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자 예비 설문과 델파이기법을 활용한 건설현장 안전보건교육 개선 방향 분석
Investigation of Safety and Health Education Improvement in Construction Sites using Delphi Technique and Workers' Survey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1, 2018년, pp.88 - 94  

봉진균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  원정훈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rovement of safety and health education method in construction site was investigated through the survey for workers and delphi technique. The results of preliminary survey done for workers were analyzed using the multi variance analyses, and the questionnaires for delphi survey were compos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참여식 안전보건교육의 바람직한 방법과 효과를 현장 단위에서 구체적으로 증명하는 것은 쉽지 않으므로 참여식 안전보건교육의 전파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참여식 안전보건교육이 건설현장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도록 하기 위해 참여식 안전보건교육의 방법과 효과를 델파이 기법(Delphi)을 이용한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 기존의 주입식 안전보건교육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부서별/직종별 집합교육의 형태로 참여식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해 참여식 안전보건교육의 방법과 효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참여식 안전보건교육을 활성화하고자 하였으며, 제한된 현장 내에서 참여자 시험을 통해 효과를 입증하고자 하였다. 참여식 안전보건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현장에서 효과를 검증하는 사례연구들이 추가적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델파이 기법이란? 델파이 기법은 1950년대 초 미국 랜드연구소의 Dalkey and Helmer6)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예측하고자하는 문제에 대하여 전문가들의 견해를 유도하고 종합하여 집단적 판단으로 정리하는 일련의 절차7)라고 정의할 수 있다. 델파이 기법의 가장 일반적인 절차는 전문가집단의 구성과 몇 차례에 걸쳐 반복되는 설문조사로 이루어진다.
현장 안전관리자들의 안전보건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의 한계점은? 건설현장에서 안전보건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단순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근로자가 참여하는 교육으로 바꾸기 위해 많은 노력이 현장 안전관리자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참여식 안전보건교육의 바람직한 방법과 효과를 현장 단위에서 구체적으로 증명하는 것은 쉽지 않으므로 참여식 안전보건교육의 전파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참여식 안전보건교육이 건설현장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도록 하기 위해 참여식 안전보건교육의 방법과 효과를 델파이 기법(Delphi)을 이용한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건설 재해가 발생되는 원인은 어떻게 나누어 지는가? 건설 재해가 발생되는 원인으로는 안전시설 또는 보호 장치의 부재로 인한 물적 원인과 안전관리의 소홀이나 근로자들의 불안전한 행동에 기인하는 인적 원인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대부분의 재해는 물적 원인보다 인적 원인에 기인하며 시설물 측면의 불안전한 상태보다는 근로자의 불안전한 행동에 기인하는 바가 더 크므로 안전보건교육을 통해 근로자의 불안전한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재해를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K. O. Park, "Educational and Ecological Factors Associated with Workers' Participation to Safety and Health Education at Work - Based on the PRECEDE Model -", J. Korean Soc. Saf., Vol. 31, No. 6, pp. 74-83, 2016. 

  2. V. Coleman, "Guideline for Management of Major Construction Projects - Section 8 Health and Safety", HMSO Report, 1991. 

  3. K. J. Mearns, S. M. Whitaker and R. Flin, "Safety Climate, Safety Management Practice and Safety Performance in Offshore Environments", Safety Science, Vol. 41, pp. 641-680, 2003. 

  4. J. C. Kang and S. R. Chang, "Promoting Effectiveness of 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Education Program", J. Korean Soc. Saf., Vol. 20, No. 1, pp. 143-147, 2005. 

  5. H. S. Woo, B. H. Ryu and J. H. Jo, "A Study on the Effect of Safety Education to Prevent the Disasters and Accidents in Construction Field", J. Korean Soc. Saf., Vol. 24, No. 3, pp.32-38, 2009. 

  6. N. Dalkey and O. Helmer, "An Experimental Application of the Delphi Method to the use of Experts", The RAND Corporation, Management Science, 1962. 

  7. Y. S. Byun, M. G. Kim, K. H. Park, T. K. Oh and J. H. Seong, "Development of the Damage Investigation Item to Debris Flow using the Delphi Method", J. Korean Soc. Saf., Vol. 31, No. 2, pp. 41-48, 2016. 

  8. N. Dalkey, "The Delphi method : An Experimental Study of Group Opinion", 1969. 

  9. A. L. Delbecq, A. H. Van de Ven and D. H. Gustafson, "Group Techniques for Progum Planning Scott", Foresman, Glenview, IL, 1975. 

  10. C. H. Lawshe,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Vol. 28, pp. 563-575, 197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