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분류기법(Sorting task)을 이용한 시판 물냉면 육수의 감각특성에 대한 인식 연구
Exploration of sensory perception for instant Mulnaengmyeon broth using the sorting task 원문보기

한국식품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v.48 no.5, 2016년, pp.479 - 485  

이소민 (이화여자대학교 식품공학과) ,  김진영 (이화여자대학교 식품공학과) ,  김광옥 (이화여자대학교 식품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시판 물냉면 육수에 대해 분류기법을 이용하여 감각적 특성을 바탕으로 제품들이 인지되는 양상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들이 시판 물냉면 육수 제품 시장을 인지하는데 있어 익숙한 제품과 익숙하지 않은 제품으로 크게 분류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제품에 사용된 재료 및 함량이 크게 차이가 남에도 불구하고 대기업 제품들 및 우리나라에서 처음 시판된 물냉면 육수 제품은 상대적으로 유사하게 인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노출빈도가 낮아 친숙함이 떨어지는 중소기업 제품들의 경우, 대기업 제품들 및 우리나라에 최초로 시판된 제품과 구별되어 인지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제품의 사용방식이 농축방식인 경우 그렇지 않은 제품들과 크게 구별되는 것으로 나타나 가공방식에 의한 영향도 엿볼 수 있었다. 물냉면 육수제품들은 신맛과 관련된 묘사 용어에 의해 주로 묘사되었으나, 이에 의해 제품이 구별되지는 않았다. 분류기법을 수행하는 데 있어 훈련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패널에 포함함으로써 소비자 패널만을 이용한 분류기법에서 지적되어 온 용어의 유효성에 대한 문제점을 다소 극복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current market of instant mulnaengmyeon broths by understanding product perceptions, using the sorting task followed by a description task. Fourteen instant mulnaengmyeon broths that were available in the market were used in the study. The sorting task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판 냉면 시장의 다양한 물냉면 육수에 대해 분류기법을 수행하여 감각적 특성을 바탕으로 현재 시판 물냉면 육수 제품들이 인지되는 양상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특히 분류기법을 수행할 때 소비자만 대상으로 하면 도출된 용어의 한계점이 존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묘사분석에 경험이 전혀 없는 소비자 그룹 뿐만 아니라 이전에 묘사분석에 참여하여 훈련된 경험이 있는 검사원을 본 실험에 참여시켰다.
  • 본 연구에서는 시판 물냉면 육수에 대해 분류기법을 이용하여 감각적 특성을 바탕으로 제품들이 인지되는 양상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들이 시판 물냉면 육수 제품 시장을 인지하는데 있어 익숙한 제품과 익숙하지 않은 제품으로 크게 분류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냉면 육수는 어떻게 만드는가? 그 중 물냉면은 가장 대중적인 형태의 냉면으로서, 메밀이나 밀가루 혹은 칡 등을 이용한 가는 국수에 차가운 육수를 부은 후, 편육, 오이채, 배채, 무채, 배추김치 및 삶은 달걀 등의 다양한 고명을 얹어 대접하는 음식이다(1). 물냉면 육수는 주로 쇠고기 육수와 동치미 국물을 적절히 섞어서 만든다. 물냉면은 주로 음식점에서 소비되는 음식이지만(1), 최근에는 시판 가공 냉면의 형태로도 많이 소비되고 있다.
물냉면은 어떤 음식인가? 냉면은 차갑게 먹는 면요리로 여름철에 즐겨 먹는 대표적인 한국 음식 중 하나이다. 그 중 물냉면은 가장 대중적인 형태의 냉면으로서, 메밀이나 밀가루 혹은 칡 등을 이용한 가는 국수에 차가운 육수를 부은 후, 편육, 오이채, 배채, 무채, 배추김치 및 삶은 달걀 등의 다양한 고명을 얹어 대접하는 음식이다(1). 물냉면 육수는 주로 쇠고기 육수와 동치미 국물을 적절히 섞어서 만든다.
시판 냉면 시장의 현황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가? 다양한 시판 냉면 제품들이 출시되어 냉면 시장의 규모가 크게 증대됨에 따라, 시판 냉면 시장의 현황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에 따라 최근에 수도권 거주 성인들의 물냉면 제품에 대한 섭취 현황 및 실태에 대한 연구(1) 및 물냉면을 취급하는 음식점의 서비스나 품질에 관한 연구(4)가 보고된 바가 있다. 그러나 현재 시장에 존재하는 시판 냉면 제품들에 대해 감각적 특성을 바탕으로 제품들이 인지되는 양상을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Lee SM, Kim JY, Kim KO. Study on usage and consumption patterns for mulnaengmyeon among adults in Seoul metropolitan area of Korea. J. Korean Soc. Food Cult. 47: 623-632 (2015) 

  2. Han JA, Seo TR, Lee SJ, Lim ST. In vitro digestibility of cooked noodle products. Food Sci. Biotechnol. 16: 1078-1081 (2007) 

  3. Kim UK. Naengmyeon market trend. Food World 11: 44-48 (2010) 

  4. Kim TH, Lee Y, Oh YJ. A study of evaluation for service quality importance of the Korean cold noodle restaurant in Seoul.Kyunggi area. J. Korean Soc. Food Cult. 22: 22-31 (2007) 

  5. So MH, Kim MY, Lee JY. Identification of coliform bacteria isolated from nangmyun-broth in Korea and psychrotrophic character. Korean J. Food Nutr. 7: 203-212 (1994) 

  6. Seo KI, Kang KS, Shim KH. Effects of mustard seed (Brassica juncea) during preservation of soup for naengmyon. Korean J. Food Sci. Technol. 29: 51-56 (1997) 

  7. So MH, Cho SH, Lee JW, Lee HG. Growth inhibition of Salmonella Typhimurium and Staphylococcus aureus in naengmyonbroth by addition of antibacterial dongchimi-juice. Korean J. Food Nutr. 12: 124-132 (1999) 

  8. So MH, Park SH, Cho SH, Hwang HJ, Sung NJ. Growth inhibition of Listeria monocytogenes and Escherichia coli O157:H7 in naengmyon-broth by addition of antibacterial dongchimi-juice. Korean J. Food Nutr. 12: 133-141 (1999) 

  9. Kim HR, Jang MS. A study on the quality of naengmyon brothsensory and microbiological properties by fermentation and addition of dongchimi-. Korean J. Food Cook. Sci. 21: 1-11 (2005) 

  10. Kim HR, Kim YS, Jang MS. Physicochemical properties of naengmyon broth added with dongchimi of different fermentation. Korean J. Food Cook. Sci. 20: 598-606 (2004) 

  11. Ann YG. Dongchimi fermentation for nangmyeon-changes of chemical property during fermentation-. Korean J. Food Nutr. 14: 145-149 (2001) 

  12. Lee HR, Lee JM, Na SM. Development of taste components composition of naengmyun broth using edible by-products of chicken. J. Korean Soc. Food Cult. 18: 584-591 (2003) 

  13. Nam SG. Quality characteristics of naengmyon added with persimmon (Diospyros kaki L. folium) leaf powder. Korean J. Food Preserv. 13: 337-343 (2006) 

  14. Kim YH, Park JE, Jang MS. Effect of prickly castor-oil tree (Kalopanax pictus) extract on naengmyeon broth during storage. J. Korean Soc. Food Sci. Nutr. 39: 125-131 (2010) 

  15. Stone H, Bleibaum RN, Thomas HA. Strategic applications: In Sensory evaluation practices. Academic Press, Elsevier Inc., London, UK. pp. 327-393 (2012) 

  16. Varela P, Ares G. Sensory profiling, the blurred line between sensory and consumer science. A review of novel methods for product characterization. Food Res. Intl. 48: 893-908 (2012) 

  17. Valentin D, Chollet S, Lelirvre M, Abdi H. Quick and dirty but still pretty good: A review of new descriptive methods in food science. Int. J. Food Sci. Tech. 47: 1563-1578 (2012) 

  18. Chollet S, Lelievre M, Abdi H, Valentin D. Sort and beer: Everything you wanted to know about the sorting task but did not dare to ask. Food Qual. Prefer. 22: 507-520 (2011) 

  19. Heymann, H. A comparison of free choice profiling and multidimensional scaling of vanilla samples1,2. J. Sens. Stud. 9: 445-453 (1994). 

  20. Lawless HT, Sheng N, Knoops SSCP. Multidimensional scaling of sorting data applied to cheese perception. Food Qual. Prefer. 6: 91-98 (1995) 

  21. Chollet S, Valentin D. Impact of training on beer flavor perception and description: Are trained and untrained subjects really different? J. Sens. Stud. 16: 601-618 (2001) 

  22. Tang C, Heymann H. Multidimensional sorting, similarity scaling and free-choice profiling of grape jellies. J. Sens. Stud. 17: 493- 509 (2002) 

  23. Saint-Eve A, Paci Kora E, Martin N. Impact of the olfactory quality and chemical complexity of the flavouring agent on the texture of low fat stirred yogurts assessed by three different sensory methodologies. Food Qual. Prefer. 15: 655-668 (2004) 

  24. Faye P, Bremaud D, Teillet E, Courcoux P, Giboreau A, Nicod H. An alternative to external preference mapping based on consumer perceptive mapping. Food Qual. Prefer. 17: 604-614 (2006) 

  25. Blancher G, Chollet S, Kesteloot R, Hoang DN, Cuvelier G, Sieffermann JM. French and Vietnamese: How do they describe texture characteristics of the same food? A case study with jellies. Food Qual. Prefer. 18: 560-575 (2007) 

  26. Teillet E, Schlich P, Urbano C, Cordelle S, Guichard E. Sensory methodologies and the taste of water. Food Qual. Prefer. 21: 967- 976 (2010) 

  27. Soufflet I, Calonnier M, Dacremont C. A comparison between industrial experts' and novices' haptic perceptual organization: A tool to identify descriptors of the handle of fabrics. Food Qual. Prefer. 15: 689-699 (2004) 

  28. Lelievre M, Chollet S, Abdi H, Valentin D. What is the validity of the sorting task for describing beers? A study using trained and untrained assessors. Food Qual. Prefer. 19: 697-703 (2008) 

  29. Cadoret M, Le S, Pages J. A factorial approach for sorting task data (FAST). Food Qual. Prefer. 20: 410-417 (2009) 

  30. Husson F, Josse J, Le S, Mazet J. FactoMineR: An R package for multivariate analysis. J. Stat. Softw. 25: 1-18 (2008) 

  31. Lr S, Husson F. Sensominer: A package for sensory data analysis. J. Sens. Stud. 23: 14-25 (2008) 

  32. Lawless H, Heymann H. Sensory evaluation of food: Principles and practices. Springer Science+Business Media LLC, New York, NY, USA. pp. 227-257 (2010) 

  33. Kim Y-K, Jombart L, Valentin D, Kim KO. A cross-cultural study using Napping(R): Do Korean and French consumers perceive various green tea products differently? Food Res. Intl. 53: 534-542 (2013) 

  34. Lee SM, Kim SE, Guinard J-X, Kim KO. Exploration of flavor familiarity effect in Korean and US consumers' hot sauces perceptions. Food Sci. Biotechnol. 25: 745-756 (2016) 

  35. Park HS, Le S, Hong JH, Kim KO. Sensory perception of yackwa (Korean traditional fried cookie) by consumer groups of different age using the sorted napping procedure. J. Sens. Stud. 29: 425-434 (2014) 

  36. Tu VP, Valentin D, Husson F, Dacremont C. Cultural differences in food description and preference: Contrasting Vietnamese and French panellists on soy yogurts. Food Qual. Prefer. 21: 602-610 (2010) 

  37. Kim YK, Jombart L, Valentin D, Kim KO. Familiarity and liking playing a role on the perception of trained panelists: A cross-cultural study on teas. Food Res. Intl. 71: 155-164 (2015) 

  38. Chung L, Chung SJ. Cross-Cultural Comparisons among the sensory characteristics of fermented soybean using Korean and Japanese descriptive analysis panels. J. Food Sci. 72: S676-S688 (2007) 

  39. Veramendi M, Herencia P, Ares G. Perfume odor categorization: To what extent trained assessors and consumers agree? J. Sens. Stud. 28: 76-89 (2013) 

  40. Sinesio F, Peparaio M, Moneta E, Comendador FJ. Perceptive maps of dishes varying in glutamate content with professional and naive subjects. Food Qual. Prefer. 21: 1034-1041 (2010) 

  41. Faye P, Courcoux P, Giboreau A, Qannari E. Assessing and taking into account the subjects' experience and knowledge in consumer studies. Application to the free sorting of wine glasses. Food Qual. Prefer. 28: 317-327 (2013) 

  42. Prescott J, Lee SM, Kim KO, Analytic approaches to evaluation modify hedonic responses. Food Qual. Prefer. 22: 391-393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