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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확장 칼만필터를 이용한 궤도틀림 트롤리의 운동학적 모형화
Kinematic Modeling of a Track Trolley Using Extended Kalman Filter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5 = no.90, 2015년, pp.447 - 456  

이준석 (High 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최일윤 (High 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순희 (High 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엄주환 (Railroad Safety and Certification Center High 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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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궤도틀림 측정용 트롤리의 사용성을 증진하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트롤리의 정지시 뿐만 아니라 이동시 계측방안과 이에 따른 계측오차의 최소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를 위하여 트롤리의 완화곡선 및 원곡선내 주행에 따른 궤도틀림 측정의 정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운동학적 관계식을 새롭게 제안하였으며 비선형 확장 칼만필터를 도입하여 계측오차를 최소화하였다. 제안한 모형의 적용성 파악을 위하여 이론적인 궤도상태를 가정한 후 이산형 및 연속형 궤도틀림 측정에 따르는 표준편차를 산정하였으며 이 결과, 제안한 모형의 효용성을 입증하였다. 또한 기존 궤도 틀림 모형과의 비교를 통해 제안한 운동학적 관계식의 우월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inuous as well as discrete measurement of the track geometry based on a track trolley are investigated to enhance the efficiency of the trolley and to minimize the measurement errors. A new kinematic model based on the track coordinates involving transition and circular curves is developed to im...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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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개발 중인 소규모 궤도틀림 계측장비(이하 트롤리)의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한 계측자료의 필터링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트롤리로부터 획득이 예상되는 계측자료는 기준점으로부터 측정한 트롤리 위치의 궤도 중심점 좌표, 기준점으로부터의 거리, 캔트, 구배 및 궤간 등이 있으며 뒤틀림, 곡률, 방위각, 트롤리의 속도 및 가속도 등을 간접적으로 계산하게 된다.
  • 한편, 보행중 계측이 가능한 연속형(Continuous type) 트롤리의 경우, 작업효율은 좋으나 상대적으로 정밀도가 낮고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GPS 등의 추가 장비를 장착하는 경우도 있다[2]. 본 연구에서는 이산형으로 개발중인 트롤리의 작업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데이터 필터링 기법을 도입하였다. 이를 위하여 GPS 및 관성항법장치(IMU) 등에 적용되는 칼만필터(Kalman filter)기법을 기반으로 연속형 트롤리 계측자료의 정밀도 향상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이산형 계측결과와 수치해석적인 비교를 통하여 제안한 기법의 효용성을 입증하였다.
  • 궤도틀림 계측자료는 센서의 종류 및 측정방법 등에 따라 다양한 계측오차를 포함하고 있으며 필터링 기법 등을 통해 오차의 범위를 최소화하고 참값에 근접하는 최적 결과를 제시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절에서는 궤도틀림 계측자료에 대한 선형 칼만필터의 적용방안에 대하여 우선 고찰하였다. 우선 궤도틀림의 상태변수(State variables) x(t)를 도입하면,
  • 본 장에서는 앞서 논의한 궤도틀림 계측자료의 필터링 과정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검증하고 제안한 모형의 효용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를 위하여 EKF를 기반으로 기존 모형 및 제안한 모형을 포함한 관련 SW를 개발하였으며, 해당 SW는 향후 트롤리내 소형 컴퓨터에 장착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개발중인 궤도검측용 트롤리의 계측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새로운 필터링 기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트롤리에 의한 계측은 주로 정지 후 궤도틀림 변수를 측정하는 이산형 기법을 적용하여 계측오차를 최소화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동중 계측시에도 관련 오차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개발중인 궤도검측용 트롤리의 계측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새로운 필터링 기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트롤리에 의한 계측은 주로 정지 후 궤도틀림 변수를 측정하는 이산형 기법을 적용하여 계측오차를 최소화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동중 계측시에도 관련 오차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에 적용하고 있는 저역필터(low pass filter) 와 개념적으로 유사한 확장 칼만필터를 도입한 후, 궤도틀림의 운동학적 관계식을 새롭게 정립하여 기존 필터링 기법보다 효율적인 모형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계측오차를 포함한 궤도틀림 계측자료에 대해 칼만필터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식 (2)와 같이 상태변수에 대한 운동학적 관계식을 설정하여야 한다. 광의의 개념으로 트롤리는 직선 및 완화곡선을 포함한 원곡선에서 주행한다고 가정하고 Fig. 2와 같은 Frenet 좌표계 [8]를 도입하면 상태변수에 관계식을 유도할 수 있다. Fig.
  • 5와 같다. 앞서 논의 한 바와 같이 연속형 모형의 경우에는 이산형에 비해 계측오차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따라서 본 연구의 경우에는 이산형은 2m마다, 연속형은 0.25m 마다 궤도틀림을 측정하는 것으로 가정한 후 연속형 모형의 표준편차 값을 이산형의 2배로 증가시켜 수행하였다. 연속형 모형의 표준편차는 트롤리의 주행시 설치된 센서류 및 타겟의 흔들림을 모형화한 것으로서 잠정적으로 2배로 가정하였으나, 실제 개발되는 장비 및 통계처리에 의해 보다 엄격한 표준편차를 산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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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 필터링 기법 도입이 필요해진 배경은 무엇인가? 트롤리에 장착되는 계측장비는 주행기록계(Odometer), 2축 경사계, 궤간 측정용 LVDT와 절대좌표 측정을 위한 토탈스테이션(Total station) 및 타겟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현재 국내에서 보급중인 해외 트롤리형 계측장비는 약 1~2m 간격으로 정지한 후 관련 변수들을 계측하는 이산형(Discrete type)이 대부분으로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정밀도를 유지할 수 있으나, 계측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한편, 보행중 계측이 가능한 연속형(Continuous type) 트롤리의 경우, 작업효율은 좋으나 상대적으로 정밀도가 낮고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GPS 등의 추가 장비를 장착하는 경우도 있다[2]. 본 연구에서는 이산형으로 개발중인 트롤리의 작업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데이터 필터링 기법을 도입하였다.
궤도틀림 계측용 장비는 어떻게 구별되는가? 새로운 선로의 시공관리 및 기존선의 유지관리 효율성 향상을 위한 궤도틀림 계측장비는 관련 IT기술의 진보와 궤도 유지관리 장비와의 호환성을 통해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다. 궤도틀림 계측용 장비는 크게 인력에 의한 소규모 계측장비(Trolley)와 자주식 계측차량(Track measurement vehicle, TMV) 등으로 구별할 수 있으며 국내 시장규모가 작고 관련 기술확보가 미흡함에 따라 대부분 해외 제품을 수입·사용하고 있다. 최근 철도산업계에서는 궤도틀림 계측기술 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자체 계측장비 개발을 시도하고 있어 관련 기술력 확보뿐만 아니라 계측 자료의 호환성 등의 장점이 기대되고 있다[1].
국내에서 개발중인 계측장비의 무엇이 기대되는 중인가? 최근 철도산업계에서는 궤도틀림 계측기술 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자체 계측장비 개발을 시도하고 있어 관련 기술력 확보뿐만 아니라 계측 자료의 호환성 등의 장점이 기대되고 있다[1]. 특히 국내에서 개발중인 계측장비는 앞서 언급한 소규모 및 자주식 계측차량을 동시에 고려하고 있으므로 향후 국내외 특정 선로의 규모 및 유지관리 방안 등에 따라 가변적으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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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 Choi, J. Um, J. Lee, S. Kwon (2014) Development of the high speed track measurement system for railway maintenance, 1st year Report, KRRI. 

  2. R. Glaus, G. Peels, U. Muller, A. Geiger (2004) Precise rail track surveying, GPS World, pp. 12-18. 

  3. S. Julier, J. Uhlmann (2004) Unscented filtering and nonlinear estimation, Proceedings of the IEEE, 92(3), pp. 401-422. 

  4. M. Grewal, A. Andrews (2001) Kalman filtering, Wiley International, New York, pp. 133-145. 

  5. G. Welch, G. Bishop (2006) An introduction to the Kalman filter, TR 95-041, UNC Chapel Hill, pp. 6-11. 

  6. S.P. Kim (2010) Understanding of Kalman Filter, Ajin Pub, pp. 161-191. 

  7. B. Akpinar, E. Gulal (2013) Railway track geometry determination using adaptive Kalman filtering model, Measurement, 46, pp. 639-645. 

  8. M. Shanmugavel (2007) Path planning of multiple autonomous vehicles, Ph.D. Thesis, Cranfield Univ. U.K. 

  9. J. Lee, I. Choi, S. Kim, D. Moon (2015) Kinematic modeling of a track geometry using an unscented Kalman filter, submitted to Measur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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