3세 유아와 어머니 33쌍을 대상으로 한 실험 관찰을 실시하였다. Stansbury와 Sigman(2000)의 도구를 한국의 문화적 실정에 맞춰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는데, 이 도구는 2개의 좌절 상황에서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을 위안, 도구, 인지 재평가, 주의전환, 기타의 5가지로 구분한다. 연구 결과, 3세 유아들은 인지 재평가를 포함한 복잡한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난감 정리 과제'(Clean-up) 좌절상황에서는 도구적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사탕 지연 과제'(Candy given then denied)의 상황에서는 주의전환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use of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of 3-year-old infants in frustrating situations and the correlation between infants' emotional strategies and their mothers' responsive strategies. In the current study, 33 dyads of infant-mother were observed in 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use of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of 3-year-old infants in frustrating situations and the correlation between infants' emotional strategies and their mothers' responsive strategies. In the current study, 33 dyads of infant-mother were observed in the laboratory. Stansbury and Sigman's (2000) experimental instrument was revised and complemented according to Korean culture, and it was categorized into 5 measures for infants' use of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in frustrating situations and their mothers' responsive strategies: comforting, instrumental, cognitive reappraisal, distraction, and others. As a result, infants'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and their mothers' responsive strategies were categorized as 5 such strategies. The findings of this study showed that 3-year-old infants used complex strategies including cognitive reappraisal. They used instrumental strategy most during a 'clean up' frustrating situation and distraction strategy during a 'candy given then denied' situation. There was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infants'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and their mothers' responsive strateg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use of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of 3-year-old infants in frustrating situations and the correlation between infants' emotional strategies and their mothers' responsive strategies. In the current study, 33 dyads of infant-mother were observed in the laboratory. Stansbury and Sigman's (2000) experimental instrument was revised and complemented according to Korean culture, and it was categorized into 5 measures for infants' use of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in frustrating situations and their mothers' responsive strategies: comforting, instrumental, cognitive reappraisal, distraction, and others. As a result, infants'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and their mothers' responsive strategies were categorized as 5 such strategies. The findings of this study showed that 3-year-old infants used complex strategies including cognitive reappraisal. They used instrumental strategy most during a 'clean up' frustrating situation and distraction strategy during a 'candy given then denied' situation. There was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infants'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and their mothers' responsive strate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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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좌절상황에서 3세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 및 어머니 반응의 양상을 살펴보고,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그에 반응하는 어머니 전략 간의 상관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좌절상황에서 3세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을 규명하기 위하여 Stansbury와 Sigman(2000)의 척도를 국내의 실정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그동안 국내에서 번안되어진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 척도(Eisenberg & Fabes, 1994: Kalpidou, 1997)와 어머니 반응 전략 척도(Eisenberg, 1996; Gurovich, 1999)가 있지만, 본 척도는 2개의 좌절 유발 상황에서 3세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을 동시에 관찰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연구대상 유아와 어머니의 특성은 에 제시하였다.
예비실험은 어린이집의 조용한 교실에서 이루어졌으며, 본 연구자가 실험보조자의 도움을 받아 직접 진행하였다. 예비실험을 통해 실험상황 및 유아에게 제시되는 장난감이 유아에게 적절한지 여부 등을 검토하였다. 예비실험 결과, 장난감 정리과제에서 구슬 장난감을 사용하였을 때 아이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이지 않고, 레고 블록의 소음이 너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유아기 정서조절 전략의 발달과 어머니의 상호작용과의 관련성이 이후 보다 나은 발달로 이끌어 갈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할 수 있다는 관점으로부터 본 연구가 시작되었다. 최근 영유아기 사회정서 발달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험상황에서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을 직접 관찰한 연구는 아직까지는 부족한 실정이다.
최근 영유아기 사회정서 발달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험상황에서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을 직접 관찰한 연구는 아직까지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부정적 정서를 유발하는 좌절상황에서 3세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을 직접 관찰하고, 어머니들의 반응 전략이 유아들의 정서조절 전략 사용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Calkins(1998)와 권진(2008)의 연구를 참조하여 시간 표집법에 의해 각 실험과제에 대한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을 평가하였다. 120초 간의 실험관찰 녹화본을 10초 간격으로 나누어 정서조절(반응) 전략 범주(하위범주)별 출현 빈도를 체크하였다. 평가자 간의 일치를 위하여 유아-어머니 5쌍을 무선표집하여 평가하고, 항목에 대한 점수가 불일치하거나 평정이 모호하다고 판단되는 항목에 대해 서로 논의하여 일치도 훈련을 하였다.
예비실험 결과, 장난감 정리과제에서 구슬 장난감을 사용하였을 때 아이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이지 않고, 레고 블록의 소음이 너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제시되는 장난감을 좀 더 매력적인 롤러코스터로 교체하고 블록은 두 종류의 끼우기 블록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한편, 유아와 어머니의 상호작용 관찰을 위해 모든 활동을 녹화하였는데, 유아와 어머니가 의식하지 않도록 카메라는 눈에 띄지 않게 설치하였다.
모든 실험관찰 상황은 CCTV 카메라와 6mm 비디오카메라로 녹화를 하고, 녹화된 비디오 자료(유아와 어머니의 대화, 행동)는 전사하였다. 전사된 자료에 근거하여 한 문장씩 읽어가면서 유아와 어머니의 행동 반응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예비실험을 통해 실험과제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예비실험은 2013년 3월 25일~26일까지 만 3세 유아와 어머니 6쌍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어머니의 반응 전략에서는 ‘어머니는 유아가 장난감을 정리하지 않아도 그냥 둔다’, ‘어머니는 유아가 사탕을 먹어도 말리지 않는다’ 등의 무대처와 회피의 경우가 나타나 ‘어머니는 뚜렷한 전략을 취하지 않거나 상황을 회피한다’의 기타 전략을 추가하였다. 수정된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은 위안, 도구, 인지 재평가, 주의전환, 기타의 5개 요인, 11개 세부요인으로 구성된다. 다만 기타 요인의 빈도수가 많지 않아 통계 분석 시에는 4개 요인 10개 세부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실험 동의서를 보내준 어머니에게 개별 전화를 통해 연구에 관해 대략적으로 설명을 한 뒤, 참여 가능한 시간에 유아와 함께 직접 실험실에 방문하도록 하였다. 실험 실시 전 어머니에게 ‘장난감 정리 과제’와 ‘사탕 지연 과제’의 실험 관찰에 대한 절차와 주의사항을 설명한 뒤 본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실시 전 어머니에게 ‘장난감 정리 과제’와 ‘사탕 지연 과제’의 실험 관찰에 대한 절차와 주의사항을 설명한 뒤 본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절차는 먼저 장난감을 활용한 자유놀이를 5분 갖은 후, 장난감 정리 과제’ 실험관찰을 3분 실시하고 ‘사탕 지연 과제’ 실험관찰을 3분 실시하였다.
코딩과정에서 원 코딩 범주에 분류되지 않은 추가범주가 나타나 아동 전문가 3인의 논의를 거쳐 일부 수정이 이루어졌다. 아동학 전문가 3인이 참여하여 코딩지침을 검토, 수정하였으며, 외부 전문가의 자문을 거쳤다.
예비실험은 2013년 3월 25일~26일까지 만 3세 유아와 어머니 6쌍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예비실험은 어린이집의 조용한 교실에서 이루어졌으며, 본 연구자가 실험보조자의 도움을 받아 직접 진행하였다. 예비실험을 통해 실험상황 및 유아에게 제시되는 장난감이 유아에게 적절한지 여부 등을 검토하였다.
모든 실험관찰 상황은 CCTV 카메라와 6mm 비디오카메라로 녹화를 하고, 녹화된 비디오 자료(유아와 어머니의 대화, 행동)는 전사하였다. 전사된 자료에 근거하여 한 문장씩 읽어가면서 유아와 어머니의 행동 반응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Calkins(1998)와 권진(2008)의 연구를 참조하여 시간 표집법에 의해 각 실험과제에 대한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을 평가하였다.
좌절상황에서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을 평정하기 위해 Stansbury와 Sigman(2000)이 사용한 코딩 지침을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코딩과정에서 원 코딩 범주에 분류되지 않은 추가범주가 나타나 아동 전문가 3인의 논의를 거쳐 일부 수정이 이루어졌다. 아동학 전문가 3인이 참여하여 코딩지침을 검토, 수정하였으며, 외부 전문가의 자문을 거쳤다.
120초 간의 실험관찰 녹화본을 10초 간격으로 나누어 정서조절(반응) 전략 범주(하위범주)별 출현 빈도를 체크하였다. 평가자 간의 일치를 위하여 유아-어머니 5쌍을 무선표집하여 평가하고, 항목에 대한 점수가 불일치하거나 평정이 모호하다고 판단되는 항목에 대해 서로 논의하여 일치도 훈련을 하였다. Cohen의 Kappa 지수를 통한 평가자 간 신뢰도는 유아의 정서 조절 전략에서는 위안 .
대상 데이터
3세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면 과 같다.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J시 H어린이집의 3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 33쌍으로 어린이집 안내문을 통하여 참여의사와 실험동의서를 받았다. 연구대상 유아와 어머니의 특성은 <표 1>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예비실험을 통해 실험과제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예비실험은 2013년 3월 25일~26일까지 만 3세 유아와 어머니 6쌍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예비실험은 어린이집의 조용한 교실에서 이루어졌으며, 본 연구자가 실험보조자의 도움을 받아 직접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은 빈도 분석,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 평정의 평가자 간 일치도는 Cohen의 Kappa 지수,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 간 관련성은 Pearson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전사된 자료에 근거하여 한 문장씩 읽어가면서 유아와 어머니의 행동 반응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Calkins(1998)와 권진(2008)의 연구를 참조하여 시간 표집법에 의해 각 실험과제에 대한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을 평가하였다. 120초 간의 실험관찰 녹화본을 10초 간격으로 나누어 정서조절(반응) 전략 범주(하위범주)별 출현 빈도를 체크하였다.
본 연구는 좌절상황에서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을 측정하기 위해 Stansbury와 Sigman(2000)이 사용한 ‘장난감 정리 과제’(Clean-up)와 ‘사탕 지연 과제’(Candy given then denied)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 간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 장난감 정리 과제에서는 위안, 인지 재평가, 주의전환 전략 간에 정적 상관이 나타나고, 사탕 지연 과제에서는 위안, 도구적, 인지 재평가, 주의전환 전략의 4개 요인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이는 두 좌절상황 실험 동안에 어머니와 유아가 관심사를 공유하고, 서로의 전략이 상대의 전략에 의해 부분적으로 영향을 받는다는 결과이다.
먼저 장난감 정리 과제에서는 유아의 주의전환 전략이 어머니의 주의전환 전략과는 높은 정적 상관(r = .95, p < .001)을 보인 반면, 어머니의 다른 전략들과는 부적 관련을 보이고, 특히 도구적 전략(r = -.47, p < .05), 재인지 전략(r = -.37, p < .05)간에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먼저, 두 좌절상황 실험에서 3세 유아들이 사용한 정서조절 전략 4개 요인의 양상을 살펴본 결과, 3세 유아들은 좌절에 반응할 때 복잡한 정서조절 전략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장난감 정리과제’에서는 도구적 전략(43%)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사탕 지연 과제’에서는 주의전환 전략(43%)을 가장 많이 사용했다.
예비실험을 통해 실험상황 및 유아에게 제시되는 장난감이 유아에게 적절한지 여부 등을 검토하였다. 예비실험 결과, 장난감 정리과제에서 구슬 장난감을 사용하였을 때 아이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이지 않고, 레고 블록의 소음이 너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제시되는 장난감을 좀 더 매력적인 롤러코스터로 교체하고 블록은 두 종류의 끼우기 블록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3세 유아들은 좌절상황에서 위안, 도구, 재인지, 주의전환 등의 다양한 정서조절 전략을 사용한다. 도구적 전략과 주의전환 전략은 가장 많이 사용되고, 그동안 영아기에 주로 사용해오던 위안 전략은 줄어든다.
어머니가 자녀들에게 목표물로부터 관심을 돌리고자 사용한 주의전환 전략은 대부분 성공하여 자녀들을 목표로부터(롤러코스트, 사탕) 주의전환 할 수 있었고, 이후 실험이 종료될 때까지 다른 사물이나 사건으로 완전히 주의전환 한 것이다. 종합하면 두 좌절 실험에서 어머니들은 도구적 전략을 제외하고는 자녀들과 동일한 전략을 사용하였다. 어머니들은 3세 자녀들의 관심을 목표(자동차, 사탕)로부터 완전히 돌리기 위해 위안, 재인지 조절, 주의전환의 긍정적 전략들로 유도를 하고, 자녀들 또한 어머니가 유도하는 대로 같은 전략을 사용하며 따라와 주었다.
후속연구
다만 그림카드를 매개로 면접 연구를(안라리, 2005; 이정수, 2011) 시도하였고, 대부분은 질문지 연구이다(박서정, 2004; 배주희, 2011). 그러나 질문지 연구는 객관성이 결여되고 사회적인 바람직성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커서 유아의 발달을 탐색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질문지나 면접연구에서 보지 못한 유아의 복잡한 정서조절 전략들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직접 관찰을 통한 실험연구가 요구된다.
, 1995), 좌절 상황에 대한 반응 유형에만 포커스를 맞추는 것에서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 본 연구도구의 사용은 무엇보다도 평가의 정확성을 위해 평가자간 일치도를 높이고, 평정 체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을 측정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되리라 기대한다.
앞으로 본 연구도구의 사용은 무엇보다도 평가의 정확성을 위해 평가자간 일치도를 높이고, 평정 체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을 측정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되리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연구 대상이 유아-어머니 33쌍으로 다소 부족한 감이 있었다. 추후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수를 보완하고, 3~5세까지 연령을 폭넓게 확대하기를 제안한다. 또한 기질을 평가에 포함시키고(배주희, 2011; 임희수, 2001; Cole et al.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 3세 유아와 어머니 33쌍을 대상으로 좌절 상황에서 3세 유아가 보이는 정서조절 전략의 양상을 살펴보고 유아의 전략과 그에 반응하는 어머니의 전략 간의 상관을 알아본 조사 결과는?
Stansbury와 Sigman(2000)의 도구를 한국의 문화적 실정에 맞춰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는데, 이 도구는 2개의 좌절 상황에서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을 위안, 도구, 인지 재평가, 주의전환, 기타의 5가지로 구분한다. 연구 결과, 3세 유아들은 인지 재평가를 포함한 복잡한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난감 정리 과제'(Clean-up) 좌절상황에서는 도구적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사탕 지연 과제'(Candy given then denied)의 상황에서는 주의전환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과 어머니의 반응 전략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정서조절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유아는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정서를 경험하고 자신의 정서적 반응을 해석하고 정서적 표현행동을 결정하며 점차 다양한 상황에서 표현해야 할 정서와 표현해서는 안 될 정서를 인식하게 된다(Calkins & Smith, 1999). 정서조절은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서적 반응을 모니터하고 평가하고 수정하는 외부적 · 내재적 과정으로(Thompson, 1994), 필요할 경우 반응을 지연하는 능력뿐 아니라 정서 경험을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방법으로 반응하는 능력을 의미한다(Cole, Michel, & Teti, 1994). 효과적 정서조절이란 단순히 공격행동과 같은 부정적 행동들의 억제가 아니라 정서적으로 각성되는 상황에서 유연하게 전략적으로 반응하는 능력이다(Thompson, 1994).
정서란 무엇인가?
정서란 사람의 마음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감정으로, 어떤 일을 경험하거나 생각할 때 일어나는 복잡한 상태를 의미하며 주관적인 경험과 관련된다. 유아는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정서를 경험하고 자신의 정서적 반응을 해석하고 정서적 표현행동을 결정하며 점차 다양한 상황에서 표현해야 할 정서와 표현해서는 안 될 정서를 인식하게 된다(Calkins & Smith,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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