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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7, 2016년, pp.192 - 208
양용 (목포대학교 의류학과)
Due to the paradigm shift in fashion industry, its contribution to social activities and social enterprises' practice of ethical fashion has been on the rise lately. The surveillance and regulations of international community have increased in light of the betterment of working conditions and prot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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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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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소비란 무엇인가? | 품질과 가격을 비교하여 선택판단 기준으로 삼는 합리적 소비의 패턴이 ‘윤리적 소비’로 발전하고 있는 것을 주목한 것이다. 소비행위에 윤리적 가치를 부여하는 ‘윤리적 소비’는 일하는 사람들의 노동권을 비롯한 인권, 환경문제 등 사회적인 공적 가치가 소비자의 선택기준으로 새롭게 자리 잡게 되는 가치지향적인 소비를 말한다(Lee & Shin, 2012). | |
1997년 외환위기로 인해 발생한 실업에 대한 충격을 정부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대처하려고 하였는가? | 1997년 외환위기로 인한 국민들의 삶과 행복 체감도는 극명하게 나뉘었으며, 많은 국민들은 생계의 터전을 잃고 거리로 내몰렸다. 이에 정부는 공공근로를 비롯한 자활 등 사회적 일자리를 마련 하여 그 충격을 흡수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정부의 재정지원 및 일자리 창출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일자리로 자리매김하지 못하고, 단기적 성과에 그침에 따라 정부정책에 대한 일자리 창출효과와 관련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 |
정부의 사회적기업 육성에 대한 배경에 의하면, 어떠한 기본적인 논리가 함축되어 있는가? | 2007년 7월 정부는 ‘사회적기업 육성법’을 시행하고 사회적 기업을 양성하는데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였다. 정부의 사회적기업 육성에 대한 배경을 보면 첫째, 공동체 수요에 적합한 사회서비스 확충, 둘째, 취약계층의 안정적 일자리 제공, 셋째, 지역의 인적ㆍ물적 자원을 활용한 고용 및 복지 확대 그리고 궁극적으로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기본적인 논리가 함축되어 있다(Korea Social Enterprise Promotion Agency [KSEPA], 20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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