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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5, 2015년, pp.885 - 893
In this study, we compared the us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ICT) by middle school teachers in Korea and other countries utilizing the teacher survey data of the IEA International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Study (ICILS) 2013. The ICILS target population consisted of all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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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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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스마트기기를 통하여 어떤 활동이 가능해졌는가? | 최근 스마트기기가 우리의 일상생활 변화에 미친 영향을 생각해 보면 정보 통신기술(ICT)이 사회 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정확히 가늠할 수 있다. 이제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지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며 정보를 스스로 만들 수 있고, 빅데이터와 같이 기존에는 얻을 수 없었던 새로운 정보도 생성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 중 정보 통신 기술의 활용은 매우 핵심적인 능력이며, 이것은 21세기의 정보화 사회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다. | |
정보 통신 기술의 활용을 가르치기 위해 국외에서는 어떤 정책을 시행하고있는가? | 이에 따라 교육에서도 기존의 교과 지식뿐만 아니라 핵심 역량으로서 정보 통신 기술의 활용을 가르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로 여겨지고 있다. 영국의 경우 2008년에 이미 ICT를 필수 교과목으로 지정하였으며, 최근에는 ICT를 넘어 컴퓨터 프로그램 코딩을 포함하는 ‘컴퓨팅’ 과목으로 변경하여 교육하고 있다(Sung & Kim, 2015). 미국의 경우, 컴퓨터 학회 내 컴퓨터 교사 협회(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CSTA)에서 초 ․ 중등학생을 위한 컴퓨터 과학교육 과정 표준 권고안(K-12 Computer Science Standard)을 제시하였다(Seehorn et al, 2011). | |
제7차 교육과정기의 ICT 교육은 어떻게 나뉘어지는가? |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과학과 교수학습에서 ‘컴퓨터 통신망과 멀티미디어를 적절히 활용하여 장차 정보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기의 ICT 교육은 ‘ICT 소양 교육’과 ‘ICT 활용 교육’으로 나누고, 제7차 교육과정 도입초기에는 모든 교과에서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이 10% 이상 되도록 하기도 하였다(Ministry of Education, 2000). 2001년부터 전교육인적자원부는 효율적인 수업개선을 지원하기 위하여「ICT 활용 학교교육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였다(Ministry of Education & KERIS,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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