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형성에 초점을 둔 '청소년의 이해' 단원의 한·미 교과서 교육내용 검토(제1보)
Educational Contents of 'Understanding of self as an adolescent' Unit to Build Adolescent Empowerment(I): comparison of Home Economics Textbooks of Korea and the U.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7 no.3, 2015년, pp.99 - 119  

서민지 (인천동양중학교) ,  이수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손상희 (서울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형성에 초점을 둔 가정과 교육내용 선정 및 구성을 위해, 한국과 미국 가정과 교과서의 교육내용은 어떠한지 검토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집필된 중학교 기술 가정 교과서 7종과 6~8학년 미국 교과서 4종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이해' 단원의 내용요소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형성을 위한 23개의 가정과교육 내용요소를 선정하였다. 개인내적 임파워먼트 형성을 위한 내용요소로는 발달, 개성, 유전과 환경, 가치와 목표,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자신감, 정서, 스트레스의 9개, 대인관계적 요소로는 사회성, 역할, 친구, 의사소통, 갈등해결, 의사결정, 필요와 욕구, 자원관리, 우선순위의 9개, 사회적 요소로는 도덕성, 독립심, 리더십, 책임감, 시민의식의 5개가 선정되었다. 둘째, 이를 기준으로 한 미 교과서를 비교분석한 결과, 한국 교과서는 23개의 내용요소 중 58%, 미국 교과서는 90%의 내용을 다루고 있었다. 또한 한국 교과서는 학생들이 청소년 임파워먼트 관련 개념들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었으며, 한편 미국 교과서는 학생들이 이러한 개념들과 학생들의 삶을 관련짓는 데 중점을 두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한 미 교과서 모두 사회적 임파워먼트를 형성하기 위한 내용요소를 가장 적게 다루고 있었다(한국: 37%, 미국: 70%).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ducational contents of home economics textbooks that solely focus on forming adolescent empowerment. For this, an in-depth content analysis was conducted on the home economics textbooks in Korea and the U.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파워먼트란 무엇인가? 다시 말해 임파워먼트는 개인적인 심리나 정신내적 현상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변화할 수 있는 힘을 내재화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 미래를 위해 준비하며 환경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키는 힘을 의미한다. 임파워먼트를 우리말로 번역한 ‘역량강화’는 임파워먼트의 위와 같은 의미를 모두 포함하지 못하는 제한점이 있어 본 연구에서는 ‘임파워먼트’라는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고자 한다.
청소년의 시기적 특징은 무엇인가? 청소년은 진로문제, 진학문제 등 스스로 선택과 결정을 해야 하는 시기로, 자기를 형성해 가야하는 중요한 시기에 있다. 따라서 자기 발견을 위한 충분한 고민을 통해 이 위기를 극복해내야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다(Seo, 1986).
청소년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청소년은 진로문제, 진학문제 등 스스로 선택과 결정을 해야 하는 시기로, 자기를 형성해 가야하는 중요한 시기에 있다. 따라서 자기 발견을 위한 충분한 고민을 통해 이 위기를 극복해내야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다(Seo, 1986). 그렇지 못한 경우 청소년들은 실의와 좌절에 빠져 자기가 설 자리를 찾지 못하고 자기가 되어야 할 모습을 그려내지 못함으로써 심리적 부적응 및 비행에 쉽게 빠질 우려가 있는 것이다(Kim, Oh,& Yoon, 199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