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IM) 훈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아동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미치는 효과 : 개별 실험 연구 The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Increasing Attention and Impulsivity Control for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원문보기
목적 : 본 연구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들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M) 훈련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 ADHD 아동 1명을 대상으로 2016년 5월부터 7월까지 개별 실험 연구(single-subject experimental research design) 중 ABA'디자인을 적용하여 실시하였다. 총 21회기로 기초선 3회기, 중재기 15회기, 추적기 3회기를 시행하였다. 중재는 IM 훈련이었으며 매 회기마다 IM의 SFA(Short Form Assessment)와 집중력 측정과제를 수행하였다. 또한 기초선, 중재기, 추적기 때 각 한번씩 IM의 LFA(Long Form Assessment)와 자기통제력 검사(SCRS) 평가를 진행하였다. 매회기 SFA와 집중력 측정과제의 결과를 시각적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LFA와 SCRS의 값은 표로 제시하였다. 결과 : 기초선과 비교하여 IM 훈련 중재 후에 대상자의 집중력은 향상되었으며 충동성은 감소하였다. 중재가 끝나고 한 달 후인 추적기에도 그 효과가 유지되거나 향상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결론 : 본 연구는 IM이 ADHD 아동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ADHD 아동의 중재방법으로써 임상적 근거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적 : 본 연구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들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M) 훈련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 ADHD 아동 1명을 대상으로 2016년 5월부터 7월까지 개별 실험 연구(single-subject experimental research design) 중 ABA'디자인을 적용하여 실시하였다. 총 21회기로 기초선 3회기, 중재기 15회기, 추적기 3회기를 시행하였다. 중재는 IM 훈련이었으며 매 회기마다 IM의 SFA(Short Form Assessment)와 집중력 측정과제를 수행하였다. 또한 기초선, 중재기, 추적기 때 각 한번씩 IM의 LFA(Long Form Assessment)와 자기통제력 검사(SCRS) 평가를 진행하였다. 매회기 SFA와 집중력 측정과제의 결과를 시각적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LFA와 SCRS의 값은 표로 제시하였다. 결과 : 기초선과 비교하여 IM 훈련 중재 후에 대상자의 집중력은 향상되었으며 충동성은 감소하였다. 중재가 끝나고 한 달 후인 추적기에도 그 효과가 유지되거나 향상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결론 : 본 연구는 IM이 ADHD 아동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ADHD 아동의 중재방법으로써 임상적 근거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n Interactive Metronome on increasing attention and impulsivity control for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Methods :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the ABA'design among single-case research meth...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n Interactive Metronome on increasing attention and impulsivity control for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Methods :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the ABA'design among single-case research methods with one child with ADHD. From May to July, 2014, 3 sessions of baseline phase(A), 15 sessions of intervention phase(B), and 3 sessions of post baseline(A') were conducted. The intervention was IM training, and each session carried out short form assessment(SFA) of IM and concentration tasks. In addition, long form assessment(LFA) of IM and Self-Control Rating Scale (SCRS) were conducted at baseline, intervention and post baseline. Results : After IM training as the intervention, the participation showed an increase in attention and controled in impulsivity. After the intervention, it was demonstrated that the effects were maintained or improved in the post baseline. Conclusions : IM training can be useful for increasing attention and impulsivity control of children with ADHD. The results demonstrated the efficacy of IM training as a new approach for children with ADHD.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n Interactive Metronome on increasing attention and impulsivity control for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Methods :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the ABA'design among single-case research methods with one child with ADHD. From May to July, 2014, 3 sessions of baseline phase(A), 15 sessions of intervention phase(B), and 3 sessions of post baseline(A') were conducted. The intervention was IM training, and each session carried out short form assessment(SFA) of IM and concentration tasks. In addition, long form assessment(LFA) of IM and Self-Control Rating Scale (SCRS) were conducted at baseline, intervention and post baseline. Results : After IM training as the intervention, the participation showed an increase in attention and controled in impulsivity. After the intervention, it was demonstrated that the effects were maintained or improved in the post baseline. Conclusions : IM training can be useful for increasing attention and impulsivity control of children with ADHD. The results demonstrated the efficacy of IM training as a new approach for children with ADH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ADHD 아동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IM 훈련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IM 훈련 전인 기초선과 비교하여 중재기 때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감소를 보였으며 중재가 끝난 한 달 후도 그 효과가 증가되거나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IM이 ADHD 아동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ADHD 아동 1명인 개별실험연구이다.
총점은 231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 통제력이 부족하거나 충동적임을 의미한다. 본연구에서는 부모가 문항에 대답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들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IM 훈련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IM의 Long Form Assessment(LFA)는 총 13가지 훈련과제로 이루어져 있는데 1) 양손 치기, 2) 오른손 치기, 3) 왼손 치기, 4) 양발 끝 교대로 밟기, 5) 오른발 끝 밟기, 6) 왼발 끝 밟기, 7) 양발 뒤꿈치 교대로 딛기, 8) 오른발 뒤꿈치 딛기, 9) 왼발 뒤꿈치 딛기, 10) 오른손 치고 왼발 끝 밟기, 11) 왼손 치고 오른발끝 밟기, 12) 오른발로 균형 잡고 왼발 끝 밟기, 13) 왼발로 균형 잡고 오른발 끝 밟기로 구성되어 있다. 13가지 과제의 점수는 얼마나 기준음(reference sound) 에 근접하게 반응하였는가를 1/1000초인 밀리세컨드 (ms)로 측정한다. IM의 Short Form Assessment (SFA)는 운동과제 평점(millisecond average)과 적중률(SRO%)을 사용하여 타이밍 능력을 측정한다.
본 연구는 개별실험 연구방법으로 매회기 SFA와 집중력 측정 과제의 결과를 시각적 그래프를 통해 분석하였다. LFA와 SCRS의 결과 값은 표를 이용하여 제시하였다.
연구자는 대상자에게 항상 일정한 난이도의 문제를 제공하였다. 과제는 10분간 진행되었고 연구자는 전체 빈칸의 개수 중 대상자가 맞춘 정답 개수의 비율을 백분율로 계산하였다(Figure 2).
분량은 A4 1장이며 자음은 무작위로 2개씩 선택되었다. 과제는 10분간 진행이 되었고 연구자는 2개의 자음이 포함된 전체 글자 수 중 대상자가 찾아 표시한 글자 수의 비율을 백분율로 계산하였다(Figure 2).
본 연구는 개별 사례 연구(single-subject research design) 방법 중 ABA’설계를 사용하였다. 기초선 A 는 1주 동안 3회기가 진행되었으며 중재기 B는 주 3 회씩 6주 동안 총 15회기 진행하였다. 추적기 A’는 중재를 하지 않는 추적기간(follow-up)으로써 중재기가 종료된 지 한 달 후 1주 동안 3회기 진행하였다.
중재는 IM 훈련이었으며 매 회기 IM의 SFA와 집중력 측정과제를 수행하였다. 또한 기초선, 중재기 그리고 추적기 총 3회에 걸쳐 IM의 LFA와 자기통제력 검사(SCRS)를 실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기초선과 비교하여 IM 훈련 후에 대상자의 집중력은 향상되었으며 충동성 또한 감소되었다.
매회기마다 IM의 Short Form Assessment(SFA)와 집중력 측정과제를 수행하였다. 또한 기초선과 중재기가 끝난 직후 그리고 추적기에 Long Form Assessment(LFA)를 실시하여 전체 히트(hits) 중 몇 번을 기준음보다 빨리 두드렸는지를 통해 충동성을 비교하였으며 자기통제력 검사(SelfControl Rating Scale; SCRS)도 평가하였다(Figure 1).
중재는 IM 훈련이었으며 국내 하스피의 ADHD/ADD 아동용 IM 메뉴얼을 참고하여 진행하였다. 매회기마다 IM의 Short Form Assessment(SFA)와 집중력 측정과제를 수행하였다. 또한 기초선과 중재기가 끝난 직후 그리고 추적기에 Long Form Assessment(LFA)를 실시하여 전체 히트(hits) 중 몇 번을 기준음보다 빨리 두드렸는지를 통해 충동성을 비교하였으며 자기통제력 검사(SelfControl Rating Scale; SCRS)도 평가하였다(Figure 1).
본 연구는 개별실험 연구방법으로 매회기 SFA와 집중력 측정 과제의 결과를 시각적 그래프를 통해 분석하였다. LFA와 SCRS의 결과 값은 표를 이용하여 제시하였다.
Kendall과 Wilcox(1979)에 의해 초등학교 학생들의 자기통제에 대한 충동성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부모 또는 교사가 Likert 7점 척도에 따라 자기 통제 10문항, 충동성 13문항, 자기통제와 충동성 두요인을 모두 측정하는 10문항, 총 33문항에 대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총점은 231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 통제력이 부족하거나 충동적임을 의미한다.
연구대상자는 ADHD 아동 1명인 개별실험연구이다. 실험기간은 2016년 5월부터 7월까지 진행되었으며 기초선 3회기, 중재기 15회기, 그리고 한 달 후추적기 3회기가 시행되었다. 중재는 IM 훈련이었으며 매 회기 IM의 SFA와 집중력 측정과제를 수행하였다.
추적기 A’는 중재를 하지 않는 추적기간(follow-up)으로써 중재기가 종료된 지 한 달 후 1주 동안 3회기 진행하였다. 연구는 총 21회기로 진행되었으며 한 회기 당 소요 시간은 약 50-60분이었다. 중재는 IM 훈련이었으며 국내 하스피의 ADHD/ADD 아동용 IM 메뉴얼을 참고하여 진행하였다.
자기통제에 대한 충동성 감소를 확인하고자 기초선과 중재기가 끝난 직후 그리고 추적기에 SCRS를 평가하였다. 대상자는 기초선 때 자기통제 영역 44점, 충동성 영역 50점, 자기통제와 충동성 영역 38점으로총 132점이였다.
연구는 총 21회기로 진행되었으며 한 회기 당 소요 시간은 약 50-60분이었다. 중재는 IM 훈련이었으며 국내 하스피의 ADHD/ADD 아동용 IM 메뉴얼을 참고하여 진행하였다. 매회기마다 IM의 Short Form Assessment(SFA)와 집중력 측정과제를 수행하였다.
실험기간은 2016년 5월부터 7월까지 진행되었으며 기초선 3회기, 중재기 15회기, 그리고 한 달 후추적기 3회기가 시행되었다. 중재는 IM 훈련이었으며 매 회기 IM의 SFA와 집중력 측정과제를 수행하였다. 또한 기초선, 중재기 그리고 추적기 총 3회에 걸쳐 IM의 LFA와 자기통제력 검사(SCRS)를 실사하였다.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감소를 확인하고자 기초선과 중재기가 끝난 직후 그리고 추적기에 IM의 SFA를 측정하였다(Table 1). 대상자는 기초선 동안 운동과제 평균 평점은 Task 1 77.
추적기 A’는 중재를 하지 않는 추적기간(follow-up)으로써 중재기가 종료된 지 한 달 후 1주 동안 3회기 진행하였다.
충동성 감소를 확인하고자 기초선과 중재기가 끝난 직후 그리고 추적기에 IM의 LFA를 측정하였다. 대상 자는 기초선 때 전체 452번의 히트(hits) 중 395번, 즉 87.
대상 데이터
강원도 Y시 소재의 아동발달센터에서 작업치료를 받고있는 아동 중 일반학교에 재학 중인 ADHD 아동 1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상 아동의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자기통제에 대한 충동성 감소를 확인하고자 기초선과 중재기가 끝난 직후 그리고 추적기에 SCRS를 평가하였다. 대상자는 기초선 때 자기통제 영역 44점, 충동성 영역 50점, 자기통제와 충동성 영역 38점으로총 132점이였다. 중재기 때는 자기통제 영역 30점, 충동성 영역 39점, 자기통제와 충동성 영역 32점, 총 101점으로 31점 감소하였다.
본 연구는 IM이 ADHD 아동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ADHD 아동 1명인 개별실험연구이다. 실험기간은 2016년 5월부터 7월까지 진행되었으며 기초선 3회기, 중재기 15회기, 그리고 한 달 후추적기 3회기가 시행되었다.
이론/모형
Choi, Han과 Lee(2015)의 연구에서 사용된 과제를 참고하여 집중력 측정 과제를 설계하였다. 대상자는 소설의 일부가 발췌된 글을 읽으며 찾고자 하는 2 개의 자음이 포함된 글자를 찾아 표시한다.
본 연구는 개별 사례 연구(single-subject research design) 방법 중 ABA’설계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감소를 확인하고자 실시한 IM의 SFA 결과에서도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Task 1과 Task 2 모두 기초선 때보다 중재 후 평균 평점이 감소하였으며 추적기에도 효과가 지속되어 평균 평점이 감소하였다. 적중률은 기초선보다 중재 후가 더 높았고 추적기에도 효과가 지속되어 적중률이 증가하였다.
대상자의 충동성 감소를 확인하고자 실시한 IM의 LFA 결과에서는 대상자의 충동성이 크게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초선 동안에는 전체 히트 중 87.4%를 기준음보다 빨리치는 충동성을 보였지만 중재기에는 49.1%로 크게 감소하였다. 추적기에는 약간 증가하긴 하였지만 기초선과 비교하였을 때 28% 감소하여 이는 IM 훈련이 충동성 감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음을 의미한다.
충동성 감소를 확인하고자 기초선과 중재기가 끝난 직후 그리고 추적기에 IM의 LFA를 측정하였다. 대상 자는 기초선 때 전체 452번의 히트(hits) 중 395번, 즉 87.4%를 기준음보다 더 빨리 두드린 것을 보아 매우 충동적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중재 후 LFA를 재평가 한 결과, 전체 히트 중 49.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감소를 확인하고자 기초선과 중재기가 끝난 직후 그리고 추적기에 IM의 SFA를 측정하였다(Table 1). 대상자는 기초선 동안 운동과제 평균 평점은 Task 1 77.3ms, Task2 82.0ms이였지만 중재기간 동안 Task 1 31.2ms, Task 2 38.9ms로 Task 1은 46.1ms, Task 2는 43.1ms 감소하였다. 추적기 동안에는 Task 1 24.
대상자의 자기통제에 대한 충동성 감소를 확인하고자 실시한 자기통제력 검사(SCRS)의 점수는 기초선에 비해 중재기와 추적기에 감소되었다. 이 결과 IM 훈련이 자기통제력 향상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상자의 충동성 감소를 확인하고자 실시한 IM의 LFA 결과에서는 대상자의 충동성이 크게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초선 동안에는 전체 히트 중 87.
2ms 감소하였다(Figure 3). 대상자의 평균 적중률(SRO)은 기초선 동안 Task 1 3.7%, Task 2 11.7%이였지만 중재기간 동안 Task 1 33.7%, Task 2 29.9%로 Task 1은 30.0%, Task 2는 18.2% 증가하였다. 추적기에는 Task 1 43.
중재가 끝나고 한 달 후인 추적기에도 그 효과가 유지되거나 향상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통해 IM 훈련이 ADHD 아동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혔고, IM 훈련이 ADHD 아동의 중재방법으로써 사용가능하다는 임상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3% 감소하였다. 마지막으로 추적기 때 재평가 한 결과 전체 중 59.4%만 기준음보다 빨리 두드렸다. 추적기 때는 중재기보다 10.
이 결과 IM 훈련이 자기통제력 향상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SCRS 응답자는 어머님이었는데 연구자가 관찰한 문제에 비해 긍정적인 점수를 준 것으로 보여진다. 대상자의 문제 행동을 객관적으로 평가 할 수 있도록 교사 또는 치료사를 면담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기초선, 중재기 그리고 추적기 총 3회에 걸쳐 IM의 LFA와 자기통제력 검사(SCRS)를 실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기초선과 비교하여 IM 훈련 후에 대상자의 집중력은 향상되었으며 충동성 또한 감소되었다. 중재가 끝나고 한 달 후인 추적기에도 그 효과가 유지되거나 향상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반복 측정으로 인한 학습 효과 발생 가능성이 있다. 셋째, 자기통제는 단기간 내에 변화하기 어려우므로 변화 측정 기간을 증가시키거나 민감도 높은 평가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IM 훈련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IM 훈련 전인 기초선과 비교하여 중재기 때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감소를 보였으며 중재가 끝난 한 달 후도 그 효과가 증가되거나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대상자의 자기통제에 대한 충동성 감소를 확인하고자 실시한 자기통제력 검사(SCRS)의 점수는 기초선에 비해 중재기와 추적기에 감소되었다. 이 결과 IM 훈련이 자기통제력 향상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SCRS 응답자는 어머님이었는데 연구자가 관찰한 문제에 비해 긍정적인 점수를 준 것으로 보여진다.
Task 1과 Task 2 모두 기초선 때보다 중재 후 평균 평점이 감소하였으며 추적기에도 효과가 지속되어 평균 평점이 감소하였다. 적중률은 기초선보다 중재 후가 더 높았고 추적기에도 효과가 지속되어 적중률이 증가하였다. 본 연구대상자의 경우 Task 1의 적중률이 Task 2의 적중률 보다 높았다.
4%를 기준음보다 더 빨리 두드린 것을 보아 매우 충동적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중재 후 LFA를 재평가 한 결과, 전체 히트 중 49.1%을 기준음보다 빨리 두드려 기초선 보다 38.3% 감소하였다. 마지막으로 추적기 때 재평가 한 결과 전체 중 59.
본 연구의 결과 기초선과 비교하여 IM 훈련 후에 대상자의 집중력은 향상되었으며 충동성 또한 감소되었다. 중재가 끝나고 한 달 후인 추적기에도 그 효과가 유지되거나 향상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통해 IM 훈련이 ADHD 아동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혔고, IM 훈련이 ADHD 아동의 중재방법으로써 사용가능하다는 임상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집중력 측정 과제 글자 찾기와 스도쿠 모두 IM 훈련을 통해 집중력이 향상되었고 추적기 동안 향상되거나 유지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IM 훈련이 주의력, 학업능력 등의 인지기능의 향상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Shaffer, et al.
7%의 정답률이 증가하였다. 추적기 때는 글자 찾기 정답률 평균 63.1%, 스도쿠 정답률 평균 60.0%로 글자 찾기는 2.1%, 스도쿠는 22.2%의 정답 률이 증가하였다(Figure 4).
4%만 기준음보다 빨리 두드렸다. 추적기 때는 중재기보다 10.3% 증가하였지만 기초선과 비교하여 28% 감소하였다(Table 1).
1%로 크게 감소하였다. 추적기에는 약간 증가하긴 하였지만 기초선과 비교하였을 때 28% 감소하여 이는 IM 훈련이 충동성 감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음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향후 연구에서는 대상자 수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군에게 무작위 실험연구를 실시하여 연구의 질적 근거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또한 중재 효과를 민감하게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하여 IM 훈련의 효과를 검증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첫째, 단일 대상 연구로 대상자 수가 1명이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둘째, 반복 측정으로 인한 학습 효과 발생 가능성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대상자 수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군에게 무작위 실험연구를 실시하여 연구의 질적 근거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또한 중재 효과를 민감하게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하여 IM 훈련의 효과를 검증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HD는 무엇인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집중력 저하, 과잉행동 그리고 충동성을 주요 행동특성으로 나타내 보이는 장애이다(Seok, 2009). ADHD와 같이 주의집중력이 부족한 아동들은 신중하게 생각하기 전에 충동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 행동이 나타나며 지속적으로 한 가지 작업을 수행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인다(Choi, 2000).
IM의 Long Form Assessment(LFA)에 구성된 13가지 훈련과제는 무엇인가?
IM의 Long Form Assessment(LFA)는 총 13가지 훈련과제로 이루어져 있는데 1) 양손 치기, 2) 오른손 치기, 3) 왼손 치기, 4) 양발 끝 교대로 밟기, 5) 오른발 끝 밟기, 6) 왼발 끝 밟기, 7) 양발 뒤꿈치 교대로 딛기, 8) 오른발 뒤꿈치 딛기, 9) 왼발 뒤꿈치 딛기, 10) 오른손 치고 왼발 끝 밟기, 11) 왼손 치고 오른발끝 밟기, 12) 오른발로 균형 잡고 왼발 끝 밟기, 13) 왼발로 균형 잡고 오른발 끝 밟기로 구성되어 있다. 13가지 과제의 점수는 얼마나 기준음(reference sound) 에 근접하게 반응하였는가를 1/1000초인 밀리세컨드 (ms)로 측정한다.
상호작용식 메트로놈의 훈련방식은 무엇인가?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IM) 은 리듬감 있고 유동적인 운동성과 함께 청각적인 집중력을 요구하는 활동이다. 규칙적으로 들리는 메트로놈 소리를 듣고 팔과 다리를 동시에 움직이는 다양한 신체적 활동들을 통해 정확한 타이밍(timing)과 반복적인 리듬감(rhythmical sense)을 훈련한다(Greenspan, & Benderly, 199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