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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A 분석을 이용한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의 고객만족도 분석
Customer Satisfaction Analysis for Urban Railway Service Quality by IPA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5 = no.90, 2015년, pp.502 - 511  

김흥철 (Director of Daejeon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초록

이 연구는 지방자체단체에서 운영 중인 전국의 도시철도(경전철 포함) 서비스 이용고객에게 더 나은 맞춤형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여 고객만족도를 향상에 의한 수송수요를 창출하고 또한 경영수익을 창출하고자 하였다. 정부재정사업 도시철도와 민간투자사업도시철도에 대한 서비스 이용 전과 이용 후의 기대도와 인식도에 대한 평균값 차이의 유효성을 검정한 결과 정부재정사업도시철도는 18개 항목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1), 반면에 2개 항목은 기대도와 인식도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p>.05), 민간투자사업도시철도는 20개 항목 모두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그리고 IPA분석결과 서비스품질의 중점개선항목이 도출되었다. 이 연구결과는 만성적자인 도시철도(경전철 포함) 운영기업에 대한 맞춤형서비스품질을 제공하여 고객만족도 향상과 경영수익 창출을 위한 경영전략의 단초를 제공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ioritize the importance of urban railway service quality through statistical analysis. This was done to maximize customer satisfaction by providing customers of urban railway services (including LRT), operated by the local government, with a better customized serv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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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선행 연구들의 서비스품질의 항목들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무인운전과 무익역사운영, 스크린도아 등의 설치 등 도시철도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품질 항목을 도출하고자 PZB의 SERVQUAL모델과 철도서비스품질 평가항목의 주요 측정항목을 도입하여 도시철도 서비스품질 상위5항목과 하위20항목의 측정지표로 세분화하여 그동안 정부재정사업 도시철도와 민간투자사업 도시철도의 운영기관들이 제공했던 서비스품질 대한 기대도와 인식도의 평균차이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민간투자와 재정사업 운영기관간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IPA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을 시행하여 향후에 도시철도에 제공할 서비스품질의 중점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수송수요 증가에 의한 운영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정부재정사업의 도시철도와 민간투자사업의 도시철도 운영기관 별로 그들이 제공했던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의 분석을 통해 고객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품질을 제공하는 동시에 환경변화에 맞는 서비스품질의 개선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선행 연구들의 서비스품질의 항목들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무인운전과 무익역사운영, 스크린도아 등의 설치 등 도시철도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품질 항목을 도출하고자 PZB의 SERVQUAL모델과 철도서비스품질 평가항목의 주요 측정항목을 도입하여 도시철도 서비스품질 상위5항목과 하위20항목의 측정지표로 세분화하여 그동안 정부재정사업 도시철도와 민간투자사업 도시철도의 운영기관들이 제공했던 서비스품질 대한 기대도와 인식도의 평균차이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민간투자와 재정사업 운영기관간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IPA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을 시행하여 향후에 도시철도에 제공할 서비스품질의 중점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고객의 변화된 서비스품질의 요구를 반영하고자 수도권과 지방도시철도를 포함하여 다차원적인 도치철도의 환경변화에 따른 도시철도의 서비스품질의 개선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연구의 한계로는 전국 도시철도 설문의 샘플을 주요 노선별 이용률을 기준으로 500부라는 적은 설문조사로 민간투자사업의 도시철도와 정부재정사업의 도시철도에 대한 서비스 이용 전 후의 기대도와 인식도에 대한 유의성을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한 평균값 차이를 검정하였으나, 향후에는 도시철도 노선별 설문조사의 표본수를 확대하여 민간투자사업의 도시철도와 정부재정사업의 도시철도 2개 집단간의 이용 전·후 기대도와 인식도에 대한 각각의 평균값에는 차이가 있는지 독립표본T-검정 등의 분석을 통한 유의성을 검정하여 민간투자사업과 재정사업 도시철도에 대한 서비스품질을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품질의 전략특성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 이 연구는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선행 연구들의 서비스품질의 항목들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무인운전과 무인역사운영, 스크린도아 등의 설치 등 도시철도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품질 항목을 도출하고자 PZB의 SERVQUAL모델과 철도서비스품질 평가항목의 주요 측정항목을 도입하여 도시철도 서비스품질 상위5항목과 하위20항목의 측정지표로 세분화하여 민간투자와 재정사업 운영기관간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IPA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을 시행하였다. 정부재정사업과 민간투자사업의 도시철도 운영기관에 대한 제공된 서비스품질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 전과 이용 후의 서비스품질에 대하여 대응표본 T검정에 의한 평균차이를 분석한 결과 모두 기대도보다 인식도가 더 낮았으며 항목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또한, 제공된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만족도는 정부재정사업 도시철도가 민간투자사업 도시철도 보다 더 높게 나타나 민간투자사업의 도시철도 운영기관은 서비스품질의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함을 도출하였다.
  • 즉, 지속유지(Overdone)는 중요도는 낮으나 실제 만족도는 높아 도시철도 운영자가 수송수요증가를 위해 특별히 중점을 두지 않아도 되는 영역이므로 예를 들면 고객들이 많이 이용하지 않는 역사 내의 이용시설이나 홍보광고 등 도시철도 운영자는 이 영역에 해당하는 서비스 속성들에게 대한 중점적 관리보다 수송수용 창출을 위한 다른 서비스품질 영역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정부재정사업과 민간투자사업의 도시철도운영기관에게 향후의 맞춤형 서비스품질을 제공하는데 있어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더불어 도시철도 이용고객에게 적합한 서비스품질 제공의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운영기관별 서비스품질에 대한 개선항목을 도출함으로써 수송수요창출과 경영개선에 좋은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다.

가설 설정

  • (1) 가설 H1: 전국의 정부재정사업과 민간투자사업 도시철도의 운영기관 모두는 서비스품질의 이용 전 기대도와 이용 후 인식도 간 서로 차이(GAP)가 있을 것이다.
  • (2) 가설 H2: 정부재정사업 도시철도의 서비스품질은 서비스 이용 전 기대도와 이용 후 인식도간 서로 차이(GAP)가 있을 것이다.
  • (3) 가설 H3: 민간투자사업 도시철도의 서비스품질은 서비스 이용 전 기대도와 이용 후 인식도간 서로 차이(GAP)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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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도시철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도시철도는 1974년 서울지하철 1호선(서울역~청량리역)을 시작으로 그 이후 지방자치단체별로 도시철도가 비약적으로 늘어났으며, 민간투자사업의 도시철도는 2007년 인천공항철도를 시작으로 2009년 서울지하철9선 등이 개통을 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낙후지역의 균형발전의 새로운 원동력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정부재정사업방식의 도시철도와 민간투자사업방식의 도시철도가 제공했던 서비스품질은 고객의 불만족 및 이용률 저하에 의한 운영적자로 지방자치단체에 큰 재정적 부담을 가져왔으며, 2015년 현재에도 대중교통으로서 역할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에도 이를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수행한, 고객의 변화된 서비스품질의 요구를 반영하고자 수도권과 지방도시철도를 포함하여 다차원적인 도치철도의 환경변화에 따른 도시철도의 서비스품질의 개선을 위한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이 연구는 고객의 변화된 서비스품질의 요구를 반영하고자 수도권과 지방도시철도를 포함하여 다차원적인 도치철도의 환경변화에 따른 도시철도의 서비스품질의 개선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연구의 한계로는 전국 도시철도 설문의 샘플을 주요 노선별 이용률을 기준으로 500부라는 적은 설문조사로 민간투자사업의 도시철도와 정부재정사업의 도시철도에 대한 서비스 이용 전?후의 기대도와 인식도에 대한 유의성을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한 평균값 차이를 검정하였으나, 향후에는 도시철도 노선별 설문조사의 표본수를 확대하여 민간투자사업의 도시철도와 정부재정사업의 도시철도 2개 집단간의 이용 전·후 기대도와 인식도에 대한 각각의 평균값에는 차이가 있는지 독립표본T-검정 등의 분석을 통한 유의성을 검정하여 민간투자사업과 재정사업 도시철도에 대한 서비스품질을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품질의 전략특성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정부재정사업방식의 도시철도와 민간투자사업방식의 도시철도가 제공했던 서비스품질의 한계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도시철도는 1974년 서울지하철 1호선(서울역~청량리역)을 시작으로 그 이후 지방자치단체별로 도시철도가 비약적으로 늘어났으며, 민간투자사업의 도시철도는 2007년 인천공항철도를 시작으로 2009년 서울지하철9선 등이 개통을 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낙후지역의 균형발전의 새로운 원동력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정부재정사업방식의 도시철도와 민간투자사업방식의 도시철도가 제공했던 서비스품질은 고객의 불만족 및 이용률 저하에 의한 운영적자로 지방자치단체에 큰 재정적 부담을 가져왔으며, 2015년 현재에도 대중교통으로서 역할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에도 이를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중교통 이용의 가장 큰 목적은 출·퇴근 목적이나 철도분야는 대중교통으로서의 접근성 문제나 환승 불편에 따른 소요시간 증가의 영향으로 정시성에도 불구하고 선진국 주요도시 대비 낮은 이용률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하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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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S. Kim, S.I. Seo, S.M. Hong (2013) Personal transport device for improving public transport accessibi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6(4), pp. 16-20. 

  2. A. Parasuraman, V. Zeithmal. L. L. Berry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 pp. 41-50. 

  3. A. Parasuraman, V. Zeithmal. L. L. Berry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 pp. 12-40. 

  4. J.S. Park, T.H. Kim, S.H. Yoon, G.O. Bae, et a1 (2007) The analysis of service characteristics for subway passengers using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4), pp. 420-430. 

  5. H.J. Lee, K.H. Kuk, Y.J. Son (2009)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of the urban railway,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14), pp. 51-64. 

  6. J.H. Han, P.S. Kim (2012) The relation amo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 public sector; Focusing on the Daegu metropolitan transit corporation, Journal of Daegu G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11(3), pp. 79-96. 

  7. H. Kato (2012) Urban rail development in Tokyo: Integrated public transportation planning, presentation at a IGESERI policy research workshop on the University of Tokyo. 

  8. J.W. Kim, S.K. Ku, M.W. Sin, Y.G. Bae, et al. (2013) Characteristics comparison of railway behavior analysis using the IPA,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5(6), pp. 324-329 

  9. H.B. Kim, W.Y. An, S.W. Lee (2014) Importance factor analysis on transfer facilities by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urban railway st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32(5), pp. 487-496. 

  10. E. Nathanail (2007) Measuring the quality of service for passengers on the hellenic railways, University Of thessaly,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42(1), pp. 48-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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