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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패션광고의 지속가능발전 지표 평가 연구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the Index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f On-line Fashion Advertising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0 no.1, 2016년, pp.53 - 68  

손미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가정학과 의상학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evaluate the possibility of sustainable development of online advertisements conducted by fashion companies. Factors composed of sustainable development indexes of online advertisement that had been developed in previous studies were identified, and then the rel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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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패션기업의 온라인광고와 지속가능발전 개념과 관련해서는 연구가 거의 전무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광고의 지속가능발전 평가 지표에 패션 산업 활동 차원을 추가하여, 국내 패션기업의 온라인 광고의 지속가능발전성을 평가해보고자 한다. 디지털 3.
  •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제품이나 패션브랜드의 온라인광고 측면에서 지속가능발전 개념을 적용하여 평가하기 위해 선행연구들에서 개발된 온라인광고의 지속가능발전 지표를 사용하여 패션산업 내에서 생산 및 유통되는 온라인광고의 지속가능발전성을 평가해보고자 한다.
  • 또한 선행연구들(Moon & Han, 2014; Park, Kim & Lee, 2012)에서 지속가능발전 척도를 개발 시 그 지표의 평가에서 이해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척도 문항의 평가 외에 태도, 구매의도, 제품평가 등과의 관계를 밝히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표의 단순한 평가 외에 구매의도를 추가함으로써 평가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패션제품이나 패션브랜드의 온라인광고 측면에서 지속가능발전이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평가하기 위해 온라인광고의 지속가능발전 지표를 사용하여 패션산업 내에서 생산 및 유통되는 온라인 광고의 지속가능발전성을 평가하고자 하였고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다양한 문제점 및 피해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패션 소비자들이 믿고 신뢰할 수있는 온라인 패션광고 시장의 건전성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제품이나 패션브랜드의 온라인 광고의 지속가능발전성을 평가하고 제언하기 위해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2. 패션기업 온라인광고의 지속가능발전 성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2-1. 패션기업 온라인광고의 지속가능발전 지표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패션기업 온라인광고의 지속가능발전 지표의 구성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2-2. 패션기업 온라인광고의 지속가능발전지표 평가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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