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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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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한 곡선부 개량 시 승차감을 고려한 최적평면선형범위에 대한 평가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다양한 선형설계 초기조건들이 허용개량범위와 승차감 측면에서 최적선형 범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매개변수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와 더불어 현재 경부고속선에 부설되어 있는 선형조건들 중 가장 작은 곡선반경을 가진 평면선형들에 대하여 최적 개량범위를 검토하였다. 해석결과, 주요 초기선형설계변수인 곡선반경과 캔트가 클수록 허용개량범위와 최적선형범위가 넓어짐을 알 수 있었으며, 경부고속선 자갈도상구간에 부설되어 있는 R7000/R8000의 경우에도 선형측면에서는 약간의 개량으로도 속도향상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ethod of evaluating the optimal alignment range while considering ride comfort when performing line renewal of curved tracks for speed-up is proposed in this study. The proposed method was applied to analyze the optimal renewal range for horizontal alignments with the smallest curve radii in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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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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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한 선형개량 시 좀 더 효율적인 설계를 위하여 승차감을 고려한 최적평면선형범위에 대한 평가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이용해 다양한 초기선형설계변수들이 허용개량범위와 최적선형범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매개변수해석을 수행하였다. 이와 더불어 향후 최고운행속도 400km/h이상의 초고속화에 대비해 현재 경부고속선 자갈도상구간의 최소 곡선조건인 R7000/R8000을 대상으로 허용개량범위를 검토하여 속도향상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한 선형개량 시 좀 더 효율적인 설계를 위하여 승차감을 고려한 최적평면선형범위에 대한 평가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이용해 다양한 초기선형설계변수들이 허용개량범위와 최적선형범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매개변수해석을 수행하였다. 이와 더불어 향후 최고운행속도 400km/h이상의 초고속화에 대비해 현재 경부고속선 자갈도상구간의 최소 곡선조건인 R7000/R8000을 대상으로 허용개량범위를 검토하여 속도향상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시행착오를 통해 이러한 변수들을 고려해 설계하기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요구되어 지금까지는 설계요구사항을 만족하는 범위내에서 간단히 결정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결과들을 이용해 다양한 설계변수들을 고려하면서 차량의 동적거동해석 등과 같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최적평면선형범위를 결정할 수 있는 평가기법을 제안하였다.
  • 본 장에서는 앞서 논의한 최적평면선형 평가방법을 이용해 국내 고속철도의 다양한 선형조건들을 대상으로 해석을 수행하고 최적선형 범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한 곡선부 개량 시 다양한 설계변수들을 고려하여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최적평면선형범위를 결정할 수 있는 평가기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선행연구결과에서 제시한 R−Lt 결정기법과 승차감 지수 PCT의 간략화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간단히 최적선형범위를 설정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향후 초고속화에 대비해 현재 경부고속선 자갈도상구간을 대상으로 설계기준조건과 최소 부설곡선반경인 R7000/8000에 대해 허용개량범위를 검토하였다.
  • 선행연구결과에서 제시한 R−Lt 결정기법과 승차감 지수 PCT의 간략화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간단히 최적선형범위를 설정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향후 초고속화에 대비해 현재 경부고속선 자갈도상구간을 대상으로 설계기준조건과 최소 부설곡선반경인 R7000/8000에 대해 허용개량범위를 검토하였다. 또한 다양한 선형 초기조건들이 허용개량범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여기서, PCT: 승차감을 표현하는 승객들의 만족도로 나타낸 백분율(percentage) 단위(%)로서 낮을수록 승차감이 좋다는 것을 의미함, Cd: 캔트부족량(mm), Cd*: 최적캔트부족량(mm), fr: 유효롤계수(차량면횡가속도/궤도면횡가속도, 여기서는 1.2로 가정), Ceq:균형캔트(mm), Lt: 완화곡선), V: 열차속도(km/h).
  • 1에서 지형조건과 주요구조물과 같은 고정점들이 있을 경우 개량 R−Lt 설계를 위한 기본 개념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는 선행연구결과에 따라 허용범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원곡선 중앙부와 끝단직선부상에만 고정점이 있다고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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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로선형이 철도에서 중요한 이유는? 철도에서 선로선형은 차량의 주행안정성 및 건설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또한 최고속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건설비용과 선로품질은 설계요구사항에서 상호 역비례관계에 있어 이들 두 가지 요소를 적절히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곡선부 승차감 평가는 무엇이 가장 합리적인가? 철도에서 곡선부 평면선형을 최적으로 설계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주행안전성을 만족하는 범위 내에서 승차감이 최대가 되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곡선부 승차감 평가는 BS EN(2009) 규정에서 제안하고 있는 PCT방법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평가받고 있다[2,6].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승차감 평가방법으로 PCT방법을 이용한 Kufver(1997)의 간략화 해석기법을 활용하였으며, 평가에는 가혹한 조건인 입석에 대해서 고려하였다.
중국, 일본, 한국의 초고속열차의 개발 현황은? 최근 세계적으로 철도속도향상 경쟁이 치열하며 이를 위한 기술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중국과 일본은 600km/h이상의최고속도를 시험적으로 성공하였으며, 상업적인 운행속도향상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에서도 개발중인 차세대고속철도 HEMU차량의 시험속도가 420km/h이상을 주행하는데 성공하였으며 상용화를 위한 노력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러한 초고속열차의 개발에 따른 안전한 속도향상을 위해서는 초고속 조건에 맞는 새로운 선로설계 및 개량기술도 동시에 개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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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 Baluch (1983) Optimation of transition length increase, Rail international, 13(10), pp 13-20. 

  2. Bjorn Kufver (1997) Optimization of single horizontal curves in railway alignments, VTI report 424A 

  3. J.H. Um, E.K. Kim, S.C. Yang (2009) A study on determination method of radius and transition curve length for optimum design in cur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2), pp 199-204. 

  4. J.H. Um, S.C. Yang, E.K. Kim, I.Y. Choi, et.al(2010) A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ride comfort considering superimposition of vertical and horizontal cur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3), pp 309-316. 

  5. J.H. Um, M.C. Kim, I.W. Lee, B.C. Goo (2012) An analytical study on running safety and ride comfort in case of superimposition of vertical and transition curv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2), pp 172-178. 

  6. BS EN12299 (2009) Railway applications -Ride comfort for passengers- Measurement and evaluation, EN. 

  7. FACT Deliverable D3(2004), Tracks for tilting trains, FACT Deliverable.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3) Railway construction standard(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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