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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적인 측면에서의 패션과 지속가능발전
Fash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Educational Aspects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7 no.5, 2015년, pp.681 - 690  

도월희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stainability has been a important issue in fashion industry that reflects the modern phase of the time. More education institutions than ever before are beginning to offer specialized courses, certificates and degrees related to sustainability in fashion, and many fashion institutions are worki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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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패션비지니스에서 요구되는 지속가능성을 해외와 국내 사례를 통해서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패션산업의 소비자이자 동시에 패션 전문인력인 패션 전공자를 양성하고 있는 국내외 패션교육기관의 지속가능 패션 관련 교육과정 운영 현황 및 사례 조사를 통하여 패션과 지속가능성의 접목에 대한 교육적 측면에서의 상생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패션교육기관의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 장에서는 국내외 패션업체들의 사례를 통하여 생산, 마케팅, 경영 전반에 걸쳐서 패션 비즈니스에 실현된 지속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장에서는 패션교육기관의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지속가능한 패션산업의 소비자이자 동시에 패션 전문인력인 패션 전공자를 양성하고 있는 해외와 국내의 대학 및 대학원의 지속가능 패션 관련 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겠다. 조사대상 대학 및 대학원은 외국의 경우 패션선진국인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미국, 일본 6개국의 섬유·의류·패션 관련 전공이나 학과가 있는 대학 및 패션 교육기관의 17개 학부와 10개 대학원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고, 국내의 경우 의류·패션 관련 전공이 있는 4년제 대학교 총 25개 학부와 31개 대학원 전공을 대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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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성이 가지는 두 가지의 의미가 상반된 이유는? 현실적으로 이 두 의미요소는 상반된 면도 있다. 그 이유는 아직까지 생산자나 소비자 측에서 확립되지 못한 지속가능 패션제품은 현재까지로서는 패션기업의 이윤 창출에 크게 기여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DJSI(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es)와 같은 글로벌 기업평가 지수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환경경영 등의 항목으로 기업가치를 평가하기 때문에 직접적 이윤 창출이 아니더라도 기업에서는 기업가치를 제고시키기 위하여 주로 대기업을 중심으로 지속가능성을 경영차원에서 도입하여 실행시키고 있다.
패션기업에서 지구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들로는 무엇이 있나요? 현재 지속가능성은 미래사회를 위한 발전과 윤리적인 책임문제에 관한 모든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근래 들어 지구환경 문제와 윤리적 문제를 인식한 선진국의 패션기업들은 더 이상 트렌드와 아름다움만을 쫓아 경제적 이윤을 창출하는 일이 패션기업의 목표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기 시작하면서(Lee, 2013) 친환경, 지속가능성, 윤리패션제품, 업사이클링(Upcycling), 리스타일링(Restyling) 등과 같은 용어들이 제품과 함께 사용되고 있으나 이러한 것은 소비자들에게 패션제품을 통한 지구 환경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개선하기 위한 캠페인적인 성격을 가지는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생각된다. 패션시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개념의 변천을 용어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1970년대 이후 환경문제의 심각성으로 인한 건강상의 폐해가 밝혀지면서 소비자들에게 각광받던 에코 혹은 친환경 패션의 개념이 내전이나 정치불안, 아동노동력 착취 등과 같은 정치사회적 이슈와 더불어 윤리적 패션으로 변화했다가 지속가능 패션(Sustainable Fashion)으로 개념이 통합되고 있다.
앞선 연구에서 Kim(2007)과 Lee(2013)는 지속가능 패션상품의 조건에 대하여 어떤 3단계로 나누어 분석하였나? 패션시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개념의 변천을 용어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1970년대 이후 환경문제의 심각성으로 인한 건강상의 폐해가 밝혀지면서 소비자들에게 각광받던 에코 혹은 친환경 패션의 개념이 내전이나 정치불안, 아동노동력 착취 등과 같은 정치사회적 이슈와 더불어 윤리적 패션으로 변화했다가 지속가능 패션(Sustainable Fashion)으로 개념이 통합되고 있다. Kim(2007)과 Lee(2013)와 같은 연구자들은 지속가능 패션상품의 조건에 대하여 생산, 판매 및 소비, 사용 후 처분의 3단계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속가능 패션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생산단계에서는 자원 사용의 최소화, 제품 수명의 최대화, 환경 지향적, 에너지 사용이 적은 원료를 사용하며 환경 지향적 제품의 생산 증대, 재활용 재료의 사용, 생산과정에서의 폐기물 최소화, 공정무역을 통한 원료공급, 합당한 노동 인권 보장을 통한 생산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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