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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IM) 훈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아동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미치는 효과 : 개별 실험 연구
The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Increasing Attention and Impulsivity Control for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neurorehabilitation = 신경재활치료과학, v.6 no.1, 2017년, pp.45 - 54  

강재원 (세연아동발달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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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들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M) 훈련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 ADHD 아동 1명을 대상으로 2016년 5월부터 7월까지 개별 실험 연구(single-subject experimental research design) 중 ABA'디자인을 적용하여 실시하였다. 총 21회기로 기초선 3회기, 중재기 15회기, 추적기 3회기를 시행하였다. 중재는 IM 훈련이었으며 매 회기마다 IM의 SFA(Short Form Assessment)와 집중력 측정과제를 수행하였다. 또한 기초선, 중재기, 추적기 때 각 한번씩 IM의 LFA(Long Form Assessment)와 자기통제력 검사(SCRS) 평가를 진행하였다. 매회기 SFA와 집중력 측정과제의 결과를 시각적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LFA와 SCRS의 값은 표로 제시하였다. 결과 : 기초선과 비교하여 IM 훈련 중재 후에 대상자의 집중력은 향상되었으며 충동성은 감소하였다. 중재가 끝나고 한 달 후인 추적기에도 그 효과가 유지되거나 향상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결론 : 본 연구는 IM이 ADHD 아동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ADHD 아동의 중재방법으로써 임상적 근거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n Interactive Metronome on increasing attention and impulsivity control for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Methods :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the ABA'design among single-case research me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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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ADHD 아동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IM 훈련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IM 훈련 전인 기초선과 비교하여 중재기 때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감소를 보였으며 중재가 끝난 한 달 후도 그 효과가 증가되거나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IM이 ADHD 아동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ADHD 아동 1명인 개별실험연구이다.
  • 총점은 231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 통제력이 부족하거나 충동적임을 의미한다. 본연구에서는 부모가 문항에 대답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들의 집중력 향상과 충동성 조절에 IM 훈련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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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HD는 무엇인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집중력 저하, 과잉행동 그리고 충동성을 주요 행동특성으로 나타내 보이는 장애이다(Seok, 2009). ADHD와 같이 주의집중력이 부족한 아동들은 신중하게 생각하기 전에 충동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 행동이 나타나며 지속적으로 한 가지 작업을 수행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인다(Choi, 2000).
IM의 Long Form Assessment(LFA)에 구성된 13가지 훈련과제는 무엇인가? IM의 Long Form Assessment(LFA)는 총 13가지 훈련과제로 이루어져 있는데 1) 양손 치기, 2) 오른손 치기, 3) 왼손 치기, 4) 양발 끝 교대로 밟기, 5) 오른발 끝 밟기, 6) 왼발 끝 밟기, 7) 양발 뒤꿈치 교대로 딛기, 8) 오른발 뒤꿈치 딛기, 9) 왼발 뒤꿈치 딛기, 10) 오른손 치고 왼발 끝 밟기, 11) 왼손 치고 오른발끝 밟기, 12) 오른발로 균형 잡고 왼발 끝 밟기, 13) 왼발로 균형 잡고 오른발 끝 밟기로 구성되어 있다. 13가지 과제의 점수는 얼마나 기준음(reference sound) 에 근접하게 반응하였는가를 1/1000초인 밀리세컨드 (ms)로 측정한다.
상호작용식 메트로놈의 훈련방식은 무엇인가?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IM) 은 리듬감 있고 유동적인 운동성과 함께 청각적인 집중력을 요구하는 활동이다. 규칙적으로 들리는 메트로놈 소리를 듣고 팔과 다리를 동시에 움직이는 다양한 신체적 활동들을 통해 정확한 타이밍(timing)과 반복적인 리듬감(rhythmical sense)을 훈련한다(Greenspan, & Benderly,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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