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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열차 경합 해소 문제를 위한 최적화 기법 연구
A Study on Optimization Techniques for Railway Conflict Resolution Progra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4년도 학술대회 논문집 정보 및 제어부문, 2004 Nov. 12, 2004년, pp.720 - 722  

이상인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김택룡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박진배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주영훈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홍효식 (철도대학 철도경영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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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철도청 사령실 통합 신호설비 구축사업에 적용할 열차 경합의 해소기법 중 열차지연시간의 수치화 기법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열차경합의 검지 및 해소는 열차운행의 정시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매우 중요한 기능이지만 현재까지 자동화되지 못하고 지역본부별로 하나의 이벤트에 대하여 해당열차만을 고려하는 수작업의 형태로 경합해소를 수행해오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철도 시스템을 전역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기법이 요구된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열차의 지연에 따른 우선순위를 수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열차 지연을 수치화하여 경합에 대한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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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철도청에서는 사령실 통합 신호설비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열차 경합의 검지 맟 해소를 자동화하는 시스템을 구현중에 있다. 본 논문은 시스템 구현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열차 지연을 정량적으로 수치화할 수 있는 기법이 요구된다.
  •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열차 운행 실정에 맞는 경합 해소 최적화 알고리즘을 제시하는데 있어서 지연시간을 수치화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2 창에서 경합 검지 및 해소 시스템 및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 국내에서는 기존에 5개 지역본부별로 수작업으로 해오던 열차 경합 검지 및 해소를 철도청 통합 신호 설비 구축과 더불어 자동화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열차 경합 해소 시스템은 CDRS의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으로서 경합이 발생할 경우 그에 대한 최적화된 대안을 사령에게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CDRS의 목표는 열차가 최초계획된 스케쥴에 나와 있는 데로 운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목적함수는 기본적으로 열차의 지연시간의 합으로 설정 된다.
  • 그대로 접목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 우리는 사령의 경험을 반영하면서 지연을 젼역적으로 고려할 수 있도록 지연시간을 수치화하는 기법을 도입하고자 한다. 이에 우리는 목적함수를 다음과 같은 모든 열차의 가중치를 고려한 지연시간의 합으로 설정하였다.
  • 본 논문은 철도청 사령실 통합 신호설비 구축사업에 적용할 열차 경합의 효과적인 해소를 위하여 지연시간을 효과적으로수치화 하는 기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열차경합의 검지 및 해소는 열차운행의 정시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 따라서 열차 경합의 검지 및 해소 문제에 있어서 철도 시스템을 전역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기법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하여 열차 경합 해소 시스템의 국내외 기술현황을 바탕으로 우리 실정에 맞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또한 지연시간외 계산에 있어서 지연의 수치화 기법 도입의 필요성을 설명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하여 열차 경합 해소 시스템의 국내외 기술현황을 바탕으로 우리 실정에 맞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또한 지연시간외 계산에 있어서 지연의 수치화 기법 도입의 필요성을 설명하였다. 구체적인 가중치의 설정은 앞으로연구해야 할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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