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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교과의 녹색식생활 교육과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행복감과의 관계 연구
A Study of the Relationship of Green Dietary Education, Self-esteem and Happiness of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Stud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7 no.3, 2015년, pp.63 - 77  

김은실 (대서중학교) ,  조현주 (경북대학교 가정교육학과) ,  김윤화 (대구대학교 가정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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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과 환경을 강조한 녹색식생활 교육이 중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행복감이 녹색식생활 실천에 미치는 영향과 현재 중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녹색식생활 단원 교육 효과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녹색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실시되었다. 대구시 소재 중학교 2학년 242명을 대상으로 2014년 3월과 6월에 각각 실시되었다. 녹색식생활 실천과 효능감은 성별과 학년, 가정의 경제적 수준, 한 달 용돈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p<0.5). 자아존중감의 가족관계, 또래관계, 자기역량 요인(p<0.05)과 행복감의 긍정적, 부정적 요인이 녹색식생활 실천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고(p<0.001), 녹색식생활 실천 효능감은 자아존중감의 가족관계, 또래관계, 자기역량 요인(p<0.05), 행복감의 긍정적, 부정적 정서, 부정적 인관관계에 유의적인 영향을 받았다(p<0.001). 녹색식생활 교육 후 녹색식생활에 대한 흥미와 실천도는 유의적으로 증가하였지만(p<0.05)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요인들(가족관계, 불만족, 또래관계, 자기역량)과 행복감 요인들(긍정적, 부정적 정서, 부정적 인간관계)에는 유의적인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중학생의 녹색식생활 교육이 성별, 학교성적, 경제적 수준, 한 달 용돈 등을 고려하는 동시에 자아존중감과 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세워 실시된다면 인성과 녹색식생활 교육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een dietary education emphasized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humanity being conducted in middle schools. To develop effective green dietary education program for adolescents, the factors that affected their green dietary practices has been identified. This study aims to identify psychological f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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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생의 인성과 녹색식생활과의 융합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었고,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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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생의 녹색식생활 실천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인 교육전략이 요구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녹색식생활 실천 효능감의 건강과 환경요인의 평균 점수는 낮았지만 녹색식생활 교육 후 유의적으로 증가하여(p<0.05) 녹색식생활 교육 후 중학생의 건강을 위한 식습관과 환경을 생각하는 식생활에 대한 의식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녹색식생활 실천 효능감의 적절한 양, 전통적인 식생활, 가족 식사 및 감사의 효능감 요인들은 유의적인 증가가 없었다. 따라서가정교과의 녹색식생활 교육은 중학생의 녹색식생활 실천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인 교육전략이 요구되었다.
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요?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변화와 함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면서 발달이 이루어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Korea Youth Counseling & Welfare Institute, 2013). 초기 청소년기에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인간관계가 갖는 특성들은 학교 및 가정생활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대인관계의 형태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본 틀이 된다(Kim, 2005).
녹색식생활이란 무엇인가요? 녹색식생활은 식품의 생산에서 소비까지의 전 과정에서 에너지와 자원의 사용을 줄이고,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한국형 식생활을 실천하며, 다양한 식생활 체험을 바탕으로 자연과 타인에 대한 감사와 배려를 실천하는 식생활을 말한다(Ministry for Food,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2010). 이는 학교현장에서 겪고 있는 학교폭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과 아동의 바람직한 인성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Lee & Kim,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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