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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v.47 no.5, 2015년, pp.623 - 632
이소민 (이화여자대학교 식품공학과) , 배수진 (이화여자대학교 식품공학과) , 김광옥 (이화여자대학교 식품공학과)
This study investigated sensory characteristics and cross-cultural consumer acceptability of sweet crispy chicken (Dakgangjeong) prepared with six types of Korean-style sauces among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The main ingredient(s) of each sauce was soy sauce (SOY), Japanese apricot extract and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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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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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의 성공적인 세계화를 위한 하나의 방법은? | 한식의 성공적인 세계화를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는 그 나라를 대표하는 고유한 향미(ethnic flavor)를 타문화권의 소비자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음식의 형태나 조리방식에 적용하여 발전시키는 방법이 있다. Choi 등(9)은 다른 문화권에 한 나라의 고유한 향미를 소개하고자 할 때에는 제품의 새로움과 익숙함에 대한 적당한 균형이 중요하다고 보고하였다. | |
한식의 성공적인 중국 시장에의 진출이 어려운 이유는? | 따라서 중국의 외식 시장은 산업화의 대상으로 큰 각광을 받고 있으며(2-3), 국내 업체들도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노력을 계속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중국인의 입맛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뒷받침되지 않아 그들의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국내 업체들이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는데 있어 한계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한식의 성공적인 중국 시장에의 진출을 위해서는 중국인의 기호도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 |
닭강정은 무엇인가? | 특히, 중국 소비자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음식의 형태나 조리 방식을 이용하면 한국적인 고유의 향미에 대한 중국인의 기호도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 본 실험에서는 닭강정을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닭강정은 닭고기를 작게 토막을 내어 튀긴 후 양념장에 조려내거나 볶아내는 한국 음식인데, 닭강정과 유사한 조리 방법을 사용하는 sweet and sour chicken과 같은 제품이 대표적인 중국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14) 중국 소비자는 돼지고기 다음으로 닭고기를 많이 소비하기 때문에(15) 본 실험 목적을 위해 적합한 형태의 제품으로 여겨졌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닭강정을 이용하여 다양한 한국식 소스 및 향미에 대한 한국 및 중국 소비자의 기호도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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