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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0 no.5, 2015년, pp.20 - 28
손두현 (전남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송도흠 (조선이공대학교 건축과) , 고성석 (전남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Recently, railroad's preference greatly increased as the environment-friendly means of transportation as the importance in the aspects of environment and energy efficiency. So the government established the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which takes full charge of railroad construction in 20047 for 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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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화 및 복잡화되는 고속철도건설이 착수되어 발생한 결과는 무엇인가? | 따라서 정부에서는 2005년 7월 철도건설법을 제정, 철도 건설투자를 효율적⋅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중장년(10년 단위)으로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을 수립하여, 전국 주요 거점을 일상 통근시간대인 1시간 30분대로 연결함으로써, 하나의 도시권으로 통합하는 철도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렇게 대형화 및 복잡화되는 고속철도건설이 착수됨에 따라 현장의 특수성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되었고, 한국철도시설공단 통계자료에 의하면 최근 10년간(‘04~‘13년) 275건이 발생하여 105명이 사망하고 128명이 부상을 당함으로써 안전사고에 대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특히, 건설기계로 기인한 재해는 2012년부터 크게 증가하여 2012년 기준 사망자 비율이 약 26%의 2배를 상회하는 약 57%로 분석됨에 따라 이에 대한 재해예방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1). | |
철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 철도는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계속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또한 정부의 도시발전 정책이 거대 지역권 중심으로 대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계, 거대 지역권 내 산업 간 유기적 연계 및 시너지효과 창출을 통한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고 있어, 주요 도시를 고속철도망으로 연결해야 할 필요성 때문에 철도건설에 집중투자가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2005년 7월 철도건설법을 제정, 철도 건설투자를 효율적⋅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중장년(10년 단위)으로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을 수립하여, 전국 주요 거점을 일상 통근시간대인 1시간 30분대로 연결함으로써, 하나의 도시권으로 통합하는 철도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 |
본 논문에서 제시한, 철도건설현장에서 건설기계로 기인한 재해 사례 및 안전관리 실태를 분석하여 재해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체계의 개선방향의 결론은 무엇인가? | 첫째, 철도건설현장에서 건설기계로 기인한 재해를 분야별로 분석한 결과, 노반 40%, 궤도 33%, 전력/전차선 20% 순으로 높은 재해 비율을 나타냄에 따라 노반공사 시 건설재해에 대한 중점적인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철도건설현장 건설기계 종류별 재해 비율 분석 결과, 운반장비 32%, 굴삭기 13%, 크레인 13%, 궤도장비 9%, 숏크리트 장비 9% 등의 순으로 높은 재해비율을 나타냄에 따라 현장 운영 시 운반장비의 중점적인 관리 감독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건설기계 재해유형비율 분석 결과, 충돌 27%, 전도 23%, 추락 18%, 협착 14%, 감전 9% 순으로 나타남에 따라 충돌 및 전도에 기인하는 위험요소를 철저히 제거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건설기계운전원 안전관리교육 실태분석 결과, 신규자 교육의 현장파악 효과정도 50%, 특별교육 효과정도는 54%, 안전교육 만족 정도 및 실효 정도는 53%와 62%로 보통 이하의 의견이 가반 이상의 비율을 나타냄에 따라 철도건설현장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체계가 편성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섯째, 건설기계운전원의 위험인식도 분석 결과, 인적요인은 “작업지휘자나 신호수 미배치로 인한 근로자 충돌” 62%, 작업 요인은 “장비 작업반경내 근로자 출입으로 인한 충돌 및 협착” 57%, 기계적 요인은 “작업 전 기계장치 미점검으로 인한 전도 및 낙하” 항목이 55%로 주도적인 위험 비율을 보임에 따라 이에 대한 관리가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여섯째, 현장관리자 안전관리 실태분석 결과, 건설 기계 안전기준과 표준 안전지침의 미숙지 정도는 평균 46%, 건설기계운전원의 안전교육 적정 정도는 52%, 안전교육 참여 정도는 58%, 안전교육 효과 정도는 47%의 의견이 보통 이하의 비율을 나타냄에 따라 현장관리자의 안전교육체계가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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