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2, 2019년, pp.35 - 50
임홍순 (서경중학교) , 최새은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home economics education curriculum by using the 'happiness education program' in order for students to improve a feeling of happiness and enhance positive relationships. This study focuses on the unit of 'understanding families' with middle school stud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가정과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가정과 교육의 목표는 삶을 주체적이고 만족스럽게 살기 위해 항구적으로 다루어야 할 개인과 가족의 행복이다(Chae, Park, Kim & Han, 2014). 청소년들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주관적 만족감, 긍정 정서,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과 같은 개인의 심리적 특성(Koo & Suh, 2011; Kwon, Lee & Song, 2012; Sung & Kim, 2013)과 가족, 친구, 선생님과의 사회적 관계 특성이 있다. | |
청소년들의 행복에 대한 사회적, 학술적 관심이 매우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하지만 혼란과 갈등을 겪는 청소년기의 보편적 특징과 입시위주의 경쟁에서 겪는 학업부담, 미래의 진로에 대한 부담에서 오는 개인적인 스트레스, 가족의 기능 약화로 인한 가족생활에 오는 부정적 정서, 다양한 사회의 문제들로 인한 불안감 등으로 인해 많은 청소년들은 자신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고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고 있다(Mo & Lee, 2012; Jeon & Jung, 2009).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행복지수를 나라별로 비교한 연구에 따르면(Youm, Kim, Lee, & Lee, 2015),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느끼는 주관적인 행복지수는 OECD 평균이하이고 5명중 1명은 자살충동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나 청소년들이 느끼는 행복감이나 삶의 질이 매우 위태로운 상황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행복에 대한 사회적, 학술적 관심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 |
Lee와 Yu(2014a; 2014b)는 Noddings의 행복 교육 활성화 요소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삶 중심 교과’와 ‘행복추구 역량’을 기르는 가정과 교육의 성격을 중심으로 미래사회의 변화와 가정과 교육과정 연계 방안을 탐색한 Wang(2015)은 가정교과는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행복한 인간을 기르고 다양한 삶의 문제를 해결하며 행복한 삶의 성취를 위해 다양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핵심교과임을 주장하였다. Lee와 Yu(2014a; 2014b)는 Noddings의 행복 교육 활성화 요소를 개인생활의 5가지 영역(가정 만들기, 장소와 자연의 역할, 아이 키우기, 인격과 영성적 경험, 대인관계의 성장)과 공적생활 영역 2가지(진로 준비, 공동체⋅민주주의⋅사회참여⋅봉사의 영역)로 구분하여 2009 중학교 기술⋅가정과 교과서 1권과 2권의 가정생활 영역에서 반영된 비율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Noddings가 제안하는 행복경험 활성화 영역과 관련된 내용요소를 고루 포함하고 있음을 밝히며 2009개정 중학교 기술⋅가정 가정생활영역의 내용이 행복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행복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
Center for Happiness Stud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8). Happiness study. Retrieved from http://www.snuhappiness.kr
Cha, S. H., & Kim, J. M. (2014). Exploring the student and school characteristics affecting student happiness.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1(4), 103-122.
Chae, J. H., Park, M. J., Kim, S. G., & Han, J. (2014). 가정과 교육론 [Introduction to home economics education]. Seoul: Gyomoonsa.
Choe, I. C., & Lee, K. M. (2012). 행복 교사용 지도서 [Happiness textbook teachers' manuals]. Seoul: Center for Happiness Stud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Hwang, G. H. (2017). Issues in happiness education. The Journal of Moral Education, 29(3), 1-27.
Jeon, K. S. (2016). A study on the effect and development of character strengths? Focused on happiness enhancement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Gwangju, Korea.
Jeon, K. S., & Jung, T. Y. (2009). Happiness determinants for Korean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15(1), 133-153.
Jeong, J. W. (2013). The influence of home economics educa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subjective happiness: with priority given to the unit Understanding of Youth.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ju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eonbuk, Korea.
Kang, Y. H. (2012). Implications of happiness studies to educatio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5(2), 1-21.
Koo, J. S., & Suh, E. K. (2011). Happiness in Korea: Who is happy and when?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5(2), 143-166.
Kwon, S. W., Lee, A. H., & Song, I. H. (2012). A study on adolescent happiness :Application of the adolescent resilience model. Studies on Korean Youth, 23(2), 39-72.
Lee, G. B. (2009). Happiness and educational culture in Korea. Studies on Korean Youth, 20(1), 365-392.
Lee, M. C. (2012). A study on education and happines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for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2), 1-22.
Lee, H. E. (2014). The need analysis of teachers and educational administrators about happiness education. The Kore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nnual Conference, Korea.
Lee, M. H., & Lee, Y. S. (2013). The effects of happiness enhancement program based on character strength on subjective wellbeing, resili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5(4), 813-931.
Lee, Y. S., & Yoo, S. J. (2014a). An analysis on the elements of activating happiness education suggested by Noddings reflected in the home economics part of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Volume 1 of 2009 Curriculum Revision.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1), 31-53.
Lee, Y. S., & Yoo, S. J. (2014b). An analysis on the elements of activating happiness education suggested by Noddings reflected in the home economics part of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Volume 2 of 2009 Curriculum Revision.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3), 91-112.
Ministry of Education(2011). The practical arts (technology/home economics) national curriculum. Retrieved from http://ncic.go.kr/mobile.kri.org4.inventoryList.do.
Ministry of Education(2015). The practical arts (technology/home economics) and informatics national curriculum. Retrieved from http://ncic.go.kr/mobile.kri.org4.inventoryList.do.
Mo, S. H., & Lee, J. S. (2012). An exploration on variable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of youth: Moderating effects of family factors on academic stress. Journal of Holistic Education, 16(13), 23-40.
Moon, Y. R. (2014). 행복교육 [Happiness Education]. Seoul: Readersbook.
Noddings, N. (2008). Happiness and education. (J. H. Lee, Trans.). Seoul: Hagidang. (Original work published 2003).
Park, M. H. (2012). An exploratory research on the introduction of the concept of happiness in the school curriculum: Focusing to enhance capabilities of happiness o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education curriculum.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4(4), 117-132.
Suh, J. W., & Jung, Y. T. (2014). Comparison of influences of variables on subjective happiness in the youth: Personal capability, family environment and school environ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8), 265-292.
Sung, E., & Kim, G. (2013).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nalysis among happiness, personal traits, and environmental traits of adolescents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tudies on Korean Youth, 24(4), 177-202.
Wang, S. S. (2015).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irec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ed with the future social change: Focusing on the new recognition of the characteristic as the subjects for life and happines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3), 17-32.
Yoo, M. S., Chung, K. S., Park, S. H., Cha, J. R., & Hong, K. P. (2013). Children’s and adolescents’ perceptions of happiness. Journal of Korean Management Association, 31(3), 15-26.
Youm, Y. S., Kim, K. M., Lee, E. J., & Lee, Y. S.(2015). Korean Child and Youth Wellbeing Index: International comparison with other OECD countries. Retrieved from http://www.korsofa.org/bbs/board.php?bo_tabledata&wr_id73.
Yu, J. H., & Lee, Y. S. (2013). Development of practical problem based teaching-learning plans and evaluation of its effectiveness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 efficacy, ego resilience and happiness: Focused on the unit 'Youth's self management'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5(4), 79-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