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중점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가치관 유형 탐색 및 종단변화
A Study on the Types of Career Values of Science Core School Students and their Longitudinal Change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4 no.3, 2020년, pp.318 - 330  

신세인 (충북대학교) ,  이준기 (전북대학교) ,  하민수 (강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과학중점고등학교 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계열별 직업 가치관의 유형과 종단적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위하여 11개 직업 가치관 문항을 포함한 직업가치관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과학중점고등학교 학생 174명의 3차에 걸친 종단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과학중점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가치관은 세 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둘째, 과학중점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가치관은 계열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셋째, 과학중점고등학교 학생들의 상당수는 직업가치관은 측정 시점에 따라 거의 변화하지 않으며, 이들 중에는 직업가치관적 고려가 거의 없는 상태로 유지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들과 혼재되어있는 전혀 다른 성향을 보여주는 집단인 직업가치관 급변 집단들도 함께 발견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학생들의 직업 가치관의 변화추세와 그에 따른 잠재집단 유형에 기반을 둔 맞춤형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to identify the types and longitudinal changes in the career values of students in science core school. Data collected from 174 students in science core school were analyzed using 11 career value items. First, this study found that there are three types of career value ...

주제어

참고문헌 (24)

  1. Byun, Y. K., & Park, K. A. (2019).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related to science core school.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5), 629-649. 

  2. Gay, E. G., Weiss, D. J., Hendel, D. D., Dawis, R. V., & Lofquist, L. H. (1971). Manual for the Minnesota importance questionnaire. Minnesota Studies in Vocational Rehabilitation (No. 54). Retrieved from http://vpr.psych.umn.edu/sites/g/files/pua2236/f/monograph_xxviii_-_manual_for_the_mn_importance_questionnairre.pdf 

  3. Ha, M., Shin, S., Rachmatullah, A., & Lee, J.-K. (2017). Exploring the patterns of engineering students' career value orientation through latent class analysi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3), 29-51. 

  4. Jung, Y. H., Shin, S., & Lee, J.-K. (2015). The qualitative case study on science core school teachers' experiences of reflective practice.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2), 315-351. 

  5. Kim, J., Na, J., & Song, J. (2017).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forming the strategic community of practice for science education: A case of science core school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1), 169-179. 

  6. Kim, K., Shin, S., Lim, H., & Noh, T. (2008).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wareness on scientific or technological workplaces and relevant profess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8), 890-900. 

  7. Kim, S. (2013). The study of vocational value subtypes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6(1), 93-117. 

  8. Kim, S., & Yoo, M. (2012). Comparison on the vocational values and the science career orientation between middle school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nd non-gift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7), 1222-1240. 

  9. Kwak, Y., Shin, Y., Kang, H., Lee, S. Y., & Lee, S. (2019). Qualitative inquiry of features of science core schools on students'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9(4), 525-534. 

  10. Lee, B., Kim, M., & Moon, S. (2012). A study on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job values of students of agricultural specialized high schools on career decision-making level.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5(1), 53-72. 

  11. Lee, J. K., Sein, S., & Ha, M. (2020). Are all the future generations in science-technology compasses pointing the same way?: Analysis of career values of students in science core schoo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3), 125-146. 

  12. Lee, Y., & Kang, K. (2013). The analysis about work value of undergraduates according to major and gender: In focus of engineering and social science departmen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6(1), 27-34. 

  13.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 (2000). Contextual supports and barriers to career choice: A social cognitive 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7(1), 36-49. 

  14. Lim, E., Jung, Y., & Jang, G. (2001). Guidelines for conducting vocational value tests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eoul: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15. Lim, E., Park, B., & Hyun, J. (2012). Work value shift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from 2001 to 2011.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5(3), 19-37. 

  16. Lindsay, P., & Knox, W. E. (1984). Continuity and change in work values among young adult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89, 918-31. 

  17. Linzer, D. A., & Lewis, J. B. (2011). poLCA: An R package for polytomous variable latent class analysis. Journal of Statistical Software, 42(10), 1-29. 

  1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MEST & KOFAC]. (2010). Science core schools management guide. Seoul: Author. 

  19. Post-Kammer, P. (1987). Intrinsic and extrinsic work values and career maturity of 9thand 11th-grade boys and girl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65(8), 420-423. 

  20. Ryoo, S., Yoon, J., & Lee, Y. (2014). A case study on curriculum management of science core high school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10), 305-328. 

  21. Shin, S. Lee, J.-K., Ha, M. Lee, T., & Jung, Y. H. (2015). Analyzing the structure of science gifted and general middle school students' values of career: Social network approach.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5(2), 195-216. 

  22. Seon, H., Hwang, M., & Kim, Y. (2009). The change of adolescents' value pursuing in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Asian Journal of Education, 10(1), 155-173. 

  23. Super, D. E. (1970). Manual, Work Values Inventory. Boston, MA: Houghton-Mifflin. 

  24. Yu, J. Y. (2014). The development of the German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nd the university of Karlsruhe. Korean Journal of European Integration, 5(2), 53-7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