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교육환경평가제도는 그 동안 많은 역할을 한 것도 사실이지만, 통학로 안전환경 조성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환경평가 항목중 '학교위치'를 중심으로 통학로 안전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기초적 연구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각종의 문헌 및 선행연구서나 논문 등의 자료를 기초로 통학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계획요소와 이들 계획요소별 안전성 평가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경기도지역내 3개 신도시(SB, DB, PK) 총 27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통학로 안전 실태조사를 하였다. 조사분석은 20개 계획요소에 대하여 평가기준에 따라 '우수(5점), 보통(3점), 미흡(1점)'의 3등급 척도로 구분하고, 각 요소별 점수를 5점에 최대취득 점수는 100점 만점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개발시기가 다른 'SB(53.38점)자전거도로 및 보행자전용로 설치, 가로시설물의 안전성, 중앙분리대 설치, 교통안전시설물, 과속방지턱, 정문의 보차분리, 주차방식' 등의 10개 계획요소에서 신도 시간 차이가 '뚜렷'하였고, '약간' 차이를 보이는 요소는 5가지, '전혀 차이가 없음'은 요소는 5가지로 뚜렷하게 나타났다. 셋째, 계획요소중 4.0점전후의 높은 점수를 획득한 것은 '통학거리', '지형특성', '가로시설물', '연접대지 출입구', '버스정거장'은 우수하나, 반대로 '교통정온화기법의 도입'이나 '교통섬 설치', '교내 주차 방식' 등의 평가점수가 1.0점전후의 낮은 점수로 취약함을 보여주고 있어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수도권 3개 신도시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평가항목, 평가요소, 기준, 평가점수, 평가방법, 평가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교육환경평가제도는 그 동안 많은 역할을 한 것도 사실이지만, 통학로 안전환경 조성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환경평가 항목중 '학교위치'를 중심으로 통학로 안전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기초적 연구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각종의 문헌 및 선행연구서나 논문 등의 자료를 기초로 통학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계획요소와 이들 계획요소별 안전성 평가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경기도지역내 3개 신도시(SB, DB, PK) 총 27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통학로 안전 실태조사를 하였다. 조사분석은 20개 계획요소에 대하여 평가기준에 따라 '우수(5점), 보통(3점), 미흡(1점)'의 3등급 척도로 구분하고, 각 요소별 점수를 5점에 최대취득 점수는 100점 만점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개발시기가 다른 'SB(53.38점)
The new town was assumed that there is a difference between the country's elementary school environment. First, given the important elements of the school safety plan in order to verify this, and we plan to set up each of these elements by safety criteria. In the second chapter in order to achieve t...
The new town was assumed that there is a difference between the country's elementary school environment. First, given the important elements of the school safety plan in order to verify this, and we plan to set up each of these elements by safety criteria. In the second chapter in order to achiev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indicators to evaluate the safety of the school environment influences the safety of the school environment through the theoretical consideration. In Chapter 3, the difference in safety through the new elementary school survey of metropolitan areas was given a score per item per item depending on the evaluation criteria. The fourth section is the difference between safety school environment can be summarized as the following analytical results that the difference between the new city. The results of this study as follows: First, the characteristics of the elementary school environment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new town. Second, school location, terrain characteristics, bike paths and pedestrian to the installation, the safety of landscape installations, installing median barriers, traffic safety facilities, speed bumps, separation of pedestrian and vehicle circulation in the front door, scores of elements of the plan such as parking scheme there is a difference between the new town. Third, the introduction of elements of the plan such as Traffic calming or Traffic Island installation techniques was found lacking.
The new town was assumed that there is a difference between the country's elementary school environment. First, given the important elements of the school safety plan in order to verify this, and we plan to set up each of these elements by safety criteria. In the second chapter in order to achiev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indicators to evaluate the safety of the school environment influences the safety of the school environment through the theoretical consideration. In Chapter 3, the difference in safety through the new elementary school survey of metropolitan areas was given a score per item per item depending on the evaluation criteria. The fourth section is the difference between safety school environment can be summarized as the following analytical results that the difference between the new city. The results of this study as follows: First, the characteristics of the elementary school environment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new town. Second, school location, terrain characteristics, bike paths and pedestrian to the installation, the safety of landscape installations, installing median barriers, traffic safety facilities, speed bumps, separation of pedestrian and vehicle circulation in the front door, scores of elements of the plan such as parking scheme there is a difference between the new town. Third, the introduction of elements of the plan such as Traffic calming or Traffic Island installation techniques was found lac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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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교육환경평가 항목중 ‘학교위치’를 중심으로 통학로 안전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기초적 연구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방법은 통학로 안전환경 실태조사연구를 하기 위하여 먼저 다음 <표 1>과 같이 통학환경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통학로상의 안전계획요소와 각 요소별 평가기준을 제시하였다. 3개 신도시간 통학로 안전환경의 차이 비교분석은 계획요소별 평가기준과 평가점수에 따라 객관적인 계량화를 시도하였다.
다음 에서 보는 바와 같이 3개 신도시내 학교별 20개 항목에 대하여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취득점수 합계가 다음 과 같을 때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의 5단계 등급으로 평가점수를 분류하였다.
본 연구방법은 통학로 안전환경 실태조사연구를 하기 위하여 먼저 다음 과 같이 통학환경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통학로상의 안전계획요소와 각 요소별 평가기준을 제시하였다.
4개 평가항목에 배점은 20점이다. 통학거리는 다음지도를 활용하여 통학구역도와 학교대지 중심에서 반경 500m이내에 포함되는 지역을 오버랩시켜, 그 면적비율을 약산하였다.
통학구역 내 학교위치는 통학거리와 밀접한 영향을 미치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 와 같이 통학구역 중심형과 외곽형으로 구분하였다.
통학로 안전환경 조성을 위한 계획요소는 가로계획기준2)과 선행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 와 같이 위치, 통학로 환경, 스쿨존, 과속방지시설, 교내출입동선계획 등의 평가기준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3개신도시 27개 초등학교 통학로 안전환경에 대한 실태조사 및 분석은 2014년 9월부터 2015년 6월까지 전체 5개 항목 20개 계획요소에 대하여 실시하였다. 또한 다음 <표 3>∼<표 6>과 같이 평가기준에 따라 ‘우수(5점), 보통(3점), 미흡(1점)’의 3등급 척도로 구분하고, 각 요소별 점수를 5점으로 하여 최대취득점수는 100점 만점으로 하였다.
연구의 시간적, 공간적 범위는 개발시기가 각기 다른 행정구역상 경기도지역내 대규모택지개발지구인 3개 신도시(SB, DB, PK) 총 27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2014년 9월부터 2015년 6월까지 통학로 안전환경 실태조사를 하였다.
성능/효과
‘접도조건과 도로폭’ 평가점수는 ‘PK2.69≤ DB285<SB4.23'으로 DB지구와 PK신도시는 비슷하나 SB신도시는 매우 우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3개 신도시의 평균 학급수와 급당학생수는 DB지구가 45학급으로 가장 높았고, SB이 24.9학급으로 가장 낮았다. 특이한 것은 SB과 DB지구에서 각각 1곳의 공동 통학구역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4.0점전후의 높은 점수를 획득한 계획요소는 ‘통학거리’, ‘지형특성’, ‘가로시설물’, ‘연접대지 출입구’, ‘버스정거장’이었고, 반대로 ‘교통정온화기법의 도입’이나 ‘교통섬 설치’, ‘교내 주차방식’ 등은 1.0점전후의 낮은 점수를 받았다.
다음 와 같이 20개 계획요소의 평가점수 차를 1점이상인 경우, 0.5점∼1점미만인 경우, 0.5점 미만인 경우로 분류한 결과 10가지는 신도시간 차이가 1.0점 이상이었고, 각각 5가지 요소는 0.5∼1.0점미만, 0.5점미만인 요소는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통학환경의 계획요소별 평가점수를 비교해본 결과 ‘학교위치, 지형특성, 자전거도로 및 보행자전용로 설치, 가로시설물의 안전성, 중앙분리대 설치, 교통안전시설물, 과속방지턱, 정문의 보차분리, 주차방식’ 등의 10개 계획요소에서 신도시간 차이가 ‘뚜렷’하였고, ‘약간’ 차이를 보이는 요소는 5가지, ‘전혀 차이가 없음’은 요소는 5가지로 뚜렷하게 나타났다.
또한, PK신도시는 통학구역 중심형이 대부분인데 비하여 SB신도시는 외곽형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위치’ 평가점수는 ‘SB2.
분석결과, PK신도시 학교의 평가점수는 8개교중 6개교가 ‘우수’이상이었고, DB신도시는 5개교가 ‘보통’이상, SB신도시는 ‘미흡’이하가 전체 14개교중 8개교를 차지하고 있는 데에서 알 수 있듯이 신도시간 통학환경의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셋째, 계획요소중 4.0전후의 높은 점수를 획득한 것은 ‘통학거리’, ‘지형특성’, ‘가로시설물’, ‘연접대지 출입구’, ‘버스정거장’은 우수하나, 반대로 ‘교통정온화기법의 도입’이나 ‘교통섬 설치’, ‘교내 주차방식’ 등의 평가점수가 1.0전후의 낮은 점수로 취약함을 보여주고 있어 이에 대한 반영이 요구된다.
첫째, 개발시기가 다른 ‘SB(53.38)<DB지구(58.59)<PK신도시(68.25)' 3개 신도시간 평가점수(평균) 차이가 뚜렷하여, 신도시간 통학환경의 질적 수준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이는 전적으로 연구자의 주관적인 기준과 평가방법, 평가결과로 이를 객관화하기에 한계가 있음을 인정하고 이를 후속연구를 통하여 계속 보완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수도권 3개 신도시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평가항목, 평가요소, 기준, 평가점수, 평가방법, 평가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교육환경평가제도의 한계점은?
우리나라의 교육환경평가제도는 그 동안 많은 역할을 한 것도 사실이지만, 통학로 안전환경 조성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환경평가 항목중 '학교위치'를 중심으로 통학로 안전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기초적 연구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학교위치와 적절한 통학거리는?
특히 초등학교의 통학거리 대개 400∼500m이내가 적당하다는 견해가 지배적이고, 근린주구이론3) 에 입각한 소생활권중심에 초등학교가 입지하는 것이 이미 C.Pery에 의해서 제시되었다.
교육환경평가제도는 어떤 목적으로 제정되었는가?
우리나라의 학교 학습 환경을 보다 근본적으로 확보, 보전하기 위하여 학교위치를 선정할 때부터 주변의 유해요인을 평가하여 상대적으로 쾌적한 지역에 학교를 설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된 교육환경평가제도1)는 그 동안 많은 역할을 한 것도 사실이지만, 통학로 안전 환경 조성에 한계가 있었다.
참고문헌 (3)
윤용기,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교안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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