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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연구의 프레임워크 제안
A Suggestion on the New Service Research Framework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5 no.2, 2015년, pp.199 - 216  

김현수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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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의 역사는 오래지만, 서비스연구의 역사는 길지 않다. 서비스기업이 증가하면서 1970년대부터 서비스마케팅 등의 학문이 활성화되었고, 21세기 들어 서비스경제가 본격 도래하면서 서비스사이언스로 확장되었다. 본 연구는 본질적인 차원에서 서비스 관련 연구를 종합적으로 리뷰하고 서비스연구의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새로운 학제적인 융합학문으로서 서비스학이 정립되고, 이를 통해 서비스산업이 발전되고, 그리고 서비스학이 활성화되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될 수 있도록 그 기본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먼저 서비스연구의 발전 과정을 시간축으로 분석하고, 기존의 서비스 관련 연구 프레임워크를 조사하였다. 아울러 서비스연구의 주요 주제들을 프레임워크의 세부 구성 요소 차원에서 검토하였다. 기존 연구 주제들 및 초안 프레임워크들이 각 시대의 필요성을 반영하고 있지만, 서비스학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은 부족하였으므로, 서비스학의 본질에 중심을 둔 서비스연구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즉, 서비스본질 연구, 서비스기능 및 시스템연구, 서비스인 연구, 서비스기업 및 경영연구, 서비스산업 및 경제연구 등 다섯 개의 연구부문으로 구성되는 서비스연구 프레임워크가 제안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제적인 신학문으로서 서비스학의 프레임워크를 정립하고,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학계가 기여해야할 주요 분야를 발굴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향후 보다 본질에 충실하면서도, 실용 학문으로서의 서비스학의 발전에 기여하는 후속 연구들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research suggests a new service research framework for service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A comprehensive and streamlined research framework is essential for rapid growth of service industry with support of academic researches. An in-depth analysis on relevant service research fremew...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란 무엇인가? 서비스는 ‘인간의 욕구 충족 활동’이다. ‘인간 또는 인간과 기계 등의 조합이 타인의 욕구 충족을 위해 일하는 행위’를 서비스라고 한다. 인류의 역사는 서비스의 역사이고, 문명의 역사는 서비스의 발전 역사다.
서비스의 본질은 무엇인가? 우선 서비스의 본질은 관계성이다. 서비스는 관계를 통해 가치가 발생한다.
현대경제와 사회에서 서비스연구가 더욱 중심 주제로 부상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경제와 사회에서 서비스연구가 더욱 중심 주제로 부상한 이유는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는, 현대경제의 특징이 서비스의 본질인 관계 중심적 세계관과 부합하기 때문이다. 둘째는, 서비스 활동의 산업화가 대세이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광재 외 9인 (2009), "서비스 혁신 연구: 프레임워크와 연구 이슈", 대한산업공학회지, 35(4), 226-247. 

  2. 김현수 외 9인 (2011), 지식경제시대의 서비스사이언스, 생능출판. 

  3. 김현수 외 5인 (2010), 국가연구개발서비스 선진화 방안 연구, 한국연구재단 연구보고서. 

  4. 램브레히트 저 (1963), 김태길 외 2인 역,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5. 이기동 역해 (2010), 주역강설,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6. 이유재, 이청림 (2014), "최근 서비스마케팅 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및 향후 연구제언", 마케팅연구, 29, 121-166. 

  7. 이유재, 이청림 (2014), "서비스품질 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최근 10년(2004-2013)의 연구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19(2), 1-43. 

  8. 한국IT서비스학회 서비스사이언스연구회 (2006), 서비스사이언스, 매경출판. 

  9. Baron, S., Warnaby, G., and Hunter-Hones, P. (2014), "Service(s) Marketing Research: Developments and Dire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16, 150-171. 

  10. Fynes, B. and Lally, A. M. (2008), Innovation in Services: From Service Concepts to Service Experiences, in Service Science, Management and Engineering( SSME), Bill Hefley and Wendy Murphy(Eds.), Springer, 329-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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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Lusch, R. F., Vargo, S. L., and Wessels, G. (2008), Toward a conceptual foundation for service science: Contribution from service-dominant logic, IBM Systems Journal, 47(1), 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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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alminen, V. and Kalliokoski, P. (2008), Challenges of Industrial Service Business Development, in Service Science, Management and Engineering (SSME), Bill Hefley and Wendy Murphy (Eds.), Springer, 41-48. 

  18. Siegel, J., Evenson, S., Hefley, B., and Slaughter, S. (2008), Legitimizing SSME in Academia: Critical Considerations and Essential Actions, in Service Science, Management and Engineering (SSME), Bill Hefley and Wendy Murphy (Eds.), Springer,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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