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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패션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 방안 연구 - 서울지역 패션 사회적기업을 중심으로 -
A Study of Measures for Sustainability of Ethical Fashion Social Enterprises - Focusing on Seoul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7, 2016년, pp.192 - 208  

양용 (목포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paradigm shift in fashion industry, its contribution to social activities and social enterprises' practice of ethical fashion has been on the rise lately. The surveillance and regulations of international community have increased in light of the betterment of working conditions and prot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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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패션 사회적기업의 윤리적 경영과 사회적 책임의 실천은 기업에 대한 신뢰를 높이며 창의적이고 지속적인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역할 및 개념정리와 더불어 경제적 가치보다 사회적 가치를 우선하는 윤리적 패션을 실현하는 사회적기업의 국내ㆍ외 현황 및 실태를 분석하고, 서울지역 윤리적 패션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을 위한 실천방안을 전략적으로 제언하고자 한다. 이를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영역으로 나누어 소비자, 기업 및 생산자, 정부 및 공공 기관의 윤리적 실천수준과 유통형태를 진단하고, 각 분야에 나타나고 있는 문제를 법적, 제도적 틀안에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연구방법은 패션관련 사회적기업의 윤리적 패션 실천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ㆍ외 관련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패션관련 사회적기업의 윤리적 패션 실천현황 및 출발배경과 개념, 인적ㆍ물적 생산구조, 재정구조에 대해 분석하고, 운영형태와 사회적 책임 및 윤리적 수준을 점검하고자 한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및 철학을 기반으로 한 기업이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환경기반을가진 패션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한 역할과 활동을 분석하기 위해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영역으로 나누었으며, 이를 기업과 생산자, 정부와 공공 기관, 소비자 등 각각의 부문별로 지속가능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패션 사회적기업들이 책임경영을 함으로써 사회와 기업이 모두 만족하고 기업이 제도적인 문제의식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는 방법과 실천방안을 강구하여, 사회적으로 안정적인 자립구조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뜻이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근저에는 소비자의 사고와 가치판단 기준, 실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ㆍ외 패션관련 기업 중 윤리적 패션을 실천하는 사회적기업으로 그 범위를 한정하며, 서울지역의 사회적기업 중 윤리적 패션을 실천하는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윤리적 영역으로 확대하여 윤리적 패션이 실용화되고 있는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패션관련 사회적기업의 윤리적 패션 실천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ㆍ외 관련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패션관련 사회적기업의 윤리적 패션 실천현황 및 출발배경과 개념, 인적ㆍ물적 생산구조, 재정구조에 대해 분석하고, 운영형태와 사회적 책임 및 윤리적 수준을 점검하고자 한다.
  • 서울지역의 패션 사회적기업 중 고용노동부 인증을 받고 적극적으로 윤리적 패션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일반적인 조직형태, 구성, 운영 방식을알아보고, 사회 문화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이념및 가치를 파악한 후 환경적, 정치적, 경제적 관점에서 제품의 생산과정, 생산시스템 및 관리체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서울지역 패션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및 지속가능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및 철학을 기반으로 한 기업이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환경기반을가진 패션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한 역할과 활동을 분석하기 위해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영역으로 나누었으며, 이를 기업과 생산자, 정부와 공공 기관, 소비자 등 각각의 부문별로 지속가능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서울지역의 패션 사회적기업 중 고용노동부 인증을 받고 적극적으로 윤리적 패션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일반적인 조직형태, 구성, 운영 방식을알아보고, 사회 문화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이념및 가치를 파악한 후 환경적, 정치적, 경제적 관점에서 제품의 생산과정, 생산시스템 및 관리체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서울지역 패션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및 지속가능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분석 대상은 서울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사회적기업들로 재료의 사용, 친환경, 재활용 등 윤리적 패션디자인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으로 한정하였다.
  • 그런 의미에서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역할 및 개념정리와 더불어 경제적 가치보다 사회적 가치를 우선하는 윤리적 패션을 실현하는 사회적기업의 국내ㆍ외 현황 및 실태를 분석하고, 서울지역 윤리적 패션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을 위한 실천방안을 전략적으로 제언하고자 한다. 이를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영역으로 나누어 소비자, 기업 및 생산자, 정부 및 공공 기관의 윤리적 실천수준과 유통형태를 진단하고, 각 분야에 나타나고 있는 문제를 법적, 제도적 틀안에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패션 사회적기업들이 사회적 책임경영을 실천함과 동시에 사회와 기업이 모두 만족하고 기업의 지속가능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패션 사회적기업의 활성화와 소비자들의 인식전환과 가치의 선택, 그리고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적인 지원 대책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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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리적 소비란 무엇인가? 품질과 가격을 비교하여 선택판단 기준으로 삼는 합리적 소비의 패턴이 ‘윤리적 소비’로 발전하고 있는 것을 주목한 것이다. 소비행위에 윤리적 가치를 부여하는 ‘윤리적 소비’는 일하는 사람들의 노동권을 비롯한 인권, 환경문제 등 사회적인 공적 가치가 소비자의 선택기준으로 새롭게 자리 잡게 되는 가치지향적인 소비를 말한다(Lee & Shin, 2012).
1997년 외환위기로 인해 발생한 실업에 대한 충격을 정부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대처하려고 하였는가? 1997년 외환위기로 인한 국민들의 삶과 행복 체감도는 극명하게 나뉘었으며, 많은 국민들은 생계의 터전을 잃고 거리로 내몰렸다. 이에 정부는 공공근로를 비롯한 자활 등 사회적 일자리를 마련 하여 그 충격을 흡수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정부의 재정지원 및 일자리 창출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일자리로 자리매김하지 못하고, 단기적 성과에 그침에 따라 정부정책에 대한 일자리 창출효과와 관련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정부의 사회적기업 육성에 대한 배경에 의하면, 어떠한 기본적인 논리가 함축되어 있는가? 2007년 7월 정부는 ‘사회적기업 육성법’을 시행하고 사회적 기업을 양성하는데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였다. 정부의 사회적기업 육성에 대한 배경을 보면 첫째, 공동체 수요에 적합한 사회서비스 확충, 둘째, 취약계층의 안정적 일자리 제공, 셋째, 지역의 인적ㆍ물적 자원을 활용한 고용 및 복지 확대 그리고 궁극적으로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기본적인 논리가 함축되어 있다(Korea Social Enterprise Promotion Agency [KSEPA],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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