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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한국식 소스를 이용한 닭강정의 관능적 특성과 중국 및 한국 소비자의 교차문화적 소비자 기호도
Sensory Characteristics and Cross-cultural Acceptability of Sweet Crispy Chicken (Dakgangjeong) Prepared Using Sauces with Different Ethnic Korean Style Flavors among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식품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v.47 no.5, 2015년, pp.623 - 632  

이소민 (이화여자대학교 식품공학과) ,  배수진 (이화여자대학교 식품공학과) ,  김광옥 (이화여자대학교 식품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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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식 소스의 세계화를 위해, 훈련된 패널을 대상으로 묘사분석을 수행하였으며, 한국 및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한국식 소스를 적용한 닭강정에 대한 전반 기호도, 외관 기호도, 향미 기호도 및 익숙한 정도를 알아보았으며, 각각의 시료에 대해 좋아하는 이유 및 싫어하는 이유에 대해 CATA 설문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한국 및 중국 소비자들은 다양한 한국식 소스를 이용한 6종의 닭강정 시료에 대해, 한 두 시료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한국 소비자는 다진 마늘을 주재료로 이용한 닭강정 시료에 대해, 중국 소비자는 고추장 및 다진 마늘을 주재료로 이용한 닭강정 시료를 각각 비선호하였다. 해당 시료들은 각 나라에서 각각 익숙한 정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낮은 향미 기호도 점수를 나타냈다. 따라서 이전 연구들과 마찬가지로 '익숙함'은 문화권이 다른 소비자들의 기호도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동인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본 연구의 경우 '익숙함'에 의해 시료를 선호하기 보다는, '익숙하지 않음'에 의해 시료를 비선호하는 경향을 더 분명하게 관찰할 수 있었다. 한국 및 중국 소비자들이 시료의 좋아하는 이유 및 싫어하는 이유에 대해 응답한 CATA 결과는 각각의 시료에 대한 소비자의 구체적인 기호유도인자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체적인 결과를 살펴보면, 한국 소비자들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닭강정에서 주로 이용되는 재료인 케첩과 고추장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토마토 향미, 윤기, 신맛, 색의 붉은정도, 입안부 착성, 점도 및 고추장 향미와 같은 특성들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하였다. 반면, 중국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단맛 및 물엿향미가 강하고 매운 감각이 약한 닭강정 시료들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중국 소비자들은 기호도가 높았던 케첩을 주재료로 이용한 시료들(KET-I 및 KET-II)에 대해서는 익힌 토마토 향미 특성을, 간장을 주재료로 포함한 시료들(SOY 및 JASOY)에 대해서는 간장향미 특성을 CATA 선호 이유로 보고하여, 위의 특성들에도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된 한국식 소스에 대한 한국 및 중국 소비자의 교차문화적 기호도 연구 결과는 향후 한국식 소스를 개발하고 세계화 하는데 있어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한국식 향미를 세계화하는 데 있어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sensory characteristics and cross-cultural consumer acceptability of sweet crispy chicken (Dakgangjeong) prepared with six types of Korean-style sauces among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The main ingredient(s) of each sauce was soy sauce (SOY), Japanese apricot extract and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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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닭강정은 닭고기를 작게 토막을 내어 튀긴 후 양념장에 조려내거나 볶아내는 한국 음식인데, 닭강정과 유사한 조리 방법을 사용하는 sweet and sour chicken과 같은 제품이 대표적인 중국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14) 중국 소비자는 돼지고기 다음으로 닭고기를 많이 소비하기 때문에(15) 본 실험 목적을 위해 적합한 형태의 제품으로 여겨졌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닭강정을 이용하여 다양한 한국식 소스 및 향미에 대한 한국 및 중국 소비자의 기호도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는 위의 특성들에 의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니라 향미 기호도의 반대 방향에 높게 부하된 매운감각 특성에 부정적으로 영향받은 결과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중국 소비자의 향미 기호도에 대한 기호유도인자의 규명보다는 비선호유도인자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궁극적으로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한국식 소스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한국 및 중국 소비자의 기호도 및 기호유도인자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특히, 중국 소비자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음식의 형태나 조리 방식을 이용하면 한국적인 고유의 향미에 대한 중국인의 기호도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 본 실험에서는 닭강정을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1)Minor ingredients are not listed with the exact proportion of the ingredient used in the sauce.
  • 2) NSindicates a variable that showed no significant product effect. Post-hoc test was not conducted.
  • 3) NS indicates a variable that showed no significant product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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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식의 성공적인 세계화를 위한 하나의 방법은? 한식의 성공적인 세계화를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는 그 나라를 대표하는 고유한 향미(ethnic flavor)를 타문화권의 소비자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음식의 형태나 조리방식에 적용하여 발전시키는 방법이 있다. Choi 등(9)은 다른 문화권에 한 나라의 고유한 향미를 소개하고자 할 때에는 제품의 새로움과 익숙함에 대한 적당한 균형이 중요하다고 보고하였다.
한식의 성공적인 중국 시장에의 진출이 어려운 이유는? 따라서 중국의 외식 시장은 산업화의 대상으로 큰 각광을 받고 있으며(2-3), 국내 업체들도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노력을 계속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중국인의 입맛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뒷받침되지 않아 그들의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국내 업체들이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는데 있어 한계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한식의 성공적인 중국 시장에의 진출을 위해서는 중국인의 기호도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닭강정은 무엇인가? 특히, 중국 소비자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음식의 형태나 조리 방식을 이용하면 한국적인 고유의 향미에 대한 중국인의 기호도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 본 실험에서는 닭강정을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닭강정은 닭고기를 작게 토막을 내어 튀긴 후 양념장에 조려내거나 볶아내는 한국 음식인데, 닭강정과 유사한 조리 방법을 사용하는 sweet and sour chicken과 같은 제품이 대표적인 중국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14) 중국 소비자는 돼지고기 다음으로 닭고기를 많이 소비하기 때문에(15) 본 실험 목적을 위해 적합한 형태의 제품으로 여겨졌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닭강정을 이용하여 다양한 한국식 소스 및 향미에 대한 한국 및 중국 소비자의 기호도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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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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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Jo SG, Lee SM, Sohn KH, Kim KO. Sensory characteristics and cross-cultural acceptability of Chinese and Korean consumers for ready-to-heat (RTH) type bulgogi (Korean traditional barbecued beef). Food Sci. Biotechnol. 24: 921-93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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