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OP 적용이 ADHD 아동의 작업수행에 미치는 효과 : 예비연구
Effect of the CO-OP Approach on Occupational Performance in ADHD : A Pilot Study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neurorehabilitation = 신경재활치료과학, v.4 no.2, 2015년, pp.51 - 62  

신민경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조은미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다양한 진단군에서 운동기술이 향상된 결과를 보여주는 CO-OP접근을 ADHD아동에게 적용하여 기술의 습득 및 변화를 살펴 본 후 ADHD아동에게 CO-OP접근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연구대상자는 ADHD진단을 받고 유치원에 재학 중인 만 7세 2개월의 남아 1명으로 개별실험연구설계(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 중 AB로 설계하여 5주간 10회기로 총 7주간 진행되었다. 보호자와 COPM을 통해 목표를 정하였으며 설정된 목표는 아동의 젓가락 질 향상이었다. 중재과정에서 CO-OP의 전반적인 과정을 설명하였고 젓가락질의 기술을 습득하게 하기 위해 수행에 대한 분석 및 실행을 지속하도록 하였으며, DSS를 가이드 하였다. 수행측정은 젓가락을 들고 시작과 동시에 콩이 담긴 접시에서 다른 접시로 콩을 집어 옮기는 시간으로 하였다. 결과 : 콩을 집는 시간은 중재 전 22.3초 걸렸지만 중재 후 15.1초로 7.2초 단축되었고 부모님의 COPM 점수는 수행도 3점, 만족도 4점의 향상을 보여 임상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가져왔다. 결론 : ADHD아동에게 CO-OP접근은 작업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방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plan a strategy on the activities for ADHD who want to improve, and to use the strategy to find out how it influences the occupational performance when applying Cognitive Orientation to a daily Occupational Performance (CO-OP) approach. Methods : A sing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지속적으로 ADHD진단을 받는 아동이 늘고 있는 만큼 적절한 중재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HD아동을 대상으로 CO-OP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ADHD아동에게 CO-OP접근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개별실험연구설계(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 중 AB로 설계하여 단일대상연구로 진행되었다. COPM을 통해 설정된 목표는 젓가락 질 향상이었고 측정은 젓가락을 들고 시작과 동시에 콩이 담긴 접시에서 다른 접시로 콩을 집어 옮기는 시간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DHD아동의 CO-OP접근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CO-OP접근을 활용한 과제 수행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대상자는 CO-OP접근을 활용한 젓가락질이라는 과제의 수행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작업치료에서 클라이언트 중심의 평가로 사용되는 COPM을 통해서 연구대상자의 선정, 중재 전후의 수행도 및 만족도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젓가락질의 수행 능력 중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매 회기에 나무젓가락으로 콩 한 알을 집어 다른 접시로 옮기는 과제를 실시하였다. 콩이 담겨있는 접시와 옮기는 접시의 거리는 약 15cm로 하였으며, 젓가락을 들면 “시작” 이라고 외치며 동시에 초 시계를 누르고 콩을 집으면 마쳐 총 시간을 기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어떠한 결함을 가지는가? 그러나 이러한 운동기술 발달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몇몇 진단군이 있다(홍강의, 2014). 그 중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증상으로 하는 진단군으로 청각, 시각, 대근육운동의 발달 저하가 잘 동반되고 특히 미로찾기나 핀꽂기 과제와 같은 운동조절(motor coordination)기능의 결함을 가진다(APA, 2013; Case-Smith & O'Brien, 2015). 이와 관련해 ADHD아동의 대부분은 글씨쓰기와 젓가락질과 같은 일상생활의 운동 수행에서 곤란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Barkley, 2014; Shen, Lee, & Chen, 2012).
ADHD아동은 어떠한 어려움을 겪는가? 그 중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증상으로 하는 진단군으로 청각, 시각, 대근육운동의 발달 저하가 잘 동반되고 특히 미로찾기나 핀꽂기 과제와 같은 운동조절(motor coordination)기능의 결함을 가진다(APA, 2013; Case-Smith & O'Brien, 2015). 이와 관련해 ADHD아동의 대부분은 글씨쓰기와 젓가락질과 같은 일상생활의 운동 수행에서 곤란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Barkley, 2014; Shen, Lee, & Chen, 2012).
운동 수행의 문제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적절한 중재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운동조절의 문제는 다양한 일상생활의 경험을 방해하며 이는 진단의 문제 이외에도 발달을 저해하고 경험을 회피하게 하는 환경의 결핍을 만들어 결과적으로 협응의 문제를 청소년이나 성인까지 지속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Case-Smith & O'Brien, 2015; Fliers et al., 2008; Piek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