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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5 = no.90, 2015년, pp.447 - 456
이준석 (High 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최일윤 (High 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순희 (High 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엄주환 (Railroad Safety and Certification Center High 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Continuous as well as discrete measurement of the track geometry based on a track trolley are investigated to enhance the efficiency of the trolley and to minimize the measurement errors. A new kinematic model based on the track coordinates involving transition and circular curves is developed to 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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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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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필터링 기법 도입이 필요해진 배경은 무엇인가? | 트롤리에 장착되는 계측장비는 주행기록계(Odometer), 2축 경사계, 궤간 측정용 LVDT와 절대좌표 측정을 위한 토탈스테이션(Total station) 및 타겟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현재 국내에서 보급중인 해외 트롤리형 계측장비는 약 1~2m 간격으로 정지한 후 관련 변수들을 계측하는 이산형(Discrete type)이 대부분으로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정밀도를 유지할 수 있으나, 계측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한편, 보행중 계측이 가능한 연속형(Continuous type) 트롤리의 경우, 작업효율은 좋으나 상대적으로 정밀도가 낮고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GPS 등의 추가 장비를 장착하는 경우도 있다[2]. 본 연구에서는 이산형으로 개발중인 트롤리의 작업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데이터 필터링 기법을 도입하였다. | |
궤도틀림 계측용 장비는 어떻게 구별되는가? | 새로운 선로의 시공관리 및 기존선의 유지관리 효율성 향상을 위한 궤도틀림 계측장비는 관련 IT기술의 진보와 궤도 유지관리 장비와의 호환성을 통해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다. 궤도틀림 계측용 장비는 크게 인력에 의한 소규모 계측장비(Trolley)와 자주식 계측차량(Track measurement vehicle, TMV) 등으로 구별할 수 있으며 국내 시장규모가 작고 관련 기술확보가 미흡함에 따라 대부분 해외 제품을 수입·사용하고 있다. 최근 철도산업계에서는 궤도틀림 계측기술 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자체 계측장비 개발을 시도하고 있어 관련 기술력 확보뿐만 아니라 계측 자료의 호환성 등의 장점이 기대되고 있다[1]. | |
국내에서 개발중인 계측장비의 무엇이 기대되는 중인가? | 최근 철도산업계에서는 궤도틀림 계측기술 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자체 계측장비 개발을 시도하고 있어 관련 기술력 확보뿐만 아니라 계측 자료의 호환성 등의 장점이 기대되고 있다[1]. 특히 국내에서 개발중인 계측장비는 앞서 언급한 소규모 및 자주식 계측차량을 동시에 고려하고 있으므로 향후 국내외 특정 선로의 규모 및 유지관리 방안 등에 따라 가변적으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I. Choi, J. Um, J. Lee, S. Kwon (2014) Development of the high speed track measurement system for railway maintenance, 1st year Report, KRRI.
R. Glaus, G. Peels, U. Muller, A. Geiger (2004) Precise rail track surveying, GPS World, pp. 12-18.
S. Julier, J. Uhlmann (2004) Unscented filtering and nonlinear estimation, Proceedings of the IEEE, 92(3), pp. 401-422.
M. Grewal, A. Andrews (2001) Kalman filtering, Wiley International, New York, pp. 133-145.
G. Welch, G. Bishop (2006) An introduction to the Kalman filter, TR 95-041, UNC Chapel Hill, pp. 6-11.
S.P. Kim (2010) Understanding of Kalman Filter, Ajin Pub, pp. 161-191.
B. Akpinar, E. Gulal (2013) Railway track geometry determination using adaptive Kalman filtering model, Measurement, 46, pp. 639-645.
M. Shanmugavel (2007) Path planning of multiple autonomous vehicles, Ph.D. Thesis, Cranfield Univ. U.K.
J. Lee, I. Choi, S. Kim, D. Moon (2015) Kinematic modeling of a track geometry using an unscented Kalman filter, submitted to Measur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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