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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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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틀림은 철도차량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 인자 중 하나이다. 따라서, 차량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의 확보를 위해서는 주행속도, 차량의 동적특성, 궤도틀림 검측차의 검측특성, 검측주기등을 고려하여 적정한 궤도틀림 기준을 설정하고, 관련 기준에 따라 궤도틀림을 철저히 관리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궤도틀림 중에서 방향틀림이 KTX 차량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철도차량 동특성 해석프로그램인 VAMPIRE를 이용하여 방향틀림의 파장과 진폭에 대한 매개변수해석을 수행하였다. 방향틀림 크기와 파장에 따른 KTX의 탈선계수, 대차가속도, 차체가속도 및 궤도횡압 등의 주행거동을 조사하였으며, 방향틀림이 KTX차량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방향틀림은 차량주행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KTX 주행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방향틀림을 엄격하게 관리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ck irregularities is one of the key factors influencing the running behavior of trains. In order to ensure safety and ride comfort of train, the criteria for track irregularities should be adequately established regarding vehicle velocity, vehicle characteristics, characteristics of the track r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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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향틀림이 차량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통하여 궤도유지보수 실무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궤도틀림 허용기준 재정립을 위한 검토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탈선계수, 궤도횡압, 대차 횡가속도, 차체 횡가속도 및 차체 수직가속도 등의 수치해석결과를 Table 4에 나타낸 신호처리방법에 따라 신호처리를 수행한 후, 해석시나리오별로 KTX 전체 차량에서의 각 응답의 최대치를 구하였다. 방향틀림의 파장과 크기가 KTX 차량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그래프로 정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EN13848-5 규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D1 및 D2 영역으로 파장대역과 D3 영역의 일부 파장대역을 중심으로 방향틀림의 영향을 검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의 확보를 위해 필요한 것? 궤도틀림은 철도차량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 인자 중 하나이다. 따라서, 차량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의 확보를 위해서는 주행속도, 차량의 동적특성, 궤도틀림 검측차의 검측특성, 검측주기등을 고려하여 적정한 궤도틀림 기준을 설정하고, 관련 기준에 따라 궤도틀림을 철저히 관리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궤도틀림 중에서 방향틀림이 KTX 차량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철도차량 동특성 해석프로그램인 VAMPIRE를 이용하여 방향틀림의 파장과 진폭에 대한 매개변수해석을 수행하였다.
궤도틀림이란? 궤도틀림은 철도차량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 인자 중 하나이다. 따라서, 차량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의 확보를 위해서는 주행속도, 차량의 동적특성, 궤도틀림 검측차의 검측특성, 검측주기등을 고려하여 적정한 궤도틀림 기준을 설정하고, 관련 기준에 따라 궤도틀림을 철저히 관리하여야 한다.
평면곡선, 종곡선, 완화곡선 및 설정 캔트 등의 철도 선형은 어떤 변형들이 발생하는가? 철도 선형 즉 평면곡선, 종곡선, 완화곡선 및 설정 캔트 등은 차량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관련 기준에 따라 설계·시공되어야 하며 철저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그러나, 철도 선형은 운행과정에서 여러 원인에 의하여 당초 설계된 위치로부터 변형이 발생하게 되며, 이러한 궤도틀림은 고저틀림, 방향틀림, 수평틀림, 뒤틀림 및 궤간틀림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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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agdy El-Sibaie, David Jamieson, David C. Tyrell, J. Christopher Dorsey, et al. (1997) Engineering Studies in Support of the Development of High-Speed Track Geometry Specifications, IEEE/ASME Joint Railroad Conference, Boston. 

  2. K.-D. Kang (2004) A study of analysis method for the track geometry measuring data on high speed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7(4), pp. 291-295 

  3. S.-S. Kim, C.-S. Park (2008) High speed rail measurement system of HSR-350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2), pp. 115-119 

  4. Y.-S. Shim, K.-D. Kim, S.-U. Lee, B.-K. Woo, K.-W. Lee (2010) A study on high speed railway track deterioration prediction, Spring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Changwon, pp. 261-267. 

  5. Y.-S. Lim, I.-Y. Choi (2011) Characteristics of the running behavior for tilting train due to alignment based on numerical analysis, Autumn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pp. 3187-3194. 

  6. I.-Y. Choi, J.-H. Um, Y.-S. Lim (2010) Characteristics of the Running behavior and Safety for Tilting train due to Vertical Alignment, Spring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Changwon, pp. 1937-1942 

  7. I.-Y. Choi, Y.-S. Lim (2011) Characteristics of the Running behavior and Safety for KTX due to Twist, Autumn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pp. 337-342. 

  8. I.-Y. Choi, D.-H. Koo, S.-Y. Hwang, Y.-S. Lim (2010) Analysis on safety and ride comfort of KTX according to track surfa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6), pp. 583-588. 

  9. European Standard. Railway Applications-Track - Track geometry quality - Part 1: Characterisationof track geometry (2008) BS EN 13848-1. 

  10. European Standard. Railway Applications-Track - Track geometry quality - Part 5: Geometric quality levels (2008) BS EN 13848-5. 

  11.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ur - Safety - Track fatigue - Running behaviour (2009) UIC 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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